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ltimedia Fairy Tale and Narrative Fairy Tale Lectures on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404 - 1413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변정숙 (동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초록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2011년 3월에서 4월간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K유치원과 S유치원 만5세 유아 50명(연구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집단이 구연동화 수업 집단에 비해 언어표현력 점수가 높았다. 둘째,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집단이 구연동화 수업 집단에 비해 그리기 표상능력 점수가 높았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활동의 중요함을 나타낸 것으로 유아들은 멀티미디어 동화를 듣고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으며, 동화 속 주인공을 탐색하고 그리기로 연계해서 표상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의 향상을 가져옴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하나만을 강조하는 교육활동보다는 구연동화의 장점을 보완한 상호 적절하게 연계한 교육활동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multimedia fairy tale and narrative fairy tale lectures on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To achieve thi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April, 2011 with 50 five-year-old children(25 child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에 따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의 차이를 밝혀 효과적인 동화 제시 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는 교사가 직접 청각적으로 들려주는 구연동화 수업과 시청각 방법으로 들려주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이 유아의 언어 표현능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나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을 적용한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언어표현력을 위한 활동을 계획할 때 양질의 그래픽과 이미지, 애니메이션, 적절한 음악과 소리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 동화를 활용해 유아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동화를 듣는 동안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에 좀 더 주의를 기울였고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멀티미디어 동화를 듣고 후속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고 문장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가설 설정

  • 1.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에 따른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차이가 있는가?
  • 2. 멀티미디어동화 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에 따른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 동화수업이 유아의 기억력 증진과 흥미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는 것은 어떤 장점 때문인가? 이러한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의 경우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자주 활용하는 교수매체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고 또 반복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기억력 증진과 흥미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음을 의미한다. 또 멀티미디어로 동화를 들려 줄 경우 영상과 소리를 함께 접하는 잇점을 갖고 있어 주의집중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동화의 역할은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동화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상상력과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러한 동화는 성인이 되어서도 가치관 형성에 크게 도움을 준다[1]. 유아교육기관에서 동화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위주의 전달식 교육이 아닌 일과 속에 통합되어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을 가져 오는 잇점을 갖고 있다. 특히 동화를 통하여 호기심, 탐구심, 인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멀티미디어 동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를 활용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요구되는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티미디어 동화가 유아기에 길러야 할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한 가지 영역에만 치우친 활동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의 관점에서의 효과 검증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동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를 활용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S. A. Kim, and H. S. Cho,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Science Drama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Concept, Scientific Attitud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 pp. 107-136, 2013. 

  2. S. S. Byun, Relationship Between Storybook Reading Methods,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2. 

  3. L. D. Willims, and D. P. Fromberg. Encyclopedia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Grarland, 1992. 

  4. H. Kim, M. K. Mann, H. H. Cha, and H. K. Hong, "The Effects of Internet Fairy Tale Activities and Picture Fairy Tal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Abilit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5, pp. 251-268, 2006. 

  5.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UK: Blackwell Publishers, 2004. 

  6. E. H. Kang, A Study on Young Children's Drawing Perspective-taking Abilities Difference according to Tale Story Media Type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7. M. Jacobson, and P. C. Jacobson, Lessons Earned and Lessons to be Earned: An Overview of Network Learning Environments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97 APEC international Congerence Utillzation of Computer Networks in School', 1997. 

  8. H. N. Kim, The Effects of the Way of Presenting Story Books on Young Children's Interest and Comprehension. MS Thesis Sungkyul University, 2004. 

  9. C. Piazza, and S. Riggs, "Writing with a Computer: An Invitation to Play".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Vol.17, No.1, pp. 63-76, 1984. DOI: http://dx.doi.org/10.1080/0300443840170107 

  10. I. A. Taylor, The Nature of the Creative Process. In P. Smith(Ed.), Creativity. New York: Hastings House, 1978. 

  11. J. M. Machado, Early Childhood Experiences in Language Arts(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1980. 

  12. H. W, Ryu, Effects of Respopnse-based Literature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Ph. 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7. 

  13. H. S. Kim, The Effects of Reading-aloud of Information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Comprehension and Linguistic Expression Ability.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0. 

  14. W. J. Chung, "The Effect of the Types of Teacher`s Question and Fairy Tale Presentation Method on Young Chidren`s Improving Language Skills" Korean Language Research, Vol.32, pp. 213-246, 2013. 

  15. Y. S. No,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ers' Question Patterns during Fairy Tale Class on Pre-school Children's Linguistic Expressions and Comprehension.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0. 

  16. L. S. Leonard, "Storytelling as Experi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xperiental Education, Vol.13, No.2, pp. 12-17, 1990. DOI: http://dx.doi.org/10.1177/105382599001300202 

  17. S. Y. Son, The Effects of Response-centered Story Telling on Verbal Expression and Story Making of Young Children.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2. 

  18. K. Pezdek, & E. F. Hartman,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Attention and Comprehension of Auditory Versus Visual Information". Child Development, Vol.54, No.4, pp. 1015-1023, 1983. DOI: http://dx.doi.org/10.2307/1129905 

  19. J. H. Kim, The Effects of Language Arts Activities Using Multimedia on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20. Y. J. Lee, Language Development and Education. Seoul: Gyomunsa, 1994. 

  21. K. Goodenough,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 Framework for Personalizing Science Curricula".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101, No.4, pp. 180-193, 2001. DOI: http://dx.doi.org/10.1111/j.1949-8594.2001.tb18021.x 

  22. J. Bruner, "The Ontogenesis of Speech Act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 pp. 1-19, 1975. DOI: http://dx.doi.org/10.1017/S0305000900000866 

  23. H. S. Park, The Effects of the Problem Solving Activities through Pictures on the Creative Drawing Expression of Children.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996. 

  24. M. H. Son, The Effects of Physical Movement Activity through Fairy Tales on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8. 

  25. H. R. Kim, The Effects of Physical Movement Activity through Fairy Tales on Children's Language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26. S. A. Ji, "The Effects of ART Teaching Methods on Children's Representation Abi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21, No.1, pp. 177-203, 2001. 

  27. M. S. Lim, The Effect of Integrated Play Activity on Normal Infants Acceptance Attitude Change in the Disabled Infants. MS Thesis Kunsan National University, 2005. 

  28. A. J.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matic Fantasy Play Training on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6. 

  29. O. M. Kim, The Effect of Creative Thinking Activity Utilizing Computer Fairy-Tales Simulation on the Creativity of Preschool Children. MS Thesis Dong-A University, 2002. 

  30. C. S. Lee, and M. W. No, Infant Language Education. Seoul: Dongmunsa, 2000. 

  31. M. G. Cha, The Effects of Story Delivery Media and Question Typ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Self-Concept. MS Thesis Gwangju University, 2004. 

  32. U. H. Maeng, The Effects of Story-Ma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1. 

  33. K. D. Bromley, Webbing with Literature: Creating Story Maps with Children's Books. Boston: Allyn and Bacom,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