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스마트 기기와 앱, SNS, 미러링 등을 이용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다양한 협업 상호작용을 강조한 스마트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스마트교육과 LT협동학습 모형을 연계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과 일반적인 협동학습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초등학생들보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등 의사소통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과 글로 명료하게 표현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의 말과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사회적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스마트 기기와 앱, SNS, 미러링 등을 이용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다양한 협업 상호작용을 강조한 스마트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스마트교육과 LT 협동학습 모형을 연계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하고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과 일반적인 협동학습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초등학생들보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등 의사소통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이 신장되었다. 이는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과 글로 명료하게 표현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의 말과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사회적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할 수 있다.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mart devices and apps, SNS, mirroring communication is made with such a smart and education to reflect the change of emphasis on the recent variety of collaborative social interaction are emerging. In this study, smart training and ...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mart devices and apps, SNS, mirroring communication is made with such a smart and education to reflect the change of emphasis on the recent variety of collaborative social interaction are emerging. In this study, smart training and LT cooperative learning model developed in conjunction with the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model applied in the third grade social studies class and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and cooperative learning common to kidney doctor communicat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impact on the communication capacity compared respectively, were analyzed. As a result, the expression of the elementary school, listening and understanding, all the sub-areas of interaction,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in social studies class kidneys were applied to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than applying the general cooperative learning model. This is not said to improve the ability to interact with the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in speech and in writing and clearly express the thoughts and opinions of students and separates help you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words and writings of other students for the purpose in social situations can.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mart devices and apps, SNS, mirroring communication is made with such a smart and education to reflect the change of emphasis on the recent variety of collaborative social interaction are emerging. In this study, smart training and LT cooperative learning model developed in conjunction with the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model applied in the third grade social studies class and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and cooperative learning common to kidney doctor communicat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impact on the communication capacity compared respectively, were analyzed. As a result, the expression of the elementary school, listening and understanding, all the sub-areas of interaction,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in social studies class kidneys were applied to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than applying the general cooperative learning model. This is not said to improve the ability to interact with the Smart-based cooperative learning in speech and in writing and clearly express the thoughts and opinions of students and separates help you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words and writings of other students for the purpose in social situations 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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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사회 교과 핵심 개념과 원리, 법칙 등이 포함된 내용으로 학생들 상호 간에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마트 기기나 앱, SNS, 미러링 등을 협동학습 과정과 결과 발표에 활용하여 학습 내용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학생들 상호 간에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은 문제파악(동기 유발, 문제 확인), 문제 분석 및 해결(소집단 토의 및 과제 수행, 발표 및 반성), 정리 및 발전(적용⋅발전, 과제 파악) 단계로 학습 활동이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주어진 문제(과제)에 대해 소집단별로 역할을 분담한 뒤 토의를 통해 발표 방법과 과제 수행 방법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고 소집단 토의 및 과제 수행 결과를 발표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32명을 선정하였다. 3학년 1학기 사회과 3단원의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급은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였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수업 적용은 학교 진도에 맞추어 2014년 5월부터 6월까지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주어진 문제(과제)에 대해 소집단별로 역할을 분담한 뒤 토의를 통해 발표 방법과 과제 수행 방법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고 소집단 토의 및 과제 수행 결과를 발표한다. 정리 및 발전 단계에서는 도달 수준을 점검하고 다음 차시 과제를 파악하며 마무리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과 학업 성취도와 ICT 소양 능력을 기준으로 이질집단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모형을 적용한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할 교과를 3학년 사회과로 선택하고 그 중에서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견학, 면담, 정리 등 소집단 협업이 필요한 ‘3단원 사람들이 모이는 곳’ 내용을 선택하여 총 14차시에 걸쳐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본 단원은 고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보고 그 특징을 탐색하면서 고장의 중심지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 서로 교환하는 것을 조사 및 분류하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다음 [Table 2]와 같이 선정하였다.
