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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서비스업에서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자동차 연구개발전문기업의 사례 연구
Business Model Innovation in the R&D Service Sector: A Case Study of Automobile R&D-service Firm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2 no.4, 2014년, pp.21 - 55  

김진형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김정호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박선영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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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치열해지는 시장경쟁과 함께 가속화 다양화되는 기술혁신의 환경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기존의 제품혁신이나 한정된 서비스의 제공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으며, 비즈니스모델(BM) 혁신을 통해 그 해법을 찾고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M혁신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를 검토하여 연구개발서비스업 내 BM혁신의 필요성과 성공 요건에 관한 명제들을 도출하고, 자동차 R&D서비스업에서 선도적 글로벌 기업인 AVL과 ETAS의 BM혁신에 대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명제들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BM이 혁신을 통한 가치 창출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연구개발서비스업 분야에서 기술적 역량을 갖춘 기업이 BM혁신을 통해 어떻게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사례기업들은 고객을 위한 가치 제안과 기업의 이윤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기술)-서비스 융합에 기반한 BM을 수립하고 자사에 적합한 보완적 자산을 차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BM혁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기술혁신경영분야에서 BM혁신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며, 국내 연구개발서비스업과 연구개발전문기업들이 향후에 혁신적 BM에 기반해 효과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e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environmental change as well as market competition have recently accelerated, which makes it difficult for firms to satisfy the needs of their customers through existing product innovation or limited services. Some firms have attempted to find the solution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기업들이 기술혁신보다 BM혁신의 필요성에 더 관심을 갖게 된 현상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많은 기업들이 기술혁신(제품혁신, 공정혁신)에 비해서 BM혁신을 더 중시하거나 관심을 갖게 된 최근의 현상을 몇 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Amit and Zott, 2012). 첫째, 최근 기술과 시장의 환경변화가 가속화됨으로 인해서 성공적인 기술혁신을 위해서 대규모의 투자비용과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에서부터 제품 개발 및 상업화(commercialization)까지 전문화된 자원⋅장비, 새로운 사업을 위한 지원 요소 등 부가적 사항들이 필요하지만 투자 대비 시장성과(매출, 수익)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둘째, 운영(operation) 부문에서 이미 실행 가능한 혁신과 비용 절감 중 상당 부분이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제품⋅공정혁신만으로 경쟁기업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효과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기술혁신에 기반한 사업에 비해서 BM 혁신에 기반하거나 BM혁신을 병행한 사업의 수익률이 더 높거나 지속가능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ohle and Chapman, 2006). 셋째, 기업의 관점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면, Apple의 iPod와 iTunes 사례에서처럼 소비자들은 혁신적 BM에 기반한 제품에 더 고착화되는 경향이 나타났다(Amit and Zott, 2012; 황도연⋅동우진, 2010).
비즈니스모델이 전통적인 경영학 분야에서 학술적 용어로 채택되지 못한 이유는? 비즈니스모델(BM)이라는 용어는 경영 현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널리 쓰여 왔으며 많은 경영자들이 BM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왔으나, BM에 대한 개념 설정의 어려움이나그 의미의 모호성으로 인해서 전통적인 경영학 분야에서 학술적 용어로 쉽게 채택되지 못하였다(Teece, 2010; Pohle and Chapman, 2006). 하지만,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IT 붐이 일어나면서 인터넷이나 IT에 기반한 다양한 기업들의 BM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인터넷이나 IT에 기반한 다양한 기업들의 BM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이유는? 비즈니스모델(BM)이라는 용어는 경영 현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널리 쓰여 왔으며 많은 경영자들이 BM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왔으나, BM에 대한 개념 설정의 어려움이나그 의미의 모호성으로 인해서 전통적인 경영학 분야에서 학술적 용어로 쉽게 채택되지 못하였다(Teece, 2010; Pohle and Chapman, 2006). 하지만,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IT 붐이 일어나면서 인터넷이나 IT에 기반한 다양한 기업들의 BM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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