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공공데이터의 활용과 SNS의 소통 기능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PC와 모바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짧은 글을 함께 전송하여 풀어보는 방식이다. 각각 방명록으로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였고, 공지사항, 질문게시판, 자유게시판, 자료실을 두어 소통의 기능을 확대하고, 친구 찾기 및 추천 공간을 마련해 아는 사람 외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에게 학습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데이터의 활용과 SNS의 소통 기능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PC와 모바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짧은 글을 함께 전송하여 풀어보는 방식이다. 각각 방명록으로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였고, 공지사항, 질문게시판, 자유게시판, 자료실을 두어 소통의 기능을 확대하고, 친구 찾기 및 추천 공간을 마련해 아는 사람 외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에게 학습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In this research, focusing on the public data access function and the communication function of SNS's, an educational program was implemented for the PC and mobile environments. The program offers functionality to share short messages with friends so that problems can be solved while communicating t...
In this research, focusing on the public data access function and the communication function of SNS's, an educational program was implemented for the PC and mobile environments. The program offers functionality to share short messages with friends so that problems can be solved while communicating these messages back and forth. With each visiting page, a method for communication was provided, and each room had a announcements page, Q&A section, discussion forum, and file sharing space to facilitate more communication, and by adding the 'search for friends', and 'recommended friends' functionality, it was possible to study with friends and other unknown people using the program. The applica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proposed through the analysis of survey results of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of the program.
In this research, focusing on the public data access function and the communication function of SNS's, an educational program was implemented for the PC and mobile environments. The program offers functionality to share short messages with friends so that problems can be solved while communicating these messages back and forth. With each visiting page, a method for communication was provided, and each room had a announcements page, Q&A section, discussion forum, and file sharing space to facilitate more communication, and by adding the 'search for friends', and 'recommended friends' functionality, it was possible to study with friends and other unknown people using the program. The applica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proposed through the analysis of survey results of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of the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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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하되, 콘텐츠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개인정보 유출,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 게임, 쇼핑, 유명인의 사이트로부터 현혹될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고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하되, 콘텐츠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개인정보 유출,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 게임, 쇼핑, 유명인의 사이트로부터 현혹될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고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고자 한다.
SNS를 활용하기 위해서 SNS의 기능을 새로 익히고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가입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의도치 않은 개인정보 노출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선 연구에서 제시된 단점을 최소화 시키고 자료에 대한 신뢰성이 있고 활용하기 쉬운 공공데이터 자료와 학습에 필요한 SNS의 기능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공데이터의 개방에 따른 정보의 활용과 사람과 사람과의 소통의 기능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SNS의 기능을 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설계하여 교육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방성과 공유성의 특성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로 활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PC에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공공데이터 교육 자료를 토대로 학습에 필요한 SNS의 일부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타 학습자와의 소통, 공유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과목에 대한 흥미도 향상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3)는 학습 프로그램의 ER 다이어그램이다. ER 다이어그램은 exERD 툴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설계하여 교육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방성과 공유성의 특성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로 활용하였다.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인 방명록을 구현하고,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질의응답 및 독려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원가입은 e-mail과 닉네임만을 이용하여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시켰다.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인 방명록을 구현하고,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질의응답 및 독려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원가입은 e-mail과 닉네임만을 이용하여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시켰다. 또한 PC, 스마트 폰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PC사이트와 모바일 웹으로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ig. 1)과 같이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PC 웹과 모바일 웹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학습 내용은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 하고자 하여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공공데이터인 우리말 문제’를 활용하였다.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원가입은 e-mail과 닉네임만을 이용하여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시켰다. 또한 PC, 스마트 폰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PC사이트와 모바일 웹으로 구현하였다.
설문지는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친구와의 관계 형성, 과목에 대한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에 관련한 내용으로 10문항의 질문을 연구자가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FIg.
임현승(2014)은 일반인도 쉽게 공공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인식을 개선시키고자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서비스형태로 지역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를 하였다. 연구 내용은 사용자가 국내 서울지역의 대중교통수단 이용현황에 대한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도구는 장소나 컴퓨터 사양에 제한이 없는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기반의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다[4].
설문 조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4명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통하여 스스로 설문지를 읽고 PC나 모바일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사용해 본 후 작성하도록 하였다.
페이지 흐름 제어 및 자료의 저장 등은 JAVA, Javascript, JQuery, AJAX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하였다. 자바프로그래밍에서 DB접근은 mybatis로 하고, 환경설정은 XML을 이용하였다. 학습관리의 차트는 google charts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데이터의 개방에 따른 정보의 활용과 사람과 사람과의 소통의 기능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SNS의 기능을 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설계하여 교육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방성과 공유성의 특성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로 활용하였다.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인 방명록을 구현하고,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질의응답 및 독려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모바일 웹의 화면구성은 jQuery mobile을 추가로 사용하였다. 페이지 흐름 제어 및 자료의 저장 등은 JAVA, Javascript, JQuery, AJAX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하였다. 자바프로그래밍에서 DB접근은 mybatis로 하고, 환경설정은 XML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공데이터의 자료는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Open API로 제공되는 교육 콘텐츠 중에 ‘우리말 문제’를 활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4명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통하여 스스로 설문지를 읽고 PC나 모바일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사용해 본 후 작성하도록 하였다.
