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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을 위한 로봇과 앱 개발 도구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
Design a Programming Education Plan for SW Education Using Robot an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T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615 - 624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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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기기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에 따라 사회가 크게 변화되고 있으며, SW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학습자들 또한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한편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은 흥미유발, 동기부여, 참여도, 성취도 제고의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을 위한 로봇과 앱 개발 도구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그리고 수업, 로봇, 앱 인벤터, 로봇과 앱 인벤터의 연동 등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네가지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흥미, 만족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었다. 학습자들은 스마트 폰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결과를 즉각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스마트폰으로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는 점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로봇과 앱 개발 도구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은 유용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apid growth and popularization of the SMART device, the society is being changed greatly and importance of SW education is being emphasized. Also many student have a lot of interests about mobile application programming. The latest study suggests using the robots in the programm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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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과정에서 추상적 기능의 내면화를 통해 창의적 결과물을 생산하는 경험을 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전략을 세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궁극적으로는 실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문제의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CT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 Chi-Hung Tseng 외는 로보틱스와 모바일 폰을 통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2]. 로봇은 놀이 기반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고 있는데,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센서를 로봇과 연계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더욱 더 유용한 것으로 예상되며,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로봇을 제어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이러한 가능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 본 교육 방안의 목표는 로봇과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을 효과적으로 익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추상적 기능의 내면화를 통해 창의적 결과물을 생산하는 경험을 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전략을 세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따라서 로봇과 앱 프로그래밍을 통합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다면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로봇과 앱 개발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탐색함으로써 SW교육의 관점에서 학습자들의 CT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교육 방안은 교육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그 반응을 분석하여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 Lego사의 Mindstorms NXT 로봇을 앱 인벤터와 연동시키고자 한다. 앱 인벤터에서는 NXT의 각종 센서와 모터를 제어할 수 있는 API 컴포넌트를 다음 (Fig.
  • 설문규, 송창익은 워터폴 모델을 적용한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 교재 개발 연구를 하였다[15]. 이 교재는 초등학생을 위한 것으로 STEAM적 요소를 가미하고 초등학생으로 하여금 개발자의 사고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협동 사고력 등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80% 정도가 학습에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한편, 스마트 디바이스를 대부분의 학생들이 소유하게 됨에 따라 학습자들의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봇과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유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로봇과 앱 인벤터의 연동 모형, 학습 목표와 내용, 그리고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 김병호는 앱 인벤터를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1]. 컴퓨터 관련학과에서 가르치는 C++, 자바 등의 언어가 프로그래밍 입문 과정의 학생들에게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교육적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앱 인벤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이 월등히 상승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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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란? CT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 추출, 분석하여 문제의 해결 모델을 구축하고, 이러한 모델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구현하여 문제의 해결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12]. 이와 같은 CT의 개념은 프로그래밍과 유사하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앱 인벤터의 앱 개발 절차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앱 인벤터의 앱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웹브라우저로 앱 인벤터 서버(http://appinventor.mit.edu/)에 접속하고 애플리케이션 디자이너(The Application Designer)를 실행하여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다음으로 블록 에디터(The Blocks Editor)를 실행하여 프로그램 로직을 작성한다. 작성된 내용은 서버에 프로젝트로 자동 저장된다. 인터페이스와 코드 작성이 완료되면 빌드(build) 과정을 통해 .apk 파일을 생성하여 단말기에 설치할 수 있다. (Fig.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제공되어야 하는가?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흥미와 내적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자 수준이나 관심을 고려한 학습방법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16].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로봇을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고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이 학습자 흥미 유발, 동기부여, 참여도, 성취도 제고의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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