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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직업 연계형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이철현
참여연구자 김성일 , 이수정 , 안성훈 , 배선아 , 임상현 , 최창민 , 신민철 , 설희준 , 이대석 , 황주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3889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융합교육.메이커.자율주행자동차.대체에너지.적정기술.STEAM.MAKER.self-driving car.alternative energy.Appropriate Technology.

초록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미래직업 연계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기본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에 맞춰 MAKER운동, 자율주행자동차, 적정기술, 대체에너지 등 네 영역의 주제로 프로그램을 연구,진행하였다. 또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직업이나 기술에 대한 안내와 커리어패스를 통한 진로 탐색(미래지향성),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 개발(용이성), 학교 현장에 적용했을 때 높은 효율성이 나올 수 있는 자료 개발(활용성), 참신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활용가치를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보고서 초록 ... 4연구요약문 ... 5목차 ... 151. 연구 개요 ... 16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6 가. 연구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6 나. 국내외 연구현황 ... 163. 연구의 목표 ... 19 가. 정성적 목표 ... 19 나. 정량적 목표 ... 194.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 19 가. 연구내용 ... 19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중학교 (1) - 10차시(자유학기제용): 메이커 전문가 ... 21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중학교 (2) - 3차시(차시대체형)): 대체에너지 전문가 ... 29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중학교 (3) - 3차시(차시대체형): 대체에너지 전문가 ... 35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고등학교 - 6차시(차시대체용): 자율주행자동차 전문가 ... 39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고등학교 (2) - 3차시(차시대체용): 적정기술 전문가 ... 43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고등학교 (3) - 3차시(차시대체용): 적정기술 전문가 ... 50 나. 연구방법 ... 56 다. 연구추진 현황 ... 565. STEAM 프로그램 개발 ... 57 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 ... 57 나. 프로그램 구성 틀 ... 576. 프로그램 개발 사례 ... 59 가. 프로그램 총괄표 ... 59 나. 프로그램 개요 ... 607. 연구의 활용 방안 및 기대성과 ... 61 가. 연구의 활용 방안 ... 61 나. 기대성과 ... 618. 시범 적용 학교 운영 결과 ... 62 가. 시범 적용 학교 운영 총괄표 ... 62 나. 시범 적용 만족도 조사 결과(학생) ... 63 다. 시범 적용 만족도 조사 결과(교사) ... 69 라. 시범 적용 태도 검사 결과 ... 73 마. STEAM 프로그램 운영이 학교 현장에 미친 영향 ... 88 2016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시범 적용학교 운영 결과 ... 989. 참고문헌 ... 141끝페이지 ... 1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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