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읽기 후속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ollow-up Activities after Reading Picture Books on Languag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Infant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2 no.3, 2011년, pp.455 - 469  

이화진 (해운대초등어린이집)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follow-up activities of reading picture books influenced infants' languag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7 2-year-old infants at public day care centers in Busan. After implementing follow-up activities of reading pict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영아의 특성과 영아기의 사회ㆍ정서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교사와 영아가 그림책읽기후 발달에 적합한 후속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한 후 그림책읽기 후속활동이 영아의 언어발달 및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영아의 언어발달 및 사회ㆍ정서발달 검사도구의 적절성과 타당성, 실험처치 과정 및 처치 시간에 대하여 알아보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검사도구가 적절하다고 판정되어 검사도구로 확정 하였다.

가설 설정

  • 2. 그림책읽기 후속활동이 영아의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 중 영아들이 가장 쉽게 경험하는 환경이자 교육매체는 무엇인가? 영아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사물, 사건 중에서 영아들이 가장 쉽게 경험하는 환경이자 교육 매체인 그림책은 영아의 언어발달 뿐아니라 사회ㆍ정서발달 및 인지발달 등 전반적인 영역의 발달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매체이다(이상금 1998). 따라서 영아기에 그림책을 보는 것은 단순히 글자나 지식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그림책을 통해 숨은 감성을 끌어내고 앞으로의 독서생활을 위한 긍정적 경험을 획득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해야 한다.
영아기 교육이 다른 연령의 교육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대부분의 발달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영아기 교육은 다른 어떤 연령의 교육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되는 어려운 과제라 하겠다.
영아기에 그림책을 보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영아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사물, 사건 중에서 영아들이 가장 쉽게 경험하는 환경이자 교육 매체인 그림책은 영아의 언어발달 뿐아니라 사회ㆍ정서발달 및 인지발달 등 전반적인 영역의 발달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매체이다(이상금 1998). 따라서 영아기에 그림책을 보는 것은 단순히 글자나 지식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그림책을 통해 숨은 감성을 끌어내고 앞으로의 독서생활을 위한 긍정적 경험을 획득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해야 한다. 즉, 영아가 그림책을 통해 즐겁고 재미있는 발견을 하도록 하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새롭게 만나게 하며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은애.현은자(2005) 그림책에 기초한 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 8, 211-234 

  2. 김소연(2002) 그림책을 통한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 김세희(2000) 유아 문학 교육. 서울: 양서원. 

  4. 김영태(2003)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서울: 특수교육. 

  5. 김영태.성태제.이윤경(2003)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서울: 서울장애인 복지관. 

  6. 김정아(2006) 영아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읽기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현희.박상희 (1999) 유아 문학 교육. 서울: 학지사. 

  8. 남 규(2009) 교사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9. 박성희(2003) 그림책관련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신정숙(2002)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안주희(2005)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어휘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양정숙(2006) 그림책읽기후속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3. 오수경(2009) 자연친화 체험활동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오애순(2004) 영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그림책 관련 표상활동의 구성 및 적용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오진희(2000)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교사의 언어적 유형에 따른 영아의 반응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17. 이상금(1998)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서울: 사계절. 

  18. 이송은(2006) 2세 영아의 책에 대한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장영희(2005) 영아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20. 정경희(2010)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활동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조성원(2008)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언어활동이 영아의 언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최석란(2007)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사회과학논총 14, 97-116. 

  23. 한은숙(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서울: 정민사. 

  24. Bridges KMB(1930) Genetic theory of emotion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37, 514-527. 

  25. Mayer JD, Salovey P(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26. Whitehurst GJ, Lonigan CJ(199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Child Development 69(3), 848-8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