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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0 no.1, 2014년, pp.171 - 180
오동일 (선문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성창수 (선문대학교 BT융합제약공학과)
Screen golf may be said as one of the most successful digital contents business along with the game industry. The success of the screen golf is because the high tech virtual reality technology is applied to the business in a way that it can meet the five senses of human and that the user can be ab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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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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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가 가지는 다차원성은 무엇을 말하는가? | 그리고 개인의 경험이나 지식, 더 나아가 느낌과 감성까지 자극하여 이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기 때문에 다차원적인 디지털융합콘텐츠로서 접근할 수 있다. 스크린골프가 지니고 있는 다차원성은 영상, 디자인, 음악, 건축 등의 분야가 융합된 종합예술로서의 특징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스크린골프에는 이용자 간의 경쟁을 통한 스토리텔링이 존재하며, 그러한 스토리텔링의 창조적 주체는 이용자가 된다. | |
스크린골프가 가지고 있는 최대 장점은? | 스크린골프가 가지고 있는 최대의 장점은 경험 기반의 물리적 인터페이스(실제 골프 클럽)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리모콘의 특징을 살리면서 실제에 가까운 움직임으로 플레이를 하는 닌텐도 위(Wii) 스포츠 골프와 비교해보면, 스크린골프의 경험기반 물리적 인터페이스가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가치를 쉽게 알 수 있다. | |
스크린골프가 기존에 없던 여가문화를 창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스크린골프는 초고속 센서, 3D그래픽, 영상 및 음향, 가상현실기술 등이 융합된 디지털 실감콘텐츠로서 기존에 없던 여가문화를 창조하고 있다[5]. 그것은 그 어떤 디지털콘텐츠 보다도 상위의 수준에서 이용자에게 오감을 충족시키는 가상기술을 토대로 콘텐츠와의 완전한 상호작용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
서정한 외 3명,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품질 요인 및 유통 채널 탐색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7권, 제4호, 2011.12, pp. 183-184.
조성신, 스크린골프도 이제는 '3D 입체영상'으로 즐긴다, 매일경제, 2014.02.22.
이성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체험 혁신전략," SERI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013. 09, pp. 51-71.
안관호 외 2명, "유료 디지털콘텐츠의 이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7권, 제2호, 2011. 06, p. 79.
김진혁, "첨단기술의 각축장, 스포츠," SERI 경영노트, 삼성경제연구소, 2013. 10. 10(제196호), p.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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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크로포드, The Art of Computer Design, 북스앤피플, 서울, 2005, pp. 23-24.
C. Chris, Chris Crawford on Interactive Storytelling, New Riders, 2005. p.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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