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과 학업 성취도의 영향요인;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es: A Mediation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343 - 349  

현일선 (경운학교 간호학과) ,  이소영 (경운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대인관계 능력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에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G시의 일개 간호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으며, 구조화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최종 16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대인관계능력과 학업성취도에서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었으며, 대인관계능력과 학업성취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의 관리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증진을 위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중요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리를 위한 교육 전략의 개발과 중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the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study is a cross-sectional survey and the participants were 160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located in G city. Data were analyz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3)

  1. Han, K.S. and Kim, G.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78-84, 2007. 

  2. Keum, M.K. Research into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and Mental Health Problem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at Korea,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of Seoul. 2012. 

  3. Shim, JE.(2018). Smartphones during class adversely affect learning, https://www.sciencetimes.co.kr/news/Smartphonesduringclassadverselyaffectlearning-Sciencetimes. 

  4. Han, S.H, "Effecting Factors Smartphone addiction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6, June (2019), pp. 581-590 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6.56 

  5. Kim, J.I. "The Effects of Sociality, Life Stress, and Depression on the Smartphone Addi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4 pp. 100-108, 2020. https://doi.org/10.5762/KAIS.2020.21.4.100. 

  6. Lee O.S. and Kim, M.J.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tio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7, pp.319-328. 2017 

  7. Hwang, K.H. Yoo Y. S. and Cho, O.H,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10, pp.365-375. 2012. Dx.doi.org10.5392/JKCA.2012.12.10.365 

  8. Ko, K.S, Lee, M.N. and Kim, Y.E, "A Research on Addictive Use of Smartphone by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4, pp.501-516, 2012. Dx.doi.org/10.9728/dcs.2012.13.4.501 

  9. Lim, S.J. and Park, E.Y. "Chan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151-162.2013. 

  10. Kwag, Y.K.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1. Yu, M.O.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7 pp. 406-413. 2019. Doi.org:10.5762/KAIS.2019.20.7.406 

  12. Cjo, M.K,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 phone Use Motivations, Addiction, and Self-contro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5, pp.311-323. 2017. Dx.doi.org:10.14400/JDC.2014.12.5.311 

  13. Schlein, S. Guerney, B.G, and Sta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1971. 

  14. Moon, S. M,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19, pp.195-204, 1980. 

  15. Rovai, A.P., Wighting, M.J. Ba er, J.D. and Grooms, L.D,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1, No. 1, pp.7-13. 2009. 

  16. Park, J.H. Lee, E.H. and Bae, S.H,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2, 182-190 DOI: 10.4040/jkan.2010.40.2.182 

  17.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Smartphone Dependence Survey Report.2017. 

  18. Baron, R.M, and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 1173-82, 1986. 

  19. Chea. M.O,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95-103, 2016. Dx.doi.org:10.5762/KAIS.2016.17.5.95 

  20. Jo, E.H. Kim, H.S. and Hwang S.J,"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 students," JKASNE, Vol. 26, No. 3 pp. 290-298. 2020.Doi.org:10.5977/jkasne.2020.26.3.290 

  21. Yun, H.J. Kwak, E.M. and Kwon, S.Y,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2, pp.247-255, 2019. Dx.doi.org/10.17703/JCCT.2019.5.2.247 

  22. Hae, S.Y,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addiction, learning-flow, and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12, pp. 987-1003,2015. 

  23. Young, K.S. "What makes the internet addictive: Potential explanations for pathological internet use,"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199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