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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Study on Ability to Communicate with the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625 - 632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노재춘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설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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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스마트 기기와 앱, SNS, 미러링 등을 이용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다양한 협업 상호작용을 강조한 스마트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스마트교육과 LT 협동학습 모형을 연계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과 일반적인 협동학습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초등학생들보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등 의사소통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과 글로 명료하게 표현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의 말과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사회적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mart devices and apps, SNS, mirroring communication is made with such a smart and education to reflect the change of emphasis on the recent variety of collaborative social interaction are emerging. In this study, smart training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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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사회 교과 핵심 개념과 원리, 법칙 등이 포함된 내용으로 학생들 상호 간에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마트 기기나 앱, SNS, 미러링 등을 협동학습 과정과 결과 발표에 활용하여 학습 내용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학생들 상호 간에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은 문제파악(동기 유발, 문제 확인), 문제 분석 및 해결(소집단 토의 및 과제 수행, 발표 및 반성), 정리 및 발전(적용⋅발전, 과제 파악) 단계로 학습 활동이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주어진 문제(과제)에 대해 소집단별로 역할을 분담한 뒤 토의를 통해 발표 방법과 과제 수행 방법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고 소집단 토의 및 과제 수행 결과를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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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논의들과 연구가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협동학습이란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돕고 협력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면서 자신과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6]. 또한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별적 책무성을 가지며 역할을 분담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구성원 모두가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학습전략이다[2].
일반적인 협동학습의 모형은 몇 가지 인가? 일반적인 협동학습의 모형은 STAD, TGT, TAI, CIRC, LT, Jigsaw, GI와 같이 일곱 가지 모형이 있다[13]. 이와 같은 모형 중에서 LT(Learning Together)협동학습 모형은 먼저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고 교사가 소집단의 크기, 구성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 2∼6명의 이질적 구성원으로 소집단을 구성한다.
LT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집단의 구성원들은 주어진 과제를 협동적으로 수행하며 과제는 집단적으로 부여 받는다. 이 모형의 장점은 포괄적이고 일반적이기 때문에 융통성이 높은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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