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404 - 1413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변정숙 (동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과 구연동화 수업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2011년 3월에서 4월간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K유치원과 S유치원 만5세 유아 50명(연구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집단이 구연동화 수업 집단에 비해 언어표현력 점수가 높았다. 둘째,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집단이 구연동화 수업 집단에 비해 그리기 표상능력 점수가 높았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활동의 중요함을 나타낸 것으로 유아들은 멀티미디어 동화를 듣고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으며, 동화 속 주인공을 탐색하고 그리기로 연계해서 표상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의 향상을 가져옴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동화수업 하나만을 강조하는 교육활동보다는 구연동화의 장점을 보완한 상호 적절하게 연계한 교육활동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multimedia fairy tale and narrative fairy tale lectures on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To achieve thi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April, 2011 with 50 five-year-old children(25 child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멀티미디어 동화수업이 유아의 기억력 증진과 흥미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는 것은 어떤 장점 때문인가? | 이러한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 동화수업의 경우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자주 활용하는 교수매체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고 또 반복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기억력 증진과 흥미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음을 의미한다. 또 멀티미디어로 동화를 들려 줄 경우 영상과 소리를 함께 접하는 잇점을 갖고 있어 주의집중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
유아교육기관에서 동화의 역할은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 동화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상상력과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러한 동화는 성인이 되어서도 가치관 형성에 크게 도움을 준다[1]. 유아교육기관에서 동화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위주의 전달식 교육이 아닌 일과 속에 통합되어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을 가져 오는 잇점을 갖고 있다. 특히 동화를 통하여 호기심, 탐구심, 인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
멀티미디어 동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를 활용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요구되는 이유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티미디어 동화가 유아기에 길러야 할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한 가지 영역에만 치우친 활동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의 관점에서의 효과 검증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동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를 활용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
S. A. Kim, and H. S. Cho,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Science Drama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Concept, Scientific Attitud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 pp. 107-136, 2013.
S. S. Byun, Relationship Between Storybook Reading Methods,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2.
L. D. Willims, and D. P. Fromberg. Encyclopedia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Grarland, 1992.
H. Kim, M. K. Mann, H. H. Cha, and H. K. Hong, "The Effects of Internet Fairy Tale Activities and Picture Fairy Tal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Abilit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5, pp. 251-268, 2006.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UK: Blackwell Publishers, 2004.
E. H. Kang, A Study on Young Children's Drawing Perspective-taking Abilities Difference according to Tale Story Media Type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M. Jacobson, and P. C. Jacobson, Lessons Earned and Lessons to be Earned: An Overview of Network Learning Environments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97 APEC international Congerence Utillzation of Computer Networks in School', 1997.
H. N. Kim, The Effects of the Way of Presenting Story Books on Young Children's Interest and Comprehension. MS Thesis Sungkyul University, 2004.
C. Piazza, and S. Riggs, "Writing with a Computer: An Invitation to Play".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Vol.17, No.1, pp. 63-76, 1984. DOI: http://dx.doi.org/10.1080/0300443840170107
I. A. Taylor, The Nature of the Creative Process. In P. Smith(Ed.), Creativity. New York: Hastings House, 1978.
J. M. Machado, Early Childhood Experiences in Language Arts(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1980.
H. W, Ryu, Effects of Respopnse-based Literature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Ph. 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7.
H. S. Kim, The Effects of Reading-aloud of Information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Comprehension and Linguistic Expression Ability.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0.
W. J. Chung, "The Effect of the Types of Teacher`s Question and Fairy Tale Presentation Method on Young Chidren`s Improving Language Skills" Korean Language Research, Vol.32, pp. 213-246, 2013.
Y. S. No,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ers' Question Patterns during Fairy Tale Class on Pre-school Children's Linguistic Expressions and Comprehension.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0.
L. S. Leonard, "Storytelling as Experi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xperiental Education, Vol.13, No.2, pp. 12-17, 1990. DOI: http://dx.doi.org/10.1177/105382599001300202
S. Y. Son, The Effects of Response-centered Story Telling on Verbal Expression and Story Making of Young Children.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2.
K. Pezdek, & E. F. Hartman,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Attention and Comprehension of Auditory Versus Visual Information". Child Development, Vol.54, No.4, pp. 1015-1023, 1983. DOI: http://dx.doi.org/10.2307/1129905
J. H. Kim, The Effects of Language Arts Activities Using Multimedia on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Y. J. Lee, Language Development and Education. Seoul: Gyomunsa, 1994.
K. Goodenough,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 Framework for Personalizing Science Curricula".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101, No.4, pp. 180-193, 2001. DOI: http://dx.doi.org/10.1111/j.1949-8594.2001.tb18021.x
J. Bruner, "The Ontogenesis of Speech Act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 pp. 1-19, 1975. DOI: http://dx.doi.org/10.1017/S0305000900000866
H. S. Park, The Effects of the Problem Solving Activities through Pictures on the Creative Drawing Expression of Children.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996.
M. H. Son, The Effects of Physical Movement Activity through Fairy Tales on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8.
H. R. Kim, The Effects of Physical Movement Activity through Fairy Tales on Children's Language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S. A. Ji, "The Effects of ART Teaching Methods on Children's Representation Abi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21, No.1, pp. 177-203, 2001.
M. S. Lim, The Effect of Integrated Play Activity on Normal Infants Acceptance Attitude Change in the Disabled Infants. MS Thesis Kunsan National University, 2005.
A. J.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matic Fantasy Play Training on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6.
O. M. Kim, The Effect of Creative Thinking Activity Utilizing Computer Fairy-Tales Simulation on the Creativity of Preschool Children. MS Thesis Dong-A University, 2002.
C. S. Lee, and M. W. No, Infant Language Education. Seoul: Dongmunsa, 2000.
M. G. Cha, The Effects of Story Delivery Media and Question Typ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Self-Concept. MS Thesis Gwangju University, 2004.
U. H. Maeng, The Effects of Story-Ma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1.
K. D. Bromley, Webbing with Literature: Creating Story Maps with Children's Books. Boston: Allyn and Bacom, 19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