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e Entrepreneurship 활성화 방안 연구: 국내 대기업의 사내벤처제도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n Vitalization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Case Study of Corporate Venturing원문보기
최근, 기존 주력산업의 안주, 혁신 기피 현상으로 말미암아 기업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 동력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성장의 돌파구로써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대안이 바로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다. 혁신을 촉진시키는 효과적 방안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이 주목받음에 따라,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는 사내벤처 형태의 사내기업가 정신 촉진 활동을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 신사업을 발굴하며, 계층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를 지양하고, 보다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시도를 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벤처를 운영하는 3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사례연구에 있어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레임워크를 결합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지향점, 운영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규명 하였다.
최근, 기존 주력산업의 안주, 혁신 기피 현상으로 말미암아 기업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 동력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성장의 돌파구로써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대안이 바로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다. 혁신을 촉진시키는 효과적 방안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이 주목받음에 따라,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는 사내벤처 형태의 사내기업가 정신 촉진 활동을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 신사업을 발굴하며, 계층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를 지양하고, 보다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시도를 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벤처를 운영하는 3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사례연구에 있어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레임워크를 결합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지향점, 운영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규명 하였다.
Recently, there have been an increasing concern for a continuous growth inside the company due to its being complacent about their present business and not taking challenges for innovati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is the one that receives an attention as a breakthrough for this growth. Since it h...
Recently, there have been an increasing concern for a continuous growth inside the company due to its being complacent about their present business and not taking challenges for innovati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is the one that receives an attention as a breakthrough for this growth. Since it has been perceived as an effective means of promoting an innovation, Korean firms have tried to develop innovative products and businesses, reject hierarchical and rigid organizational culture, and settle more flexible and innovative culture through corporate venturing system. In this research, case studies on three Korean firms'corporate venturing system were conducted. It also investigated differences in operation and vitalization of corporate venturing system depending on the type of how it is implemented in the company by analyzing case studies with combining the type of corporate entrepreneursip's realization and the framework for its vitalization.
Recently, there have been an increasing concern for a continuous growth inside the company due to its being complacent about their present business and not taking challenges for innovati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is the one that receives an attention as a breakthrough for this growth. Since it has been perceived as an effective means of promoting an innovation, Korean firms have tried to develop innovative products and businesses, reject hierarchical and rigid organizational culture, and settle more flexible and innovative culture through corporate venturing system. In this research, case studies on three Korean firms'corporate venturing system were conducted. It also investigated differences in operation and vitalization of corporate venturing system depending on the type of how it is implemented in the company by analyzing case studies with combining the type of corporate entrepreneursip's realization and the framework for its vit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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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조직 구성원들의 기업가정신을 촉발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일련의 행위 및 활동’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로 정의하고,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운영하는 국내 3개 기업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무분별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상시 가능형(Enabler) 제도를 수립하고 있는 조직은 매우 주의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를 도입함에 있어서 산업의 특성, 지향점 등을 명확히 정립한 상태에서 운영방안을 모색해가야 한다는 시사점을 본 연구는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내벤처제도를 도입 및 실행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을 대상으로 Morris (2001) 와 Wolcott & Lippitz (2007) 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각기업의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 따라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 제도의 지향점, 사내기업가정신 제도의 구축 및 운영,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의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3개 기업을 대상으로 먼저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배경 및 지향점을 살펴보았으며, 이후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축 및 운영,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성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런데 다른 조직이 실제 구현하다보니 맥이 끊기고 제대로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었죠. 이러한 경우를 보면서 구성원들 자발적으로 ideation하는 환경과 실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사업화까지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라는 생각을 했고, 그 과정에서 사내기업가가 발굴되고 양성되어, 이 Tool이 많아지고 현업에 돌아가서도 이런 기업가정신이 사내에 축적되고 확산되는 것을 제도 활용의 목적으로 삼았죠.”(A사의 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 기획운영 담당 매니저, 김○○ 씨)
이 과정에서 A사는 사내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기 위한 사내벤처제도를 기업구조 혁신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으로 인식하고, 경영진의 지지 아래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기획 및수행하게 되었다. 특히 A사는 기업의 전 직원들에게 사내기업가정신을 내재화하여 A사 의 조직원들의 혁신성을 강화시키고, 또 혁신적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을 모두 사내에서 수행함으로써 개발단계의 기술을 내재화하고자 하는 비전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A사의 비전은 제도를 기획한 매니저 김OO 씨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제안 방법
특히 미국의 벤처 기업 육성 프로세스인 ‘린 스타트업’을 벤치마킹 하였고, 그 결과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사내벤처제도를 구성하였다.
