$\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기술과 비평의 변화
Changes in Describing and Commenting o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by Prospectiv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399 - 424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수학교육))

초록

예비 교사 교육은 수업 전문성의 기초를 쌓는 시기라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논문은 예비 교사가 초등수학교육방법론 강의를 수강하면서 초등 수학 수업을 기술하고 비평하는 능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수업 기술 측면에서는 강의 초반보다 후반에 수업의 핵심적인 단계에 더 주목하게 되었고 학습 내용에 적합한 수업 전략의 활용 여부에 주목하게 되었다. 수업 비평 측면에서는 전반적으로 수업 전략과 수학적 담화에 대한 내용에 대해 교사를 중심으로 평가적 수준에서 대안 없이 비평하는 비중이 높았다. 다만 강의 후반에는 교사와 학생을 함께 고려하고, 수학 개념이나 이론을 적용하여 비평의 근거를 마련하며, 해석적 수준에서 비평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은 예비 교사 교육에서 초등수학교육방법론 지도와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are important for prospective teachers to build a foundation of teaching expertise,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in this area. This paper analyzed in what ways prospective teachers' ability in describing and commenting o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 교사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가? 예비 교사들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르칠 교과에 대한 주요 지식과 핵심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초등 교사의 경우 전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기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 교사들에게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전 교과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에 대한 강의를 개설한다.
초등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예비 교사들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르칠 교과에 대한 주요 지식과 핵심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초등 교사의 경우 전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기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 교사들에게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전 교과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에 대한 강의를 개설한다. 예를 들어, 수학 교과의 경우 대개 2학점으로 수학교육 이론과 관련된 강의를 하고, 3학점으로 수학교육 실제와 관련된 강의를 한다.
대학에서의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의에 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강의의 중요성에 비해 이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예외적으로 초등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강의에서 다룰 내용과 관련하여 공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예, 남승인, 신준식, 류성림, 권성룡, 김남균, 2004), 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교사 지식의 종류를 비교 분석한 연구(예, Kwon & Ju, 201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초등수학교육 관련 교과목의 강의를 비교 분석한 연구(예, 서동엽, 2010; 최창우, 2010)가 있는 정도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교사교육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초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