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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521 - 528
장준혁 (북대구초등학교)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o discover an up-to-date way of learning through smart devices, our research studied the impact of Web 2.0 learning environment using smart devices on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We performed an experiment during 7 weeks based on elementary school 5th grade Society curri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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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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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2.0의 특징은 무엇인가? | O’reilly이 말하는 Web 2.0의 특징은 플랫폼으로서의 웹, 데이터는 차세대 ‘인텔 인사이드’, 집단 지성의 활용, 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이상 7가지이다[13]. | |
협동학습이란? | 즉,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이고 경쟁적인 수업을 지양하고, 학습자 간의 협동이라는 요소를 학습 과정의 핵심으로 보며, 그 과정 또한 결과만큼 중요시하는 학습 전략이다[15]. 또한 Johnson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함께 노력하는 소집단을 활용하는 교수 방법이라고 정의하였고[2], Kagen이 주장한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를 김혜정은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인적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적 상호작용’ 으로 설명하고 있다[5]. | |
웹 2.0 환경의 교육 상황에 적용 가능한 속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0 환경의 교육 상황에 적용 가능한 속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교환 및 공유가 더욱 간편하다. 둘째, 집단에 의한 지식 축적이 가능하다. 셋째, 멀티미디어 정보를 간편하게 만들고 타인과 공유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성을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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