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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칼날형 마모시험기를 이용한 C/B충전 NR 배합고무의 마모거동
Wear Behavior of C/B filled NR Compounds using a Blade-type Abrader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9 no.1, 2014년, pp.73 - 81  

윤재훈 (전남대학교 신화학소재공학과) ,  강신영 (전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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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날형 마모 마찰 시험기를 이용하여 NR배합고무의 마모 거동을 조사하였다. 온도, 하중, 그리고 회전속도를 변화시켜 마모속도에 미치는 영향과 열화된 배합고무의 마모 현상에 대해 평가하였다. 시편의 회전속도와 수직 하중이 증가할수록 마모속도가 증가하였다. 실험온도가 증가할수록 마찰계수가 감소하였고, 마모속도도 감소하였다. 마찰에너지와 마모속도 사이에 Power-Law 관계를 나타냈으며 마모속도는 열화에 의해 급격히 증가하였다. 시편의 마모패턴은 마모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수직 하중을 변화시켰을 때 마모융기(ridge)간격에 큰 변화를 보였다. 배합고무의 마모속도를 결정하는데 간헐적 마모손실 무게측정 대신 칼날형 마모시험기를 이용한 연속적인 마모이동거리측정으로 대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and wear behaviors of natural rubber(NR) compounds were investigated using a blade-type abrader. The effects of temperature, normal load, and rotation speed on wear rate were studied, and wear behaviors of deteriorated compounds were also evaluated. As the rotation speed of specimen an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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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카본블랙(carbon black, C/B)으로 보강된 NR (natural rubber) 배합고무를 대상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마모거 동을 조사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NR 은 특히 비교적 내마모성, 내인열성, 내피로성 등,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며1, 이런 성질 때문에 대형차용 타이어, 승용타이어의 카카스, 베어링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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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에 사용된 NR의 특성은? 본 연구에서는 카본블랙(carbon black, C/B)으로 보강된 NR (natural rubber) 배합고무를 대상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마모거 동을 조사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NR 은 특히 비교적 내마모성, 내인열성, 내피로성 등,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며1, 이런 성질 때문에 대형차용 타이어, 승용타이어의 카카스, 베어링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2
타이어와 신발 등의 고무제품은 어떤 조건에 노출되는가? 타이어와 신발 등의 고무제품들은 마모·마찰 현상이 수반된 가혹한 동적 조건에 노출되어 있다. 배합고무의 마찰·마모 특성은 이들 고무제품의 사용수명과 직접 연관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실험에서 칼날형 마모 시험기의 요소 중 변경시킬 수 있는 요소는? 실험에서 사용된 마모시험기의 개략도와 실제 접촉모습을 Figure 1와 Figure 2에 나타내었다. 고정된 금속 칼날에 의해 접촉하고 있는 고무시편의 회전으로 마모될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마모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수직 하중, 시편 회전속도, 마찰력, 분위기 온도 등의 시험조건 들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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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J. Lake and A.G. Thomas, "Natural Rubber Science and Technology" ed. by A.D. Roberts, Chap. 15, p.731,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88. 

  2. K.P. Jones, P.M. Lewis, P.McL. Swift, and I.R. Wallace, "Natural Rubber Science and Technology" ed. by A.D. Roberts, Chap. 8, p.283,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88. 

  3. A. Schallamach, "Abrasion of rubber by a needle", J. Polym. Sci., 9, 385 (1952). 

  4. A. Schallamach, "Friction and abrasion of rubber", Wear, 1, 384 (1958). 

  5. A. Schallamach, "Recent advances in knowledge of rubber friction and tire wear", Rubber Chem. Technol., 41, 209 (1968). 

  6. K. A. Grosch, "The relation between the friction and visco- elastic properties of rubber", Proc. Roy. Soc., A274, 21 (1963). 

  7. G. M. Bartenev and V. V. Lavrentiv, "Friction and Wear of Polymers", Chap. 4, p.111, Elsevier North-Holland, Amsterdam, 1981. 

  8. A.N. Gent and C.T.R. Pulford, "Mechanisms of rubber abrasion", J. Appl. Polym. Sci., 28, 943 (1983). 

  9. A.N. Gent and C.T.R. Pulford, "Wear of steel by rubber", J. Wear, 49, 135 (1978). 

  10. A.N. Gent and C.T.R. Pulford, "Wear of metal by rubber", J. Materials Sci., 14, 1301 (1979). 

  11. A.N. Gent and C. Nah, "Abrasion of rubber by a blade abrader: effect of blade sharpness and test temperature for selected compounds", Rubber Chem. Technol., 69, 819 (1996). 

  12. C. Nah, J. Cho, and S. Kaang, "An improved test method of abrasion of rubber in a blade abrader". Poly. Test., 17, 11 (1998). 

  13. S. Kaang, J. Cho, S. Kim, C. Nah, and C.T. Cho, "Friction and wear of rubber compounds containing powdered polynorbornene vulcanizate", J. Polym. Eng., 18(1-2), 8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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