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화 공공데이터 기반 초등학생 머신러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Using Localized Public Dat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751 - 759  

김봉철 (제주대학교) ,  김봄솔 (제주대학교) ,  고은정 (제주대학교) ,  문우종 (제주대학교) ,  오정철 (도평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지역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ADDIE 모형에 따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요구 분석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진행하였다. 지역화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포 키즈와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원리를 학습하고 공공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추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비버챌린지를 활용하여 사전·사후 검사결과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localized public data as an educational method for improving computing think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the program design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results of pre-requisite analysi...

주제어

참고문헌 (16)

  1. Jointly related ministries(2020). Korean version of the New Deal.http://knewdeal.go.kr/front/view/newDeal01.do 

  2. Park, D.Y.(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3. Open Data Portal(2021). Introducing the Open Data Portal. https://www.data.go.kr/ugs/selectPortalInfoView.do#portal_info 

  4. Wikipedia(2021). Open Data, https://ko.wikipedia.org/ 

  5. Kim, Y.M.(2018).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Major of Computer Education, Faculty of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Jeju National University. 

  6. Kanako Onishi(2019). Easiest AI Introduction, 1st ED. Seoul: Atio. 

  7. Wikipedia(2021). Artificial itelligenc,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A%B3%B5%EC%A7%80%EB%8A%A5 

  8. Jang, J.H.(2018). New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Self-study Artificial Intelligence. Introduction to SAMSUNG SDS.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Generative-adversarial-network-AI.html 

  9. Kim, B.S. & Moon, W.J.(2020). Development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Program Using Data Labeling. Proceeding of the KAIE Summer Conference 2020, 157-163. 

  10. Kim, K.S. & Park, Y. 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11. Machine learning for kids(2021). Machine learning for kids,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12. Kim, Y.R.(2016).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Mobile Apps Using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 Education.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Silla University. 

  13. Moon, W.J.(2021). Effect of Machine Learning Education Focused on Data Label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Elementa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27-335. 

  14. Kim, E.J.& Lee, T.W.(2018). Beaver Challenge 2017 Reliability Analysis as a Computing Thinking Assessment Tool : The Korean Group III,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2), 103-106. 

  15. Park, S.J.(2019). Analysis of Bebra challenge results through algorith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65-72. 

  16. Bebras Challenge(2020). Introduction to Bebras Challenge. https://bebraschallenge.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