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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조건, 충분조건 개념의 학습과 관련한 문제들
Didactical Issues Related to Necessary Condition and Sufficient Condition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8 no.4, 2015년, pp.191 - 204  

홍진곤 (Dept. of Math. Edu., Konkuk Univ.) ,  공정택 (Dept. of Math. Edu., Konkuk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son of the confusion of learners about the logic concepts such as implication, necessary condition and sufficient condition can be analyzed from the point of view of history of logic, discrepancy between ordinary language and formal logic, and reification which occurs in the process of cogn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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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른쪽 그림은 새와 동물 사이의 관계를 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낸 것이다. 까치는 동물에 속한다고 판단하기에 충분한지, 어떤 생물이 동물에 속하면 그 생물이 새라고 판단하기에 충분한지 말해 보자. 새라는 조건은 동물이기에 충분한 것이고, 새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동물에 속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고에서는 필요조건, 충분조건 개념과 관련하여, 이러한 용어 사용의 느슨함과 용어 사용의 오류, 용어 학습의 어려움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분석하고 그 원인은 무엇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인지 찾아보려 했다. 그 분석 결과로, 이러한 어려움은 필요조건, 충분조건의 의미를 진리집합의 포함관계로 설명할 때 그 포함관계의 의미에 대한 혼란, 그리고 형식 언어에 대한 일상 언어의 간섭이 주요한 원인 요소가 됨을 밝힐 것이다.
  • 본고에서는 필요조건, 충분조건이라는 형식화된 수학적 개념을 학생들이 학습함에 있어서 ‘필요’와 ‘충분’이라는 일상 언어와 ‘⇒’와 같은 기호적 언어가 간섭되어 있는 상황을 분석하고 이로 인한 몇몇 문제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학생들이 필요조건, 충분조건이라는 용어를 어떻게 이해하며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많은 학생들이 이 개념을 기계적으로 암기하고 있었으며,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의 의미를 반대로 말하는 몇몇 학생들은 오히려 기계적으로 암기한 결과가 아니라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있었다.
  • 현재 우리의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명제 p→q가 참일 때, p는 q이기 위한 충분조건, q는 p이기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한다”는 정의만 제시되기 때문에, ‘p는 q의 충분조건’, ‘p는 q에 대한 충분조건’, ‘p는 q가 되기에 충분조건’, ‘p는 q일 때 충분조건'등과 같은 표현을 어디까지 허용할 수 있는지 다소 모호하다. 이러한 유사 표현들에 대하여, 논리학 교과서들은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Carney & Scheer [1, p.
  • 이와 더불어,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이라는 용어의 학습과 관련된 학생들의 어려움을 그 개념에 대한 ‘물화 (reification)’라는 관점으로 분석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런 공식들은 통상적인 언어에서는 매우 일상적인 모호한 의미로부터 해방된다. ... 통상적인 언어에 대한 기호적인 언어의 우월성은 대단히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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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 d-대상은 명사가 일차 대상 또는 담론적 대상에 어떤 방식으로 관련됨으로써 만들어지는가? (1) 동일화 (saming). 지금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같은’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지만 어떤 닫힌 내러티브 안에서는 상호 교환될 수 있는 그런 대상들에게 하나의 이름 (시니피앙) 을 부여 하는 것. (2) 집약화 (encapsulating). 어떤 대상들의 집합에 하나의 시니피앙을 부여하고, 그 집합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가지고 있는 성질을 말할 때 이 시니피앙을 단수형으로 사용하는 것. (3) 물화 (reifying). 어떤 대상들의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가 대상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변함없는 이야기로 말해질 수 있게 되어서, 즉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대상에 대한 이야기로 대치될 수 있게 되어서, 그것을 명사나 대명사로 나타내는 것.
일차 대상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일차 대상 (p-object) 은 아직 의미화 되지 않은 실세계의 지각되는 (tangible) 존재로, 의사소통의 대상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담론적 대상(d-object)이 구성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재귀적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Pirie가 분류한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은 무엇인가? 8]는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을 6가지로 분류한다. 일상 언어, 수학적 구두 언어 (mathematical verbal language), 기호적 언어 (symbolic language), 시각적 표현 (visual representation), 준 수학적 언어(quasi-mathematical language)가 그것이다. 6가지로 분류된 이러한 언어들은 궁극적으로 수학적 개념과 그 개념의 형식화된 용어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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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D. Carney, R. K.Scheer , Fundamental to Logic, New York: Macmillan, 1980. 논리학 입문, 전영삼 역, 간디서원. 

  2. Sextus Empricus, Outlines of Pyrrhonism,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3. H. Eves, The Foundations and Fundamental Concepts of Mathematics, 1997. 수학의 기초와 기본개념, 허민, 오혜영 역, 경문사. 

  4. S. C. Kleene, Mathematical Logic, 1952. 수리논리학, 박한식 편역, 교학연구사. 

  5. Kim Young Ok, First-year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Statements, in School Mathematics 11(2) (2009), 261-280. 김영옥, 대학 신입생들의 명제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1(2) (2009), 대한수학교육학회. 

  6. Lee Young Ha, Jung Eun Ah, A Study of Middle and High School Set and Proposition Unit Analysis And Alternative, in Research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7(2), 23-63, 2003. 이영하, 정은아, 중등학교 집합과 명제단원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7(2) (2003),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7. Lew Hee-Chan et al, Highschool Mathematics, Mirae N Co., 2009. 유희찬 외 8인, 고등학교수학, (주) 미래엔, 2009. 

  8. Lew Hee-Chan et al, Highschool Mathematics Instruction Guide, Mirae N Co., 2009. 유희찬 외 8인, 고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주) 미래엔, 2009. 

  9. S. Pirie, Crossing the gulf between thought and symbol: language as (slippery) steppingstones, In H. Steinbring, M. Bartolini Bussi & A. Sierpinska(Eds.),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7-29. Reston, VA: NCTM, 1998. 10. 

  10. A. Sfard, Thinking as Communicat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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