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성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learning attitude in instruction utilizing STAD cooperative learning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2, 2018년, pp.147 - 174  

안종수 (신도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수학교과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수학적 성향 및 학습태도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학생들의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 유발을 위하여 STAD 협동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적용한다. 둘째,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를 유발한 수업이 수학적 성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생들의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수학과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설계한다. 둘째,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를 유발한 수업이 수학적 성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에서 조사한다.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할 수 있다.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를 유발한 수업을 한 집단과 전통적인 교과서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한 집단을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본 결과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자신감 함양 및 학습동기를 유발한 수업을 한 집단에서 수학적 성향과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attitude through the foster self-confidence and learning motivation by STAD cooperative learning. For this purpose, we made up an experimental class. And then we investigated the students' change in these aspects af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이에 협동학습이 교수ㆍ학습 방법 중의 하나로 최근에 중요시 되고 있다. 전통적인 모둠 학습에서 나타나는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 상호간에 협력을 촉진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이루고자 하는 수업 방법이 협동학습이다. 협동학습은 동료간에 서로 돕고 상호작용 하므로 경쟁학습과 달리 경쟁적 심리나 이기심이 문제가 되고 있는육 현장에서 공동체적 생활을 위한 사회성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교육에서 현대 사회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 중심의 교육으로, 수동적 교육에서 능동적 교육으로, 획일화된 교육에서 다양화된 교육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대 사회의 주요한 특징이다. 특히 암기와 주입식 위주의 교육에서 창조적 지식기반 교육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개인은 학습과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ㆍ학습의 개선된 지도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협동학습이 교수ㆍ학습 방법 중의 하나로 최근에 중요시 되고 있다. 전통적인 모둠 학습에서 나타나는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 상호간에 협력을 촉진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이루고자 하는 수업 방법이 협동학습이다. 협동학습은 동료간에 서로 돕고 상호작용 하므로 경쟁학습과 달리 경쟁적 심리나 이기심이 문제가 되고 있는육 현장에서 공동체적 생활을 위한 사회성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권현아 (2012). STAD 협동학습이 수학학습 효과-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이공과정 학생들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Kwon, H. A. (2012). The effects of STAD cooperative learning Mathematics focused on second graders in natural sciences of a gener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김길섭 (2012). STAD 협동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Kim, G. S. (2012).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STAD model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mathematics related attitude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3. 김희정.김응환 (2006). TAI 모델과 STAD 모델을 혼합한 협동학습이 수학과의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1-17. Kim, H. J., & Kim, Y. H.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blended with the TAI and STAD Models on the students' ability of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9(1), 1-17. 

  4. 류희찬.조완영.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손홍찬....정성윤 (2015). 고등학교 수학 II 교과서, 서울 : 천재교과서. Ryu, H., Cho, W., Lee, J., Sun. W., Lee, J., Shon, H.,... Jeong, S. (2015). High School Math II textbooks, Seoul : Genius Textbooks 

  5. 서관석.안진수 (2003). 협동학습에서의 초등학생 수학적 신념 및 학습태도 변화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5(4), 541-553. Seo, K. S., & Ahn, J. S. (2003). The inquiry of change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in elementary cooperative learning class. School Mathematics, 5(4), 541-553. 

  6. 신희경.김언주.민현숙.정찬우 (2010).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신정. Shin, H., Kim, E., Min, H., & Jeong, C. (2010). Educational Psycology for the motivation of learners. Seoul : Sinjeong. 

  7. 이보람 (2015). 체험수학을 통한 중학생의 수학적 학습태도 변화 : 다면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Lee, B. R. (2015). Changes in mathematical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experimental mathematics-focused on polyhedron,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8. 안미정 (2005). 수학과 협동학습이 자아효능감 및 학습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An, M. J. (2005). The impact on self-efficacy and learning attitude,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cooperative learn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9. 양경화 (2012).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교 수학부진아의 연산능력과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Yang, G. H. (2012). The effects of the STAD cooperative learning on computation abilities and learning attitudes of Low-achieving students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임지숙 (2002). STAD 협동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와 학습태도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Lim, J. S. (2002). The impact on the mathematics attitudes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in STAD cooperative learn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1. 이미숙 (2015).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좋은땅. Lee, M. S. (2015). Theory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Seoul : Good Land. 

  12. 전성연, 최병연 (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서울 : 학지사. Jeon, S. Y., & Choi, B. Y. (2015). Cooperative learning model navigation, Seoul : Hakjisa. 

  13. 정문성.김동일 (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Jeong, M. S., Kim, D. I. (1998). Theory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for open education, Seoul: Hyungseol Publishing Company 

  14. 조도연.신인선.김상근.김태국.이석현.강현종....유형우 (2015). 고등학교 수학 II 교과서, 경기도 : 경기도 교육청. Jo, D., Shin, I., Kim. S., Kim, T., Lee, S., Kang, H., ... Yo, H. (2015). High school math II textbooks, Gyeonggi-do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15. 최승현.박상욱.황혜정 (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23-43. Choi, S. H., Park, S. W., & Hwang, H. J.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7(1), 23-43. 

  16. 하현숙 (2000). 그래픽 계산기를 이용한 실용수학 지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Ha, H. S. (2000). The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pratical mathematics by the use of a graphic calculator.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한유미 (2008). STAD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Han, Y. M. (2008). The effect on achievement of studies and affective domain by STAD cooperative studying.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18. 황선욱.강병개.김영록.윤갑진.김수영.송미현....박진호 (2015). 고등학교 수학 II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좋은책 신사고. Hwang, S., Kang, B., Kim, Y., Yun, G., Kim, S., Song, M., ... Park, J. (2015). High school math II textbooks instructions, Seoul : Good Book Sinsago. 

  19.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 An overview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 Author. 

  20. Hart, L. (1989). Classroom processes, sex of student, and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3), 242-260. 

  21. Boekaerts, M. (1994). Confidence and doubt in relation to mathematics, ERIC(ED 375 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