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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 특성을 고려한 고무 마찰 예측 연구
The Prediction of Rubber Friction considering Road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4, 2014년, pp.105 - 110  

남승국 (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  오염락 (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  전성희 (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hysteresis friction of a sliding elastomer on various types of surfaces. The hysteresis friction is calculated by means of an analytical model which considers the energy spent by the local deformation of the rubber due to surface asperities. By establishing the fractal cha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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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노면의 자기 아파인 프랙탈 특성을 이용하여 정량화 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노면에서 미끄러지는 고무의 마찰을 예상하는 데에 마찰 예측 모델을 적용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결과를 보면 마찰 예측 결과와 측정 결과 간에 절대 값의 차이는 있었으나 둘 간의 상관성은 높은 상관성을 본 논문에서는, 자기 아파인 표면에 관해서 먼저 소개한 다음, Heinrich와 Kluppel3)이 개발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노면에 대한 고무 마찰 히스테리시스의 일반화된 모델링을 소개한다. 세 가지 종류의 노면에서 고무가 미끄러질 때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 실제 마찰 표면의 특성을 조사하기 전에, 마이크로 거칠기와 진폭이 상관 함수의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기 위하여, 이 절에서는 세 가지 서로 다른 정현파 프로파일을 조사한다. 프로파일에 연관된 함수를

    가설 설정

    • 후)히스테리시스(hysteresis)의">히스테리시스 (hysteresis)의 존재를 강조하였다.2) 점착 성분은 도로와 타이어 표면 사이의 분자 간 접합지점의 전단 때문에 발생한다. 이 성분은 도로가 매끄러울 때 특히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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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연구에서 차량의 노면 마찰의 주요 성분은 무엇인가? 노면 마찰 관점에서 차량 주행 중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큰 마찰을 주어 차량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하는 능력이다.1) 초기 연구에서는 노면 마찰의 두 주요 성분으로서 점착(adhesion)과 히스테리시스 (hysteresis)의 존재를 강
히스테리시스는 어떻게 발생되게 되는가? 그렇지만, 도로가 거칠고 젖어 있는 경우에, 점착은 큰 의미가 없어진다.2) 히스테리시스는 골재의 마이크로 거칠기 및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면의 마크로 거칠기 특성에 의하여 타이어 고무가 주기적으로 변형하는데에서 생겨난다. 두 가지의 표면 구조, 곧 마이크로 거칠기(1μm ~ 0.
도로 상태에 따라 점착 성분의 중요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2) 점착 성분은 도로와 타이어 표면 사이의 분자 간 접합지점의 전단 때문에 발생한다. 이 성분은 도로가 매끄러울 때 특히 더 중요하다. 그렇지만, 도로가 거칠고 젖어 있는 경우에, 점착은 큰 의미가 없어진다.2) 히스테리시스는 골재의 마이크로 거칠기 및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면의 마크로 거칠기 특성에 의하여 타이어 고무가 주기적으로 변형하는데에서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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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N. Lee and S. J. Park, "Measurement of Friction Coefficients for Motorcycles Sliding in Various Condition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588-2596, 2012. 

  2. D. F. Moore, The Friction of Pneumatic Tyres, Elsevier, New York, 1975. 

  3. M. Kluppel and G. Heinrich, "Rubber Friction on Self Affine Road Tracks," Rubber Chemistry & Technology, Vol.73, No.4, pp.578-606, 2001. 

  4. K. A. Grosch, "Relation between the Friction and Visco-elastic Properties of Rubber," Proceedings at Royal Society London, A274, Vol.274, No.1356, pp.21-39, 1963. 

  5. K. A. Grosch, "Rubber Friction and Its Relation to Tire Traction,"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80, No.3, pp.379-411, 2007. 

  6. B. N. J. Persson, Sliding Friction: Physical Principles and Applications. Springer Verlag, Berlin, 2001. 

  7. B. N. J. Persson, "Theory of Rubber and Contact Mechanics," Journal of Chemical Physics, Vol.115, No.8, pp.3840-3861, 2001. 

  8. G. M. Kluppel and T. A. Vilgis, "Evaluation of Self-affine Surfaces and Their Implication for Frictional Dynamics as Illustrated with a Rouse Material," Computational and Theoretical Polymer Science, Vol.10, No.1, pp.53-61, 2000. 

  9. A. Le Gal and M. Kluppel, "Investigation and Modelling of Rubber Stationary Friction on Rough Surfaces," J. Phys. Condens. Matter, Vol.20, No.1, pp.1-13, 2008. 

  10. S. Westermann, F. Petry, R. Boes and G. Thielen, "Experimental Investigations into the Predictive Capabilities of Current Physical Rubber Friction Theories," KGK Kautschuk Gummi Kunststoffe, Vol.57, No.12, pp.645-65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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