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A를 활용한 도시철도 노선별 수송효율성 분석
Transport Efficiency Analysis of the Lines of Urban Railwa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605 - 616  

김수현 (부산발전연구원)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원규 (부산발전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도시철도들의 수송효율성을 분석하여, 수익성 측면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도시철도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고, 효율성이 부족한 도시철도 노선에 대해 구조적인 문제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전국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7개 도시철도 노선이며, 자료포락분석기법(DEA)으로 노선별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로부터 규모의 경제성을 도출하고, 외부요인으로서 무임 손실비용과 운임제도에 따른 운수수입에의 영향정도를 파악하였다. 이 때 분석을 위한 변수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차량수, 운행횟수 두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운수수익을 산출하는 형태로 상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료포락분석기법으로 도출된 효율성값을 다차원척도법(MDS)에 적용하여 전국 도시철도에 대한 수익성 측면의 효율성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ransport efficiency of each of the 17 urban railway lines being operated by national public agenci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and to seek strategies for improving efficiency of the urban railway system. The study identified the economies of sc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도시철도 노선별 효율성 정도가 상이한 것은 인구, 지리적 위치 등의 기본적인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이나, 정확한 효율성분석을 위해서는 사회경제지표 외 외부요인으로써 효율성영향요인을 규명하여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SO에 따른 무임 손실비용과 운임제도를 수송효율성 영향요인으로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자체의 수송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자료포락분석기법(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활용한 노선별 효율성 및 규모의 경제성을 분석함으로써 각 노선별 잠재적인 효율성 개선정도와 운수수익 증대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영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운수수익의 수익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효율성의 개념을 운수사업에서의 투입된 자원대비 운수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재정의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료포락분석(DEA)을 이용하여 2012년 기준 전국 17개 도시철도 노선별 효율성 및 규모경제성을 분석하였고, 운수수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무임 손실비용 및 운임체계별 효율성 영향정도를 검토하였다. 분석방법으로 채택한 DEA기법은 가격에 대한 정보와 자료 집계를 필요로 하지 않고, 다수의 투입요소와 산출 요소를 통해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법으로, 생산과정이 복잡한 도시철도수송 특성상 효율성 분석에 활용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
  • 또한, 외부요인으로써 공공서비스의무(PSO: Public Service Obligation)에 따른 무임 손실비용 및 운임제도별 효율성차이를 분석하여, 운영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운수수익에 대한 영향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넷째, 선정된 변수를 기초로 하여 자료포락분석기법에 의한 노선별 효율성과 규모의 효율성에 대한 추정결과를 제시한 뒤, 무임 손실비용 및 운임제도별 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철도 노선의 잠재적인 효율성 개선정도와 다차원척도법(MDS)을 통한 수익성 측면의 효율성 증대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자료포락분석기법(DEA)으로 도출된 노선별 운영 효율성 및 규모효율성값을 다차원척도법(MDS: Multidimensional Scaling)에 적용하여 유사한 노선별로 그룹화 한 뒤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에 있어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각 지자체별 내부자료 및 관련 통계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투입ㆍ산출변수를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노선여건 및 운영특성에 따른 규모에서의 효율성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가변규모수익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포락분석은 어떻게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는가? 자료포락분석(DEA)은 Farrell (1957)의 상대적 효율성 개념을 기초로 개발한 비모수적(non-parametric) 효율성 측정방법으로, 가격에 대한 정보와 자료 집계를 필요로 하지 않고, 다수의 투입요소와 다수의 산출 요소를 통해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선형계획법에 근거하여 평가대상의 경험적인 투입요소와 산출물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경험적 효율 프론티어(frontier)2)를 도출한 후, 평가대상(decision making unit: DMU3))들이 효율적 프론티어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있는지의 여부로써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한다. 이 때문에 비효율적인 노선의 비효율성의 원인분석 및 효율성 개선의 목표설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자료포락분석이란 무엇인가? 자료포락분석(DEA)은 Farrell (1957)의 상대적 효율성 개념을 기초로 개발한 비모수적(non-parametric) 효율성 측정방법으로, 가격에 대한 정보와 자료 집계를 필요로 하지 않고, 다수의 투입요소와 다수의 산출 요소를 통해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선형계획법에 근거하여 평가대상의 경험적인 투입요소와 산출물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경험적 효율 프론티어(frontier)2)를 도출한 후, 평가대상(decision making unit: DMU3))들이 효율적 프론티어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있는지의 여부로써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한다.
우리나라 철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 철도는 철도건설법에 따른 고속철도와 일반철도,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광역철도,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로 구분되며,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법에 근거한 도시철도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antos, P., Pastor, J. and Serrano, L. (1999). "Productivity, efficiency and technical change in the european railways; A non-parametric approach." Transportation Academic Research Library, pp. 337-357. 

