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캠퍼스 내 주차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rking Characteristics in University Campus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537 - 547  

오승훈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보유의 증가로 대학캠퍼스에서도 교수, 교직원, 학생 등의 등하교 행태가 자동차이용형으로 급변하는 현실에서 대학캠퍼스는 주차장의 확충, 정비 등 자동차를 받아들일 수 있는 인프라가 대단히 열악하다. 이러한 캠퍼스 내 주차현실에도 불구하고 이에 상응하는 국내 외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도권(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16개 대학교의 승용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캠퍼스 주차장을 이용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평가항목을 총 7개(경제성, 접근성, 편리성, 정시성, 안전성, 정보성, 기타)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중요도-만족도분석(ISA: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을 수행하여 이용자들이 느끼는 각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ISA분석을 통하여 얻어낸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각 대학캠퍼스 주차장의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대학교 주차관리대책을 수립하는 데 기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king infrastructure in university campuses has been inadequately developed in spite of rapid increase in car ownership of professors, staffs and students. However, only a few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domestically and overseas to identify and solve the problem. Thus, in this study owner dr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16개의 대학교를 중심으로 캠퍼스 내 주차장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ISA를 이용해 분석해 보았다. 하지만 보다 더 구체적이고 세밀한 캠퍼스 주차관리대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대학캠퍼스 범위를 좀 더 확대하여 비교분석해 볼 필요가 있고, 평가지표도 더욱 세밀하게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을 이용하는 교직원 및 학생의 증가, 대학교의 사회화로 인한 차량이용 방문객의 증가 등으로 심화되고 있는 캠퍼스 내 주차문제를 인식하고 주차장 이용자들의 이용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대학교 주차관리 대책을 수립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서울 6개, 경기도 8개, 인천 2개의 대학캠퍼스를 대상으로 중요도·만족도분석(ISA분석)을 통해 조사·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의 성격을 다시 한번 간략히 요약하면 중요도-성취도분석의 응용인 중요도-만족도분석을 이용하여 대학 내의 주차특성을 조사하여 대학캠퍼스 내 주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나아가서 대학캠퍼스 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주차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캠퍼스의 주차장의 주차문제가 심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현재 자동차 보유대수 2,000만대 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따라서 점차 개인 자동차 사회로 변천해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학캠퍼스의 주차장도 개인 차량을 이용하는 교직원 및 학생 수의 증가 그리고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로 인한 개인 차량이용 방문객의 증가 등으로 주차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캠퍼스 주차장 이용을 무료화하거나 저렴하게 함으로써 많은 차량이 대학캠퍼스 내로 몰려들고 있다.
대학캠퍼스 주차장의 시설은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는가? 특히, 캠퍼스 주차장 이용을 무료화하거나 저렴하게 함으로써 많은 차량이 대학캠퍼스 내로 몰려들고 있다. 그러나 대학캠퍼스 주차장의 시설은 정비나 확충이 시의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렇게 몰려든 차량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대학캠퍼스 내 도로 및 주차장은 무질서한 차량들에 점유되어 학교의 면학분위기를 해침은 물론 보행자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학캠퍼스 주차장의 시설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그 실정은 어떠한가? 주차장 부족과 불법주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차수요에 상응하는 주차장의 공급이 최선책이지만 재정적인 문제와 학교 내부와 주변지역 여건 등의 제약으로 주차장을 마음대로 늘일 수 없을 뿐 아니라 학교 내는 도로교통법 적용에 의한 불법주정차 단속 요건에도 해당되지 않아 상시 출입하는 차량과 방문객들로 인한 대학 내 도로에의 불법주차도 통제가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 Y. I. (1997). The strategy of controlling the demand for campus park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rsity (in Korean). 

  2. Crowder, M. and Walton, C. M. (2001). Developing an intelligent parking system for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port 167229-1. 

  3. Hammit, W. E., Bixler, D. N. and Francis, P. (1996). "Going beyond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 14, No. 1, pp. 45-62. 

  4. Han, J. B. (1996).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use of parking space in the university campu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Industry, Chosun University (in Korean). 

  5. Hong, S. M. (2011). A study on the degree of parking satisfaction using IPA techniqu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in Korean). 

  6. Huang, C. P. and Chen, T. T. (2010). "An exploration study for intelligent U-parking system - Case Study within HWC Campu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and Cybernetics, ICMLC 2010, pp. 2538-2542. 

  7. Hwang, J. H., Kim, G. S. and Jeong, J. Y. (2009). "The impact of charging for the public parking lot use on driver's attitude and parking characteristics - Focused on Daegu Metropolitan City."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6, No. 1, pp. 35-48 (in Korean). 

  8. Ito, Yoko, Nakamura, Fumihiko and Okamura, Toshiyuki (2006).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impact caused by the home-toschool trip and home-to-work trip at yokohama national university." Presented at the Annual Scientific Conference of the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D-ROM), Vol. 61, Disk No. 2, ROMBUNNO. 4-060 (in Japanese). 

  9. Kang, S. K. and Cho, Y. I. (1996). "Development of the campus parking demand model." Bulletin of the Institute for Industrial Science, Vol. 19, No. 1, pp. 57-67 (in Korean). 

  10. Kim, D. H. (1989). The parking characteristics and some solutions to parking problems on the Kwanak campus: A Case Stud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1. Kim, G. H., Seo, Y. W. and Kim, H. M. (2004). "The strategy of controlling the demand for campus parking." Bulletin of the Institute for Industrial Science, Vol. 27, No. 2, pp. 101-109 (in Korean). 

  12. Kim, J. H. (2011). "A study on the key factors that affect festival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using IPA - Focused on Namdo Food Festival."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Studies, Community Study, Vol. 19, No. 2, pp. 139-162 (in Korean). 

  13. Kim, S. G. (2009). The characteristics of tourist attractions selection and the satisfaction of the tourists to Jeju,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4. Kim, S. S., Song, G. U. and Jeong, H. Y. (2010). "The bicycle users consciousness survey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echnique : Focused on Changwon-Shi and Masan-Shi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2, pp. 87-98 (in Korean). 

  15. Kim, T. H., Ko, J. H. and Won, J. M. (2008). "Evaluation of the urban roadway service quality using the Modified-IPA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2, pp. 91-100 (in Korean). 

  16. Martilla, John A. and James, John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pp. 77-79. 

  17. Shoup, Donald (2007). "Parking on smart campus: Lessons for Universities and Cities." UCLA School of Public Affairs. 

  18. Song, M. G. (2009). "The parking subsidy policy for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n the state of California." Monthly Magazine on Transportation Policy, Vol. 135, pp. 84-87 (in Korean). 

  19. Statistics Korea, http://kostat.go.kr 

  20. Yoo, M. H. (2008). The effect of the policy to limit the number of parking spac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Urban Planning, Kyungwon University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