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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작업소음 평가
The Evaluation of Work Noise in Tunnel under Construction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3, 2014년, pp.103 - 107  

윤창연 (두산건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ssess a various of workplace noise environment in the tunnel construction site, the measurement is performed while tunnel constructing work. This study focuses on the sound attenuation according to the sound frequency characteristics and the distance from various works in the tunnel. Also, th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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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 노반신설 터널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터널 내 무선통신 통합기술 적용 및 작업자 영향에 대한 기초 데이터 축적의 목적으로 투입장비에 대한 작업소음을 비롯한 거리별 발생소음도 및 발파소음을 측정,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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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TM 굴착공법의 기본원리는? NATM 굴착공법의 기본원리는 터널 굴착에 따른 주변지반에 집중되는 최대응력이 지반강도의 허용치 이내에 들 수 있고, 경제적인 단면형태를 통하여 지반 본래의 강도를 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숏크리트와 락볼트 등 지반과의 부착성이 좋은 적절한 지보공을 적기에 설치하여 주변지반을 안정시키며 계측을 통하여 시공 중 그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지반자체가 터널을 형성하는 주된 지보역할을 수행하도록 적절한 지보부재를 적정한 시기에 설치 하도록 하는 노력을 필요로 하는 공법이다.
터널공사의 작업특성은? 터널공사는 공정이 매우 복잡한 일반 건축공사와는 달리 굴착과 복공의 비교적 단순반복적인 작업특성을 지니고 있다. 터널공사 현장은 접근성 등의 제약으로 인하여 투입장비 소음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철도 노반 신설공사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발파소음을 비롯하여 천공소음, 버럭처리소음, 라이닝 작업소음에 대하여 거리별로 측정을 수행하였다, 거리별 소음에 대한 평가 결과는? (1) 발파소음 측정결과 총합소음레벨(O.A.)은 막장 1,690 m 지점에서 87.3 dBA, 막장 2,490 m 지점에서 82.5 dBA로 나타났다. 특히, 1,000 Hz 이상의 고주파수대역에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이는 특성을 보였다. (2) 발파를 위한 천공작업 및 백호를 이용한 버럭처리 작업은 거리별로 10∼70 m 이격된 지점에서 발생소음도를 측정한 결과, 거리감쇠 효과가 매우 잘 반영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측정거리가 2배됨에 따라 천공작업의 소음레벨은 3.0 dB, 버럭처리작업의 소음레벨은 2.0 dB 정도 감쇠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각각의 작업소음에 대한 주파수대역별 분석결과, 125 Hz 이상에서 거리별로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라이닝 작업소음은 버럭처리 작업은 거리별로 10∼70 m 이격된 지점에서 발생소음도를 측정한 결과, 측정거리가 2배됨에 따라 천공작업의 소음레벨은 3.8dB정도 감쇠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주파수대역별로는 500 Hz 이상에서 거리별로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천공 및 버럭처리 작업에 비하여 음원이 다지점에서 동시 발생하고 있는 작업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4) 일반적인 건설소음과 달리, 터널 내부 작업소음은 거리별 저감량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는데 이는 숏크리트 작업 및 방수처리로 인하여 표면 마감재가 반사재로 구성되어 반사에 의한 음의 중첩현상으로 인한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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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ang, J. K., 2012, Development of Applicable Health Management Manual for Construction Business II-civil Engineering Project,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2. Jang, J. K., 2013, Noise Generation Characteristic for Tunnel Construction Equipmen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9, pp. 841-849. 

  3. ME Notification, Blasting Noise Measurement Method for Restriction Standards, No. 2010-142, ES 03303.2. 

  4. Kim, H. S., 1998, Evaluation and Development of Prediction Metod for Noises in Construction Field, LH. 

  5. Kim, J. S., 2012, Construction Sound Theory and Practice. 

  6. Kang, D. J., 2003,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Machinery Noise, 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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