친구 요청은 해당 사용자가 친구요청 항목에서 확인하고 수락할 수 있다. 친구추천 버튼을 누르면 교육 프로그램 사이트를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을 무작위로 3명을 추천해준다.
학습 내용은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 하고자 하여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공공데이터인 우리말 문제’를 활용하였다.
자바프로그래밍에서 DB접근은 mybatis로 하고, 환경설정은 XML을 이용하였다. 학습관리의 차트는 google charts를 이용하였다. 주요 개발 툴로는 자바 개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eclipse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DB는 MySQL를 사용하였고 MySQL 관리용 프로그램인 HeidiSQL를 이용하여 관리하였다. 스토리보드 사용 시 활용한 ERD 프로그램은 데이터 모델링 툴인 exERD를 사용하였다. test Web browser는 chrome를 활용하였다.
학습관리의 차트는 google charts를 이용하였다. 주요 개발 툴로는 자바 개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eclipse를 이용하였다. DB는 MySQL를 사용하였고 MySQL 관리용 프로그램인 HeidiSQL를 이용하여 관리하였다.
성능/효과
친구 맺기 방식은 기존에 알고 있는 사용자라면 친구 찾기를 이용해서 친구를 맺을 수 있고, 친구 추천 기능을 통해서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들과 친구를 맺고 문제를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학습관리 기능으로 전체 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진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볼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을 설문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학업 성취도 향상, 자기 주도적 학습 향상, 친구와의 긍정적인 관계, 과목의 흥미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친구와 학습할 수 있는 웹 공간이 생긴다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이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80%가 넘는 응답을 해주어 추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또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은 집단의 학습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이 두 집단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다른 교사가 본 연구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발한다면 웹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DB서버 활용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문제에 짧은 글을 작성해서 주고받는 형식이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질문 문제를 검증하고 직접 등록한 문제로 같이 풀어볼 수 있는 스터디 그룹 기능을 추가하여 모둠별 학습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교육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은 집단의 학습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이 두 집단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다른 교사가 본 연구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발한다면 웹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DB서버 활용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을 설문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학업 성취도 향상, 자기 주도적 학습 향상, 친구와의 긍정적인 관계, 과목의 흥미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친구와 학습할 수 있는 웹 공간이 생긴다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이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80%가 넘는 응답을 해주어 추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였지만 공공데이터의 개방자료와 활용이 다른 분야에 비해 교육 분야는 아직까지 많지 않은 실정이어서 공공데이터의 활용이라는 범위 안에서 데이터를 적용시키다 보니 본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에 제한점이 있었다. 또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잘못된 정보는 최소화하였으나 좀 더 가공된 데이터가 제공되어질 필요성이 있으며 공공기관에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기 전에 데이터를 검토할 절차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문제에 짧은 글을 작성해서 주고받는 형식이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질문 문제를 검증하고 직접 등록한 문제로 같이 풀어볼 수 있는 스터디 그룹 기능을 추가하여 모둠별 학습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교육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은 집단의 학습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이 두 집단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데이터란?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만들어내는 정보나 자료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광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현재 정부에서는 정부 3.
유⋅무선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어떤 학습이 가능해지고 있는가?
오늘날 학습 환경은 교실을 넘어서 유⋅무선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IT기술을 접목한 융⋅복합콘텐츠 출현의 가속화와 PC에서 태블릿PC, 개인화된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 폰의 빠른 성장과 보급,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매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로써 원하는 정보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 가능하게 되었고, 무수한 자료의 홍수 속에서 학습이 가능해지고 있다[1].
SNS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기존 SNS가 가진 장점으로는 SNS를 통한 자신의 존재감 인식, 즉시성으로 인한 정보의 실시간 접근 가능, 새로운 인맥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 개방된 동호회, 쉽게 접할 수 있는 취미 활동, 개방성과 공유성 등의 특성을 활용한 정보수집, 질의응답을 통한 쌍방향의 소통 등이 있다. 또한, 개개인이 모두 정보제공자이면서 사용자가 되어 개개인이 가진 전문지식이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단점으로는 SNS 상의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이나 게임, 쇼핑, 유명인들의 개인 일상이나 생각들을 게시한 글이나 사진, 동영상으로부터 현혹되어 SNS 사용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빠져들기 쉽다. 또한, 개인정보의 과다 노출과 유출이 의도치 않게 발생하고 있고, 굳이 필요하지도 알고 싶지도 않은 정보들이 난무하는 SNS의 역기능 또한 문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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