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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설계 : 한국 기업의 경험을 중심으로
DESIGNING CORPORATE VENTURE PROGRAMS IN THE EMERGING ECONOMY - THE KOREAN EXPERIENCE 원문보기

전략경영연구 = Journal of Strategic Management, v.10 no.2, 2007년, pp.115 - 133  

김희천 ,  배종석

초록

한국에서 경제위기를 경험했던 1997년 이후에 대기업들은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도입한 배경에는 외부 벤처기업들의 성공 경험들이 알려자기 시작하였고 또한 기존 대기업들의 경직성에 대한 비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한국 대기업들의 사내벤처 경험이 있음에도 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기업에서 경험한 사내벤처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교훈을 찾아보고, 제도적 환경변화 속에서 사내벤처를 새롭게 시작하고자 할 경우 어떻게 프로그램을 설계할지에 대한 윈칙을 찾아내는데 있다. 이런 목적을 위애 우리는 LG CNS의 사내벤처 프로그램과 LG 전자의 외부벤처투자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적인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이런 사례연구와 이론에 기초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사내벤처 프로그램 설계원칙을 제시하였다: (1) 신규사업 실행메커니즘의 선택원칙, (2) 내부-외부 프로그램 선택원칙, (3) 분리의 원칙 및 (4) 공유의 원칙. 끝으로 이 연구에 기반하여 시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financial crisis of late 1997, and spurred on by the successes of entrepreneurial start-ups and by increasing cynicism about the established firm’s entrepreneurial capabilities, large Korean firms have launched corporate venture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raw lessons from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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