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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장비 구조기인소음 저감방안의 실험적 검토
An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Structure-Borne Noise Reduction on Electrical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3 no.2, 2014년, pp.111 - 117  

이성현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  서윤호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  김원형 (삼성탈레스) ,  최영철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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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자장비의 구조기인소음 (structure-borne noise)의 실험적 저감방안 검토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수냉식 전자장비의 유일한 소음원인 냉각장치를 목업(mock-up)으로 제작하여 소음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전원에 의한 영향, 구조체 강성에 의한 영향, 팬 고정부위의 절연에 의한 효과, 마운트공진주파수가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제작된 전자장비 프로토타입의 소음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구조기인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작동회전수(rpm) 조합, 마운트 종류 및 설치방법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냉각팬 작동 주파수의 1차, 4차 성분에 의하여 소음이 크게 발생하며, 구조체 강성증가, 팬 고정부위 절연, 마운트 공진주파수 저하, 작동회전수조합, 마운트 선정방법 등에 의하여 전자장비의 구조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ructure-borne noise reduction on electrical equipment is discussed by the experimental analysis. The water cooling system in electrical equipment is the only noise source, so the mock-up was made to measure noise characteristics. Effects of power supply, stiffness, isola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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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자장비의 구조소음 저감을 위하여 수냉식 냉각장치 목업 및 콘솔 프로토타입에 대한 다양한 조건에서의 구조소음을 측정하였으며, 구조소음 저감방안에 대한 실험적인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도출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수냉식 전자장비의 유일한 소음원은 내부의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이며, 냉각장치는 차가운 냉매가 흐르는 배관과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한 냉각팬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냉각장치에서 발생하여 전자장비의 하단으로 전달되는 구조소음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냉식 냉각장치 목업에 대한 실험적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제작된 콘솔 프로토타입에 대해서 구조소음 저감방안을 검토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냉각장치에서 발생하여 전자장비의 하단으로 전달되는 구조소음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냉식 냉각장치 목업에 대한 실험적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제작된 콘솔 프로토타입에 대해서 구조소음 저감방안을 검토하여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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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함의 수중방사소음이란? 수중함의 수중방사소음은 상대방에게 자함의 존재를 노출시킬 가능성을 높이고 자함의 탐지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생존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수상함의 경우에는 주추진 장비를 포함한 소수의 장비의 소음이 수중방사소음에 영향을 미치지만, 수중함의 경우에는 주추진 장비 이외의도 거의 모든 장비들의 공기기인 소음 (air-borne noise, 이하 공기소음), 구조기인 소음 (structure-borne noise, 이하 구조소음)이 선체를 통하여 전달되어 수중방사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
소음 수준에 대한 함정 설계 건조 기준[1,2] 및 미해군 규격[3,4]에 명시된 내용은? 함정에 탑재되는 소음원 장비에 대한 공기소음 및 구조소음의 측정절차, 방법 및 장비별 최대허용 소음수준은 함정 설계 건조 기준[1,2] 및 미해군 규격[3,4]에 명시되어 있다. 상기의 기준에는 조선소와 장비 제작사 간의 계약에 의하여 공기소음 및 구조소음 기준을 설정할 수 있으며, 특별한 계약이 없는 경우에는 공기소음은 1/1 옥타브 밴드로, 구조소음은 1/3옥타브밴드로 장비별 권장 기준을 사용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중함용 전자장비의 경우에는 공기소음과 구조소음 모두 1/3 옥타브 밴드로 허용 기준이 정해져 있으며, Fig.
수중방사소음에 영향을 주는 장비는? 수중함의 수중방사소음은 상대방에게 자함의 존재를 노출시킬 가능성을 높이고 자함의 탐지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생존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수상함의 경우에는 주추진 장비를 포함한 소수의 장비의 소음이 수중방사소음에 영향을 미치지만, 수중함의 경우에는 주추진 장비 이외의도 거의 모든 장비들의 공기기인 소음 (air-borne noise, 이하 공기소음), 구조기인 소음 (structure-borne noise, 이하 구조소음)이 선체를 통하여 전달되어 수중방사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수중함에 탑재되는 장비들은 엄격한 소음기준으로 관리하게 되며, 전투체계및 소나체계 등의 전자장비들도 예외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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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epublic of Korea Navy, Criteria for Airborne Noise Acceptance and Measurements of Shipboard Equipment (2009). 

  2. Republic of Korea Navy, Criteria for Structureborne Vibratory Acceleration Acceptance and Measurements of Shipboard Equipment (2009). 

  3. MIL-STD-740-1(SH), Aitborne Sound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NAVSEA, 1986. 

  4. MIL-STD-740-2(SH), Structureborne Vibratory Acceleration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NAVSEA, 1986. 

  5.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ng and Air-Conditioning Engineers, 2005 Handbook : Fundamentals (2005), pp. 7.19-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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