셋째, 토의 및 과제 수행하기와 소집단 과제 수행 결과 발표하기 학습 단계에서 스마트 기기와 어플, SNS 등을 이용하도록 한다.
스마트 교육과 협동학습, 의사소통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하여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적용할 교과를 3학년 사회과로 선택하고 그 중에서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견학, 면담, 정리 등 소집단 협업이 필요한 ‘3단원 사람들이 모이는 곳’ 내용을 선택하여 총 14차시에 걸쳐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첫째, LT 협동학습 모형의 단계와 내용을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으로 재구성하여 적용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32명을 선정하였다. 3학년 1학기 사회과 3단원의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급은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였다.
3학년 1학기 사회과 3단원의 교육과정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2개 학급 중 1개 학급은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고, 나머지 1개 학급은 일반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였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수업 적용은 학교 진도에 맞추어 2014년 5월부터 6월까지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사회과 3단원 4차시 ‘여러 고장의 중심지들을 비교하고 중심지의 특징 정리하기’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다음 [Table 4]와 같다.
데이터처리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수업을 전개한 경우와 일반적인 협동학습 수업을 전개한 경우에서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후검사의 통계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의사소통능력 검사 도구는 총 2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표현 영역은 7개의 문항, 경청과 이해 영역은 6개 문항, 상호작용 영역은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 3개의 하위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t-검증을 하였다.
일반적인 협동학습을 적용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각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 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Table 6], [Table 7]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연구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김정랑 외(2014) 스마트교육⋅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해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3].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은 일반적인 협동 학습을 적용한 수업보다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사회과뿐만이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에 본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추후 연구를 통하여 더 다양한 연구 결과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협동학습을 적용한 비교집단보다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은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요소인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등 모든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 검증 결과 표현 영역의 유의도는 0.107, 경청과 이해의 유의도는 0.051, 상호작용의 유의도는 0.667로, 이는 p>0.01보다 크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증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 유의도가 0.000으로 나타났고, p<0.01보다 작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도가 0.001, 0.000, 0.003으로 나타났고 이는 p<0.01보다 작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교집단의 의사소통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가 사전검사 평균 점수와 차이가 없거나 약간 높은 정도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협동학습을 적용한 비교집단보다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은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요소인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등 모든 영역에서 비교집단의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과 글로 명료하게 표현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의 말과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사회적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등분산을 가정한 상태에서 표현의 유의확률은 0.201>0.05, 경청과 이해의 유의확률은 0.523>0.05, 상호작용의 유의확률은 0.163>0.05이므로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검사는 모든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 사전⋅사후검사의 비교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가 사전검사 평균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학급과 비교학급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의 사후 검사 평균 점수를 비교한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 영역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 실험집단의 사후점수 평균이 비교집단의 사후점수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표현, 경청과 이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도가 0.
첫째,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한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이 실험을 적용하기 이전보다 향상되었다. 이는 스마트 기기와 앱, SNS 등을 활용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은 일반적인 협동 학습을 적용한 수업보다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사회과뿐만이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에 본 스마트 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추후 연구를 통하여 더 다양한 연구 결과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논의들과 연구가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협동학습이란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돕고 협력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면서 자신과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6]. 또한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별적 책무성을 가지며 역할을 분담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구성원 모두가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학습전략이다[2].
일반적인 협동학습의 모형은 몇 가지 인가?
일반적인 협동학습의 모형은 STAD, TGT, TAI, CIRC, LT, Jigsaw, GI와 같이 일곱 가지 모형이 있다[13]. 이와 같은 모형 중에서 LT(Learning Together)협동학습 모형은 먼저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고 교사가 소집단의 크기, 구성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 2∼6명의 이질적 구성원으로 소집단을 구성한다.
LT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집단의 구성원들은 주어진 과제를 협동적으로 수행하며 과제는 집단적으로 부여 받는다. 이 모형의 장점은 포괄적이고 일반적이기 때문에 융통성이 높은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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