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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9 no.1, 2014년, pp.101 - 112
김진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박광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임호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PSS (Product-Service System) is a competitive strategy for a service company or a servitized manufacturer. We investigate the product-service integration effect in a mobile phone service industry. Using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we measur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product and servic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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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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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의 시대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고 있다.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 신제품이나 신서비스를 개발할 뿐 아니라, 기존의 제품들과 기존의 서비스들을 어떻게 잘 결합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하는 ‘융합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제품들과 서비스들을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결합하는 분야가 바로 제품-서비스 통합(Product-Service System, PSS)이다. | |
성공적인 PSS는 무엇인가? | PSS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더욱 제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더욱 서비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품의 속성 들과 서비스의 속성들을 잘 통합하여 소비자들에게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제품의 가치와 서비스의 가치를 단순히 합산하는 형태가 아니라, 제품만을 사용했을 때의 가치와 서비스만을 활용했을 때의 가치의 합보다 더 큰 가치를 발생시킬 수있어야 성공적인 PSS라 할 수 있다. 즉,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들의 속성들이 결합하여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다시 말하면,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들의 속성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큰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 |
최근 통신시장엔 왜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가? | 초기 통신시장에서는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서비스사 각각의 브랜드 파워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 기업의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면서, 어떤 제조사의 모델을 어떤 통신사를 통해 활용하여 어떤 컨텐츠를 제공받아 활용하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증가하는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고, 최근에는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사가 제휴하여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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