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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와 SNS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Based on the Public Data and SN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633 - 644  

이윤경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종석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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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공데이터의 활용과 SNS의 소통 기능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PC와 모바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으며 짧은 글을 함께 전송하여 풀어보는 방식이다. 각각 방명록으로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였고, 공지사항, 질문게시판, 자유게시판, 자료실을 두어 소통의 기능을 확대하고, 친구 찾기 및 추천 공간을 마련해 아는 사람 외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에게 학습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focusing on the public data access function and the communication function of SNS's, an educational program was implemented for the PC and mobile environments. The program offers functionality to share short messages with friends so that problems can be solved while communicat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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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하되, 콘텐츠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개인정보 유출,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 게임, 쇼핑, 유명인의 사이트로부터 현혹될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고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하되, 콘텐츠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잘못된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개인정보 유출,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 게임, 쇼핑, 유명인의 사이트로부터 현혹될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고 SNS의 기능 중 소통의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고자 한다.
  • SNS를 활용하기 위해서 SNS의 기능을 새로 익히고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가입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의도치 않은 개인정보 노출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선 연구에서 제시된 단점을 최소화 시키고 자료에 대한 신뢰성이 있고 활용하기 쉬운 공공데이터 자료와 학습에 필요한 SNS의 기능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공데이터의 개방에 따른 정보의 활용과 사람과 사람과의 소통의 기능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SNS의 기능을 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친구와 문제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설계하여 교육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방성과 공유성의 특성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콘텐츠로 활용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PC에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공공데이터 교육 자료를 토대로 학습에 필요한 SNS의 일부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타 학습자와의 소통, 공유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과목에 대한 흥미도 향상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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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데이터란?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만들어내는 정보나 자료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광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현재 정부에서는 정부 3.
유⋅무선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어떤 학습이 가능해지고 있는가? 오늘날 학습 환경은 교실을 넘어서 유⋅무선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IT기술을 접목한 융⋅복합콘텐츠 출현의 가속화와 PC에서 태블릿PC, 개인화된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 폰의 빠른 성장과 보급,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매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로써 원하는 정보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 가능하게 되었고, 무수한 자료의 홍수 속에서 학습이 가능해지고 있다[1].
SNS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기존 SNS가 가진 장점으로는 SNS를 통한 자신의 존재감 인식, 즉시성으로 인한 정보의 실시간 접근 가능, 새로운 인맥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 개방된 동호회, 쉽게 접할 수 있는 취미 활동, 개방성과 공유성 등의 특성을 활용한 정보수집, 질의응답을 통한 쌍방향의 소통 등이 있다. 또한, 개개인이 모두 정보제공자이면서 사용자가 되어 개개인이 가진 전문지식이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단점으로는 SNS 상의 수많은 광고성, 홍보성 게시 글이나 게임, 쇼핑, 유명인들의 개인 일상이나 생각들을 게시한 글이나 사진, 동영상으로부터 현혹되어 SNS 사용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빠져들기 쉽다. 또한, 개인정보의 과다 노출과 유출이 의도치 않게 발생하고 있고, 굳이 필요하지도 알고 싶지도 않은 정보들이 난무하는 SNS의 역기능 또한 문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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