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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에서 효율적인 문항 설계
Efficient designs in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1, 2018년, pp.27 - 38  

정종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임용빈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 large number of attributes with mixed levels are often considered in the conjoint analysis. In the cases where attributes have two or three levels, we research on the efficient design of survey questionnaire to estimate all the main effect and two factor interaction effects with a reas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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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문항 설계를 할 때 블록화 요인설계의 기본 아이디어는 존중하되 전체 응답자의 수와 각 응답자에게 조사해야할 문항수를 분석자가 자유로이 선택 할 수 있는 블록화 최적설계(Blocking Optimal Design)를 제안한 다.
  • 앞 절에서 소개된 후보 문항 설계들 중에서 블록개수와 블록크기를 효율적으로 결정하는 간편한 기준들을 설정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자가 선택하기에 가장 좋은 문항설계를 추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선호도 점수를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해 생성하기 위해 유의한 속성과 그의 크기를 가정한다. 예를 들어, 2수준 4개(속성 X1, X2,  X3,  X4 )와 3수준 4개(속성 Z1, Z2, Z3, Z4 )의 경우 주효과 X1, X3, Z2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X1 Z2 가 유의하다고 가정하고, 주어진 문항에 대한 선호도 점수는 효용함수 식(1)과 Table 3에 주어진 가정된 효과의 크기에 따라 생성한다.
  • 선호도 조사 자료들을 분석하여 선호도와 속성들에 대한 적절한 모형을 찾고, 각 컨셉들에 대한 평균 선호도를 추정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예측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호도를 9점 척도(선호도 낮음 1점, 높음 9점)로 조사하는 것을 가정한다.
  •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속성수의 경우에도 Table 4와 같이 각 경우마다 3개의 주효과와 1개의 이인자 교호작용효과를 유의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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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은 구매력을 갖춘 신제품 출시 할 시 마케터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은 무엇인가? 고전적인 분석에서는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문항들을 조사하고 주효과만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로 직교배열법에 의한 문항 설계를 하였다. 그러나, 높은 구매력을 갖춘 신제품을 출시해야하는 마케팅 실무 담당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속성들간의 시너지 효과 혹은 적대적(상충적)인 효과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효과 뿐만 아니라 이인자 교호작용효과의 추정을 원한다.
컨조인트 분석을 진행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은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다. 신제품을 구성하는 중요한 특징들을 속성이라 하고, 그 속성들이 취할 수 있는 값인 수준들을 인위적으로 변경하고 결합하여 결정된 가상의 후보 신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이때, 가상의 후보 신제품을 컨셉이라 부르는데, 각각의 컨셉이 소비자들에게 묻는 설문 문항이 된다. 선호도 조사 자료들을 분석하여 선호도와 속성들에 대한 적절한 모형을 찾고, 각 컨셉들에 대한 평균 선호도를 추정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예측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호도를 9점 척도(선호도 낮음 1점, 높음 9점)로 조사하는 것을 가정한다.
고전적인 분석에서는 문항 설계를 어떻게 하였는가? 컨셉은 제품을 구성하는 속성과 그것들의 수준이 결합된 형태로 실험계획법의 처리에 해당되며, 각 설문지의 문항 들은 실험점 생성 방법을 적용하여 만든다. 고전적인 분석에서는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문항들을 조사하고 주효과만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로 직교배열법에 의한 문항 설계를 하였다. 그러나, 높은 구매력을 갖춘 신제품을 출시해야하는 마케팅 실무 담당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속성들간의 시너지 효과 혹은 적대적(상충적)인 효과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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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Bland, J. Martin, and Douglas G. Altman. 1995. "Multiple significance tests: the Bonferroni method." Bmj 310(6973):170. 

  2. Lim, Yong B., and Chung, Jong Hee. 2016. "Conjoint analysis with mixed levels of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4(4):799-811. 

  3. Lim, Yong B., Chung, Jong Hee, and Kim, Joo H. 2015. "Practical designs, analysis and concepts optimization in conjoi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8(5):951-963. 

  4. Lim, Yong B., Park, GaHee, and Chung, Jong Hee. 2017. "Conjoint analysis by merging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5(1):5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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