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그로테스크에 관한 연구: 2000년 이후 컬렉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rotesque in Modern Fashion - Women's Fashion Collections since 2000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1, 2014년, pp.13 - 25  

박선영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정미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grotesque,' examine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rotesque reflected in arts and dress, and modern fashion.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Grotesque indicates unnatural, unpleasant, and exaggerated that it upsets 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로테스크란? 오늘날 예술과 패션에 있어서 괴기스러움, 흉측함, 우스꽝스러움을 뜻하는 그로테스크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수많은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예술성을 표현하기 위해 그로테스크한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다.
수많은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예술성 표현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하는가? 오늘날 예술과 패션에 있어서 괴기스러움, 흉측함, 우스꽝스러움을 뜻하는 그로테스크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수많은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예술성을 표현하기 위해 그로테스크한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의 보편타당한 창작물들은 자극적인 것에 익숙해져 있는 대중들과 예술가들의 욕구를 더 이상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로테스크한 요소들을 많은 예술가들이 사용하는 이유? 수많은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예술성을 표현하기 위해 그로테스크한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의 보편타당한 창작물들은 자극적인 것에 익숙해져 있는 대중들과 예술가들의 욕구를 더 이상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 미술계에서는 그로테스크한 작품들이 고가에 거래되고 있으며 (“Some kind”, 2008), 패션에서 그로테스크는 마케팅 전략으로써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lexander McQueen'. (200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2. 'Alexander McQueen'. (2009, October 05).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3. 'Alexander McQueen'. (2012, March 6).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4. Bond, D. (2000). The guinness guide to twentieth century fashion (H. S. Jung,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5. Buxbaum, G. (2005). Icons of Fashion. New York: Prestel. 

  6. Chae, K. S. (2002). The aesthetics of modern costume. Seoul:Kyungchunsa. 

  7. Choi, J. H., & Yoo, Y. S. (1998). The grotesque fashion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40, 151-170. 

  8. Choi, S. H. (2003). The sublime in contemporary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Crane, D. (2004).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M. S. Seo, Trans.). Seoul: Hangil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0. 'Disgust'. (n.d.).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korean.go.kr 

  11. Eun, S., Lee, Y. H., & Park, J. O. (2007). A study on multipurpose fashion design with the motif of surrealist objec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1), 69. 

  12. 'Fear'. (n.d.). Doopedia. Retrieved September 10, 2012, from http://www.doopedia.co.kr 

  13. 'Gareth Pugh'. (2006, February 14).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14. Gentil, G. (2002). l'ABC daire du Symbolisme et de l'Art Nouveau [The ABC's of Symbolism and Art Nouveau] . Seoul: Changhae. 

  15. Gombrich, E. H. (1997). The story of art (S. G. Baek & J. S. Lee,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50) 

  16. 'Grotesque contemporary art'. (2008, May 21). donA.com. Retrieved July 7, 2012, from http://weekly.donga.com 

  17. Janson, H. W., & Janson, A. (2008). History of art for young people (K. D. Choi, Trans.). Seoul: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18. 'Jean-Charles de Castelbajac'. (2011, March 8).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19. 'John Galliano'. (2005, October 8).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20. 'John Galliano'. (2010, March 6).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21. Jung, H. S. (2003). The cultural history of western costume. Seoul: Kyomunsa. 

  22. 'Junya Watanabe'. (2000, Marchr 4).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23. 'Junya Watanabe'. (2005, October 3). STYLE.COM,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style.com 

  24. Kayser, W. (2011). Das groteske (J. H. Lee, Trans.). Seoul: AmorMundi. (Original work published 1957) 

  25. Kim, M. J. (2004). Lecture of dress aesthetics 2. Seoul: Kyomunsa. 

  26. Kim, S. Y. (2008). The grotesque in the work of Alexander McQueen.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8), 106-119. 

  27. Koda, H. (2001). Extreme beauty: The body transformed. New York: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8. Laver, J. (2005). Costume and fashion (I. H. Jung,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29. Lee, Y. Y., & Kim, M. J. (1999). Mysticism in the twentieth century depcaden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 89(8), 1206-1217. 

  30. Lehnert, G. (2000). History of fashion in the 20th century. New York: Konemann 

  31. Lynton, N. (1988). Expressionism (S. J. Ma, Trans.). Seoul: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8) 

  32. Lynton, N. (2011). The story of modern art (N. J. Yoon,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33. Mendes, V., & Haye, A. (2003). 20th century fashion (J. E. Kim,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34. Nam, M. H. (2002). A study on the formation factors of grotesque image expressed i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4(3), 43-54. 

  35. Nam, M. H., & Park, M. H.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rotesque in contemporary fashion - Focused on since the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8), 147-162. 

  36. Park, E. K. (2003).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rotesque images in fashion - Focused on the postmodern grotesqu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0), 43-54. 

  37. Seo, S. M. (2003). Grotesque image expressed in the fashion illust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5(2), 137-144. 

  38. Shin, S. O. (2005). The history of western costume. Seoul: Soohaksa. 

  39. 'Some kind of beautiful : the grotesque in contemporary art'. (2008, May 14). donA.com. Retrieved July 7, 2012, from http://weekly.donga.com 

  40. Strickland, C. (2010). The annotated mona Lisa (H. K. Kim,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41. The oxford companion to art. (2002). Seoul: Sigongsa. 

  42. 'Thierry Mugler'. (2011, March 1). STYLE.COM.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style.com 

  43. 'Thom Browne'. (2012, January 21). STYLE.COM.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style.com 

  44. Thomson, P. (1986). Grotesque (Y. M. Kim, Tran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72) 

  45. 'Undercover'. (2004, March 7). STYLE.COM.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style.com 

  46. 'Undercover'. (2004, October 3). STYLE.COM.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style.com 

  47. Vaughan, W. (2011). Encyclopedia of artists (S. L. Shin, Trans.). Seoul: Bookload.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48. 'Viktor & Rolf'. (2007, February 25). STYLE.COM.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www.style.com 

  49. 'Why do grotesque fashion ads lure consumers'. (2010, April 22). KoreaMedicare. Retrieved July 7, 2012, from http://www.kormedi.com 

  50. Yoo, S. M., & Lee, J. J. (2001). A study on the appearance of hizarrerie-over grotesque for overcoming the design manner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 173-1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