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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8 no.4, 2015년, pp.191 - 204
홍진곤 (Dept. of Math. Edu., Konkuk Univ.) , 공정택 (Dept. of Math. Edu., Konkuk Univ.)
The reason of the confusion of learners about the logic concepts such as implication, necessary condition and sufficient condition can be analyzed from the point of view of history of logic, discrepancy between ordinary language and formal logic, and reification which occurs in the process of cog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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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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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d-대상은 명사가 일차 대상 또는 담론적 대상에 어떤 방식으로 관련됨으로써 만들어지는가? | (1) 동일화 (saming). 지금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같은’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지만 어떤 닫힌 내러티브 안에서는 상호 교환될 수 있는 그런 대상들에게 하나의 이름 (시니피앙) 을 부여 하는 것. (2) 집약화 (encapsulating). 어떤 대상들의 집합에 하나의 시니피앙을 부여하고, 그 집합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가지고 있는 성질을 말할 때 이 시니피앙을 단수형으로 사용하는 것. (3) 물화 (reifying). 어떤 대상들의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가 대상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변함없는 이야기로 말해질 수 있게 되어서, 즉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대상에 대한 이야기로 대치될 수 있게 되어서, 그것을 명사나 대명사로 나타내는 것. | |
일차 대상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 일차 대상 (p-object) 은 아직 의미화 되지 않은 실세계의 지각되는 (tangible) 존재로, 의사소통의 대상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담론적 대상(d-object)이 구성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재귀적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 |
Pirie가 분류한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은 무엇인가? | 8]는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을 6가지로 분류한다. 일상 언어, 수학적 구두 언어 (mathematical verbal language), 기호적 언어 (symbolic language), 시각적 표현 (visual representation), 준 수학적 언어(quasi-mathematical language)가 그것이다. 6가지로 분류된 이러한 언어들은 궁극적으로 수학적 개념과 그 개념의 형식화된 용어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위한 수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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