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의 인지적 영역에서는 높은 성취를 보이지만 정의적 영역에서는 현저히 낮은 성취를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의 정의적 영역 중 수학의 가치 교육 문제에 대하여 폴라니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논하였다. 폴라니의 인식론에서는 개인적 지식과 지식의 암묵적 차원을 강조한다. 그는 수학의 추상성, 일반성을 강조하였고, 수학의 발전은 공리적, 형식적 측면보다는 지적 아름다움과 열정에 의하여 안내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폴라니의 인식론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의 유용성, 실용성 등의 언어적 전달이나 표면적인 흥미 유발을 위한 활동은 본질적으로 가치 교육 및 수학 공부의 내재적 동기 부여에 한계가 있다. 수학 공부의 가치는 적절한 수학 문제에로의 몰입과 긴장, 그리고 문제가 해결되면서 따르는 기쁨, 환희를 맛보며 몸으로 체득하면서 배워야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의 인지적 영역에서는 높은 성취를 보이지만 정의적 영역에서는 현저히 낮은 성취를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의 정의적 영역 중 수학의 가치 교육 문제에 대하여 폴라니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논하였다. 폴라니의 인식론에서는 개인적 지식과 지식의 암묵적 차원을 강조한다. 그는 수학의 추상성, 일반성을 강조하였고, 수학의 발전은 공리적, 형식적 측면보다는 지적 아름다움과 열정에 의하여 안내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폴라니의 인식론의 관점에서 볼 때, 수학의 유용성, 실용성 등의 언어적 전달이나 표면적인 흥미 유발을 위한 활동은 본질적으로 가치 교육 및 수학 공부의 내재적 동기 부여에 한계가 있다. 수학 공부의 가치는 적절한 수학 문제에로의 몰입과 긴장, 그리고 문제가 해결되면서 따르는 기쁨, 환희를 맛보며 몸으로 체득하면서 배워야 하는 것이다.
Korean students have shown high achievements on the cognitive domain of mathematics in a range of international assessment tests. On the affective domain, however, significantly low achievements have been reported. Among the factors in the affective domain, this article discusses on the value of mat...
Korean students have shown high achievements on the cognitive domain of mathematics in a range of international assessment tests. On the affective domain, however, significantly low achievements have been reported. Among the factors in the affective domain, this article discusses on the value of mathematics in the perspective of Michael Polanyi's philosophy, which centers personal knowledge and tacit knowing. Polanyi emphasizes abstractness and generalization in mathematics accompanied by intellectual beauty and passion. In his perspective, therefore, utilitarian aspects and usefulness of mathematics imparted through linguistic representations have limits in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mathematics. Students must be motivated from recognition of the value of mathematics formed through participating authentic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with immersion, tension, confusion, passion, joy and the like.
Korean students have shown high achievements on the cognitive domain of mathematics in a range of international assessment tests. On the affective domain, however, significantly low achievements have been reported. Among the factors in the affective domain, this article discusses on the value of mathematics in the perspective of Michael Polanyi's philosophy, which centers personal knowledge and tacit knowing. Polanyi emphasizes abstractness and generalization in mathematics accompanied by intellectual beauty and passion. In his perspective, therefore, utilitarian aspects and usefulness of mathematics imparted through linguistic representations have limits in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mathematics. Students must be motivated from recognition of the value of mathematics formed through participating authentic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with immersion, tension, confusion, passion, joy and the like.
폴라니의 인식론을 특징짓는 두 개념은 ‘개인적 지식(personal knowledge)’과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이다(Polanyi, 1962; 1967). 폴라니가 볼 때, 지식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람이 소유하여야 하는 것으로, 사람이 소유하지 않은 지식은 있을 수 없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규정한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의 목표를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르는 것(교육과학기술부, 2011)”이라고 규정한다. 즉, 우리나라 수학교육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수학적 사고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등의 인지적 특성과 함께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의 개발 및 신장을 목표로 한다.
PISA에서는 학습 동기, 자아 신념, 수학 학습 전략을 다루는데 각각에 속하는 개념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 학생들이 낮은 성취를 보이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를 보면,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으로 PISA에서는 학습동기, 자아신념, 수학 학습 전략을 다룬다. 학습동기에는 내적 동기인 흥미와 도구적 동기인 수학 학습 가치가, 자아신념에는 자아 효능감, 자아 개념, 수학 불안감, 수학 관련 활동 참여, 수학 학습 계획, 주관적 규범이, 수학 학습 전략에는 암기, 정교화, 통제 전략이 속한다(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해영, 손수경, 2013). TIMSS에서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수업 참여를 다룬다(김수진, 동효관, 박지현, 김지영, 진의남, 서지희 외,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