A사가 사내 혁신문화의 전파 및 안착에 초점을 맞춘 것과는 대조적으로, B사의 경우에는 혁신적인 신사업 분야의 개척/개발과 그 성공에 철저히 초점을 맞추어, R&D 연구 소를 중심으로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로세스를 기획 및 실행하였다.
A사는 사내에서 제안자가 직접 구성원 앞에서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행사를 2달에 1번으로 정례화하여, 회사의 제도 육성 의지를 구성원들에게 공유하는 한편, 발표 형태로 아이디어 발굴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다른 구성원들에게 참여를 촉진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참여 조건으로써, 서로 다른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팀을 이루어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내걸어, 실제 사업화 수행 능력을 사전에 확보하도록 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2차 발표 전,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프로토타입과 그 결과 값을 필수적으로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시장 출시 전 사업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Morris의 종합적인 기업가정신 분석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크게 3개의 항목으로 재분류하고, 이에 부합하는 질문을 와 같이 구성하였다.
따라서, 선정된 3개의 기업은 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하는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대표적인 국내 사례들로 볼 수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세 기업에 대한 조사는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인터뷰는 해당 기업의 사내기업가 정신 활성화 제도의 기획 및 책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언론 기사나 홍보 자료, 이메일 등을 통해 인터뷰 내용을 보완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문헌자료 및 실제 각 기업의 제도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 내용을 바탕으로 각 기업의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특성을 분석하고, 사내기업가 활성화 제도의 구축 및 운영양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2001)는 기업가정신을 다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통합적 프레임 워크(Integrative Frameworks)를 <그림 2>와 같이 제시하였다. 제시된 프레임워크는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에 대한 다양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되었으며, 사내 기업가 정신 활성화 제도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사례분석에 있어 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특성들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은 Wolcott&Lippitz(2007)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 분석은 Morris et al(2001)가 제시하고 있는 통합프레임워크(Integrative Framework)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내기업가정신을 고취 및 활성화 시키기 위한 제도를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 3사를 대상으로,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내 기업가 정신 활성화 제도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문헌자료 및 실제 각 기업의 제도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 내용을 바탕으로 각 기업의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특성을 분석하고, 사내기업가 활성화 제도의 구축 및 운영양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2001)가 제시한 ‘기업가 정신 프로세스(Entrepreneurial Process)’의 6단계 ( 참조)를 부가적으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3개사의 사례를 조사한 결과, 아이디어의 사업화 프로세스를 거쳐 최종적으로 사업화가 결정될 경우, 조사 대상기업들 모두 다양한 방면에서 신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금전적 지원뿐만이 아니라 신사업을 개발 하는데 필요한 디자인 등의 사업적 지원 서비스와 경영진과의 지속적인 멘토링을 제공 함으로써 신사업에 대한 기획 및 개발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점 또한 각 회사가 가지고 있는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 프로세스의 공통적 특징이었다.
그 결과, Wolcott & Lippitz(2007)의 유형 중 상시가능형 (Enabler)에 해당하는 A,C 기업의 경우와 생산자형(Producer) 의 모습을 취하고 있는 B기 업의 경우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다만 B사가 추구하는 혁신적 기회의 포착 및 신사업 발굴 측면에서는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제도의 전략적 목표와 지향점이 달라 지며, 아울러 사내기업가정신의 성과 또한 상이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B사는 사내기업가제도 도입의 비전과 목표가 조직 구성원 들의 혁신성 및 조직문화 혁신보다는 신제품 출시에 철저하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로세스 운영에 있어서 AㆍC사와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산업의 특성과 사내기업가 제도의 배경 및 지향점, 목표에 따라 사내기 업가정신 활성화 프로세스는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세 회사의 신사업 개발 추진 방식을 분석한 결과, 운영 관련 평가활동을 살펴보면, 평가주체에 있어서는 내부전문가는 물론이고, 외부전문가를 활용하여 사업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판단체계 및 전문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평가기준 또한 전사비전과의 부합성, 역량보유, 경쟁우위 등 다각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가 진행되고 있었다. 또한 중간점검 등을 통해 끊임없이 사업성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며, 확대, 철수 ,방향전환 등의 엄격한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 및 실행하고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인력과 자원투입에 대해 각 기업이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 단계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전략적으로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업은 우연치 않게 한 외과의의 수술기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6,000여명의 의사에게 새롭게 개발한 자사의 수술법을 교육하였다. 새로운 수술법을 적용받은 환자의 경과가 이전보다 훨씬 개선되자, Zimmer Holdings 사의 방식에 대한 시장 수요가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와 같이 기회형 사내 기업가정신제도는 다양한 사회적 네트워크 및 기업 내 조직 간의 신뢰가 형성된 특수한 경우에 발현될 수 있다.
