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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529 - 540
김호숙 (한국과학영재학교 수리정보학부) , 김형석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We propose an efficient information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 to improve information-scientific creativity of mathematically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he students are able to improve their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team-work abilities through team project work to resolve a va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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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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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 방법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같은 맥락에서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특히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하나의 정해진 답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고차원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7][15]. 이 가운데,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방법은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고 자발성과 책임감을 길러주며, 집단 과제를 통하여 협동심을 신장시키고, 교과에서 배운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장점이 갖추고 있다[1][4][10]. 특히 21세기를 대비하는 핵심적 기술인 4C’s, 즉 비판적 사고, 협업, 창의성, 의사소통 (critical thinking,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communication)을 습득하는 자연스럽고 효과적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18]. | |
영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학습에 관한 공통된 신념은 무엇인가? | 영재교육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은 영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학습에 관한 공통된 신념이다. 같은 맥락에서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특히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하나의 정해진 답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고차원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7][15]. | |
창의적이라는 표현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 2010년 이후 창의 인재 육성은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목표로 대두되었다. 창의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흔히 창작물 산출과 같이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거나(creating), 숨어있는 사물의 연관성을 발견해 낼 때(discovering) 또는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problem solving) 상황에서 창의적이라는 표현을 쓰게 된다. 정보화 사회로 출발한 21세기가 지능정보화 시대로 급속히 재편되는 현시점에서 수⋅과학영재들을 위한 정보과학 교육에서 창의성 향상이라는 교육목표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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