  2. Chung, T. W. and Kwak, K. S. (2001). "A study on operation efficiency of container port by comparison of similar por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1, pp. 7-16 (in Korean). 

  3. Coeli, T. and Perelman, S. (1999). "A comparison of parametric and non-parametric distance functions : With Application to European Railway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17, pp. 326-339. 

  4. Cowie, J. (1999). "The technical efficiency of public and private ownership in the rail industry : The Case of Swiss Private Railway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33, pp. 241-252. 

  5. Graham, D. J. (2006). "Productivity and efficiency in urban railways: Parametric and non-parametric estimates." Transport Research, Part E, 44, pp. 84-99. 

  6. Hwang, K. Y. (1999).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of public transit fare system in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in Korean). 

  7. Kim, H. W. (2010).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Korean railway transport service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A Docto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in Korean). 

  8. Kim, H. W., Kook, K. H., Moon, D. S. and Lee, J. S. (2009). "Measuring the efficiency in Korean railway transport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542-547 (in Korean). 

  9. Kim, J. Y. and Sim, G. S. (2008). "An efficiency evaluation on the metropolitan rapid transit using DEA."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21, No. 4, pp. 1697-1723 (in Korean). 

  10. Kim, M. J. and Kim, S. S. (2003). "Analyzing the efficiency of Korean rail transit properti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1 No. 4, pp. 113-132 (in Korean). 

  11. Kim, M. J. and Kim, S. S. (2004). "Analyzing the productivity of korean rail transit authorities : A nonparametric malmquist appro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6, pp. 35-46 (in Korean). 

  12. Kim, S. H., Choi, T. S. and Lee, D. W. (2007). Efficiency analysis : Theory and application, Seoul Economic Management (in Korean). 

  13. Kim, S. H., Hong, S. H. and Choi, T. S. (2000). "Evaluating the relative operational efficiency of Korean national rail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s, pp. 17-23 (in Korean). 

  14. Kim, S. P. (2000). "Price inducing effect of urban railway fare." The Korean Economic Review, Vol. 48, No. 4, pp. 139-162 (in Korean). 

  15. Lee, H. S., Kim, H. N., Shin, S. Y. and Park, J. S. (2010). "A plan to increase export by domestic and foreign urban railway far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s, No. 4, pp. 397-407 (in Korean). 

  16. Lee, H. Y. (200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bway fare system : Centered on Busan Subwa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7. Lee, J. D. and Ou, D. H. (2012). Theory of efficiency analysis, JIPHIL Inc (in Korean). 

  18. Lee, J. H. and Jeong, K. H. (2004). An analysis on the efficiency of Korean railway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19. Lee, T. S., Lee, D. W., Jun, Y. J., Kwon, O. C. and Chung, J. K. (2006). "The improved device of Seoul subway far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9, No. 2, pp. 200-205 (in Korean). 

  20. Lee, T. S., Lee, D. W., Ryu, J. W. and Chung, C. (2007). "The improvement plan on fare and ticketing system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conside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al co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3, pp. 327-336 (in Korean). 

  21. Lee, W. G., Kim, M. G. and Lee, S. K. (2010). A study on the policy of Busan's public transportation fare, Busan Development Institute (in Korean). 

  22. Lee, Y. M. and Yoo, J. K. (2009). "Analyzing the influence factors on efficiency of railway transport using DEA and tobi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6, pp. 1030-1036 (in Korean). 

  23. Mo, S. W., Lee, K. B. and Kim, S. Y. (2012). "An efficiency of rail passenger transport and its determinants."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25, No. 4, pp. 2627-2644 (in Korean). 

  24. Na, Y. (2008). A study on marketing decision-making about subway fare and management improvement : Focusing on th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25. Oum, T. H. and Yu, C. (1994). "Economic efficiency of railways and implication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pp. 121-138. 

  26. Yoo, G. S. and Kim, S. J. (2012).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urban railway system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The Seoul Institute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