세 회사의 신사업 개발 추진 방식을 분석한 결과, 운영 관련 평가활동을 살펴보면, 평가주체에 있어서는 내부전문가는 물론이고, 외부전문가를 활용하여 사업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판단체계 및 전문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평가기준 또한 전사비전과의 부합성, 역량보유, 경쟁우위 등 다각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가 진행되고 있었다. 또한 중간점검 등을 통해 끊임없이 사업성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며, 확대, 철수 ,방향전환 등의 엄격한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 및 실행하고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참여 조건으로써, 서로 다른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팀을 이루어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내걸어, 실제 사업화 수행 능력을 사전에 확보하도록 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2차 발표 전,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프로토타입과 그 결과 값을 필수적으로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시장 출시 전 사업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각 기업은 사내기업가정신 제도에서 기대하고자 하는 전략적 목표 및 지향점에 의거하여 아이디어 선정과 사업화까지 세부적인 신규 사업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평가방식과 보상지원체계를 수립, 운영하고 있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자칫 수동적이고,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중요성을 무시할 수 있는 조직의 분위기를 혁신에 진화적이고, 능동적인 분위기로 전환시키는 데에 사내기업가 정신 활성화 제도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변화야말로 모든 최고경영진이 바라는 바일 것이다.
조사 대상 기업들에게 사내기업가 정신 활성화 제도를 안착시키고, 효과적으로 전 조직에 확산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를 질문한 결과, 세 기업이 공통적으로 ‘최고 경영진의 의지’를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사내기업가 정신의 발현 유형 (Wolcott& Lippitz, 2007) 이 Morris 의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레임워크에 어떻게 접목되는 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이전 선행연구에서는 사내기업가정신의 발현유형 연구와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레임워크 연구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것과 달리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반한 연구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이다. 즉 사내기업가정신의 발현 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지향점, 운영, 그리고 성과 등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본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기업들은 사내기업가정신 제도 도입에 있어서 그 목표와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그 고유의 목적에 맞게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특히 제조업, 서비스업의 산업의 특성에 따라 사내기업가 활성화제도 운영에 있어서는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제조업인 B사 대비 A기업 및 C기업은 서비스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상시 가능형은 오히려 서비스업에서 발현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구조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상시 가능형(Enabler)의 경우 기업 혁신에 대한 의지가 조직구성원에게 체화 되어 있지 않게 되면 자칫 자율이 방임으로 이어져 도덕적 해이가 발생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Wolcott 과 Lippitz (2007)이 제시한 4개의 유형 중 2개의 유형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나머지 2 가지 유형까지를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사내벤처제도를 기획 및 수행하는 기안자 측면의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제도의 참여자 및 일반 기업 조직원들의 사내 기업가 정신 제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다루지 못한 측면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반영하여 사내기업가정신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려고 한다.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Wolcott 과 Lippitz (2007)이 제시한 4개의 유형 중 2개의 유형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나머지 2 가지 유형까지를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사내벤처제도를 기획 및 수행하는 기안자 측면의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제도의 참여자 및 일반 기업 조직원들의 사내 기업가 정신 제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다루지 못한 측면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반영하여 사내기업가정신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려고 한다. 이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사내기업가 정신 발현유형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특성 및 차이 관련하여 다각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사내벤처제도를 기획 및 수행하는 기안자 측면의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제도의 참여자 및 일반 기업 조직원들의 사내 기업가 정신 제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다루지 못한 측면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반영하여 사내기업가정신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려고 한다. 이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사내기업가 정신 발현유형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특성 및 차이 관련하여 다각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내 기업가정신 발현 유형 중 기회형이란?
· 기회형(Opportunist): 혁신적 신규 사업 발굴을 전담할 공식적 조직도 존재하지 않고, 전용예산도 없는 상태에서 개별 조직원의 노력을 통해 성과가 발현되는 경우다. 본유형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의료기기 기업인 Zimmer Holdings가 있다.
빠른 추종자 전략은 무엇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과거 고속 경제성장을 해온 한국 기업들의 주된 성공 요인은 글로벌 선진기업의 제품을 추격하는 ‘빠른 추종자’(Fast Follower) 전략이었다. 혁신적인 제품(What)보다는 어떻게(how) 빨리 선진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쫓아갈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즉 효율성,생산성 에서는 경쟁우위를 보여 왔으나,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제품의 상상 및구현 등에 있어서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사내기업가정신이란?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Zahra(1991) 등의 선행연구 등을 종합해보면, 사내기업가정신은 ‘기존기업 내에서 조직구성원이 신규 사업을 개발하거나, 조직을 전략적으로 쇄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적 사고방식 및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흔히 창업활동이 아닌 기존 대기업 내에서 발휘되는 기업가정신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이 어떻게 사내기업가처럼 활동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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