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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형 컨조인트 분석(Choice-based Conjoint Analysis)을 통한 제품-서비스 통합 효과 분석
Analysis of Product-Service Integration Effect using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9 no.1, 2014년, pp.101 - 112  

김진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박광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임호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S (Product-Service System) is a competitive strategy for a service company or a servitized manufacturer. We investigate the product-service integration effect in a mobile phone service industry. Using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we measur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product and servic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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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SS에서 제품의 속성과 서비스의 속성이 전달하는 가치이외에 상호작용,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큰 효용을 전달하는지에 대해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Choice-based Conjoi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발생 하는 상호작용에 의하여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 속성들이 서로 관련된 영향을 통해 기업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통신시장에서의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에 대하여 제품과 서비스가 각각 가져다주는 가치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에 따른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만을 이용할 때보다 더 큰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제품과 서비스가 통합될 때, 각 제품과 서비스의 효용의 합에 상호작용, 즉 시너지효과가 발생해야만 PSS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 [12]은 서비스화에 대한 프로세스 모델을 분석하면서, 제조업에서 서비스를 활용하는 전략에 대한 도전과제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본 논문은 산업재 생산 부문의 선도 기업이 서비스를 활용한 사례의 연구를 통하여 제조기업이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서비스화 전략의 폭넓은 활용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Gebauer et al.
  • 본 연구는 PSS에서 제품의 속성과 서비스의 속성이 전달하는 가치이외에 상호작용,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큰 효용을 전달하는지에 대해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Choice-based Conjoi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발생 하는 상호작용에 의하여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 속성들이 서로 관련된 영향을 통해 기업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15]은 제조업에서 서비스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전략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문헌들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이 재무적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통합적인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주장한다.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여 경쟁 기업에게 이기고, 또한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유형의 제품에 무형의 서비스를 통합한 새로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속성들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에 대하여 상호작용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통신시장을 선정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속성을[그림 3]과 같이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속성과 서비스 속성,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의 속성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통하여 각 제품과 서비스 속성의 소비자의 선호와 상호작용(브랜드*통신사, 화면크기*통신사, 색상*통신사)의 여부 및 크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를 설계 하였다.
  • 그리고 서비스 속성은 각 통신서비스 기업을 서비스 속성으로 선정하였다. 속성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더욱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PSS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의 적용가능성과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모델을 단순화하기 위해 4가지의 속성만을 고려하게 되었다. 속성과 각 수준에 대한 내용은 <표 3>에 나타나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 대하여 PSS의 효과를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활용 하여 정략적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한다. 앞에서 언급한 서비스화에 대한 정략적 연구는 기업수준의 효과분석인데 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품 수준의 PSS 효과에 대한 분석이다.
  • 하지만 실제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확인 없이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20], 특히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에 대한 존재 유무와 그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컨조인트 분석은본 연구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컨조인트 분석이 아닌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파악할수 있도록 설계하고 통계결과에 대하여 각 계수에 대해 개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현재의 통신시장은 시장의 크기와 기업의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고, 통신시장도 점차 성장세가 둔화되어 앞으로의 시장 상황은 더욱 나빠지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세분화된 전략적 접근을 통하여 현재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기업들은 유사한 단말기와 유사한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게 되어 스마트폰 시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사한 상황에서도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각 속성과 속성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기업마다 차별화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본 연구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속성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용이하게 파악할수 있게 한다. 전통적인 컨조인트 분석에서는 속성들 간의 상호작용을 무시하고, 주효과(main effect) 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여왔다. 상호작용효과는 주효과에 교락시켜 주효과만을 추출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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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의 시대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고 있다.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 신제품이나 신서비스를 개발할 뿐 아니라, 기존의 제품들과 기존의 서비스들을 어떻게 잘 결합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하는 ‘융합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제품들과 서비스들을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결합하는 분야가 바로 제품-서비스 통합(Product-Service System, PSS)이다.
성공적인 PSS는 무엇인가? PSS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더욱 제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더욱 서비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품의 속성 들과 서비스의 속성들을 잘 통합하여 소비자들에게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제품의 가치와 서비스의 가치를 단순히 합산하는 형태가 아니라, 제품만을 사용했을 때의 가치와 서비스만을 활용했을 때의 가치의 합보다 더 큰 가치를 발생시킬 수있어야 성공적인 PSS라 할 수 있다. 즉,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들의 속성들이 결합하여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다시 말하면, 제품의 속성들과 서비스들의 속성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큰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최근 통신시장엔 왜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가? 초기 통신시장에서는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서비스사 각각의 브랜드 파워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 기업의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면서, 어떤 제조사의 모델을 어떤 통신사를 통해 활용하여 어떤 컨텐츠를 제공받아 활용하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증가하는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고, 최근에는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사가 제휴하여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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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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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근배, 이훈영, "컴퓨터에 의해 속성이 무작위로 추출된 프로필을 사용한 컨조인트 분석 : 전통적 방법과 예측력 비교", 마케팅 연구, 제13권, 제1호(1998), pp.87-104. 

  3. 김진민, 박진수, 박광태, 김광재, 홍유석,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에서의 수익분배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6권, 제4호(2011), pp.81-89. 

  4. 김진민, 왕지영, 박광태, 김광재, 홍유석, "제품-서비스 통합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13권, 제3호(2010), pp.31-58. 

  5. 백승기, 임호순, 박명섭, "경쟁시장에서 컨조인트분석에 기초한 제품포지셔닝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1권, 제3호(2006), pp.107-125. 

  6. 유연성, 임호순, "서비스화가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포춘 500대 기업의 제휴공시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6권, 제4호(2011), pp.63-79. 

  7. 주현택, 임호순, "양면시장 모형에 기반 한 서비스화 투자 결정과 동태적 균형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2호(2013), pp.159-178. 

  8. Alix, T., Y. Ducq, and B. Vallespir, "Product service value analysis : two complementary points of view," Proceedings of the 1st CIRP Industrial Product-Service Systems(IPS2) Conference, Cranfield University, (2009), pp.157-164. 

  9. Anderson, D.A. and J.B. Wiley, "Efficient choice set designs for estimating availability cross-effects models," Marketing Letters, Vol.3, No.4(1992), pp.357-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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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aines, T.S., H.W. Lightfoot, O. Benedettini, and J.M. Kay, "The servitization of manufacturing : A review of literature and reflection on future challenges,"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Management, Vol.20, No.5(2009), pp.547-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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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Green, P.E. and V. Srinivasan,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1990), pp.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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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ohnson, E.J., R.J. Meyer, and S. Ghose, "When Choice Models Fail : Compensatory Models in Negatively Correlated Environ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6, No.3 (1989), pp.25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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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Morelli, N., "Developing new product service systems (PSS) : methodologies and operational tool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14, No.17(2006), pp.1495-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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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Riedesel, P.L., "Conjoint analysis is a worthwhile tool, but be sure data are valid," Marketing News, Vol.19, No.19(1985), pp.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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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SAS Technical Papers, http ://support.sas.com/techsup/technote/mr2010f.pdf. 

  33. 애플 사이트, http://www.apple.com/kr/iphone/specs.html. 

  34. LG전자 사이트, http://www.lgmobile.co.kr/mobile-phone/F240/LG-F240S/. 

  35. 삼성전자 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consumer/mobile-phone/mobile-phone/SHV-E330SZB1SC-spec. 

  36. 마케팅인사이트, http://www.mktinsight.co.kr/. 

  37. 방송통신위원회, http://www.kc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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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ZDNet Korea 인터넷 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121193453&type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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