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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Entrepreneurship 활성화 방안 연구: 국내 대기업의 사내벤처제도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n Vitalization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Case Study of Corporate Venturing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2 no.3, 2014년, pp.311 - 332  

홍대순 ,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혜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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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존 주력산업의 안주, 혁신 기피 현상으로 말미암아 기업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 동력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성장의 돌파구로써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대안이 바로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다. 혁신을 촉진시키는 효과적 방안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이 주목받음에 따라,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는 사내벤처 형태의 사내기업가 정신 촉진 활동을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 신사업을 발굴하며, 계층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를 지양하고, 보다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시도를 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벤처를 운영하는 3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사례연구에 있어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프레임워크를 결합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에 따라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의 지향점, 운영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규명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an increasing concern for a continuous growth inside the company due to its being complacent about their present business and not taking challenges for innovati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is the one that receives an attention as a breakthrough for this growth. Since i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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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조직 구성원들의 기업가정신을 촉발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일련의 행위 및 활동’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로 정의하고,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운영하는 국내 3개 기업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무분별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상시 가능형(Enabler) 제도를 수립하고 있는 조직은 매우 주의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를 도입함에 있어서 산업의 특성, 지향점 등을 명확히 정립한 상태에서 운영방안을 모색해가야 한다는 시사점을 본 연구는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사내벤처제도를 도입 및 실행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을 대상으로 Morris (2001) 와 Wolcott & Lippitz (2007) 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각기업의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유형 따라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 제도의 지향점, 사내기업가정신 제도의 구축 및 운영,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의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3개 기업을 대상으로 먼저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배경 및 지향점을 살펴보았으며, 이후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축 및 운영,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의 성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그런데 다른 조직이 실제 구현하다보니 맥이 끊기고 제대로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었죠. 이러한 경우를 보면서 구성원들 자발적으로 ideation하는 환경과 실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사업화까지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라는 생각을 했고, 그 과정에서 사내기업가가 발굴되고 양성되어, Tool이 많아지고 현업에 돌아가서도 이런 기업가정신이 사내에 축적되고 확산되는 것을 제도 활용의 목적으로 삼았죠.”(A사의 기업가정신 활성화제도 기획운영 담당 매니저, ○○ )
  • 이 과정에서 A사는 사내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기 위한 사내벤처제도를 기업구조 혁신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으로 인식하고, 경영진의 지지 아래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기획 및수행하게 되었다. 특히 A사는 기업의 전 직원들에게 사내기업가정신을 내재화하여 A사 의 조직원들의 혁신성을 강화시키고, 또 혁신적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을 모두 사내에서 수행함으로써 개발단계의 기술을 내재화하고자 하는 비전을 사내기업가정신 활성화 제도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A사의 비전은 제도를 기획한 매니저 김OO 씨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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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내 기업가정신 발현 유형 중 기회형이란? · 기회형(Opportunist): 혁신적 신규 사업 발굴을 전담할 공식적 조직도 존재하지 않고, 전용예산도 없는 상태에서 개별 조직원의 노력을 통해 성과가 발현되는 경우다. 본유형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의료기기 기업인 Zimmer Holdings가 있다.
빠른 추종자 전략은 무엇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과거 고속 경제성장을 해온 한국 기업들의 주된 성공 요인은 글로벌 선진기업의 제품을 추격하는 ‘빠른 추종자’(Fast Follower) 전략이었다. 혁신적인 제품(What)보다는 어떻게(how) 빨리 선진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쫓아갈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즉 효율성,생산성 에서는 경쟁우위를 보여 왔으나,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제품의 상상 및구현 등에 있어서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사내기업가정신이란?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Zahra(1991) 등의 선행연구 등을 종합해보면, 사내기업가정신은 ‘기존기업 내에서 조직구성원이 신규 사업을 개발하거나, 조직을 전략적으로 쇄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적 사고방식 및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흔히 창업활동이 아닌 기존 대기업 내에서 발휘되는 기업가정신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이 어떻게 사내기업가처럼 활동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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