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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2, 2014년, pp.162 - 170
김민건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안형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진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홍기 (현대미포조선(주))
A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is presented to predict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marine propeller. A commercial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 solver, namely FLUENT, is utilized in conjunction with fully unstructured meshes around rotating propeller. Mesh gen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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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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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비교적 고정도의 격자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프로펠러 주위 형상이 복잡해질 경우 격자의 생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 서는 프로펠러나 Pod 프로펠러와 같이 복잡한 형상의 경우에도 비교적 빠른 격자생성이 가능한 순수 비정렬격자 기반의 격자를 사용하여 프로펠러 주위 유동을 해석해 보고자 한다. | |
공간격자를 구성하는 데 프로펠러의 단점은? |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단독성능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공간격자를 생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프로펠러는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어 공간격자를 구성하는 데 큰 어려 움을 가진다. 기존에는 Fig. | |
선박의 프로펠러만의 추력, 토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균일한 유동 내에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얻어야 하는 이유는? | 선박의 프로펠러는 선미에 위치하기 때문에 선체에 의해서 교란된 불균일 반류 분포에 의하여 비정상 추력이 발생함에 따라 프로펠러의 유동은 선체에 따라서 민감하게 변화한다. 따라서 프로펠러만의 추력, 토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균일한 유동 내에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얻어야 한다. |
Islam, M.F. Veitch, B. Molloy, S. Bose, N. & Liu, P., 2007. Effects of Geometry Variations on the Performance of Podded Propulsors.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115, pp.140-162.
Kim, J.J. Paik, K.J. Lee, Y.C. & Kim, H.T., 2006. A numerical study of turbulent viscous flow around a self propelled ship.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Busan, Korea, 15-16, May, 2006, pp.548-557.
Park, J.J. Choi, Y.B. & Hwang, Y.S.,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scous flows around a hull by propeller effect.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ancheong, Korea, 20-22, October, 2004, pp.583-588.
Watanabe, T. Kawamura, T. Takekoshi, Y. Maeda, M. & Rhee, S.H., 2003. Simulation of steady and unsteady cavitation on a marine propeller using a rans cfd code. Fi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vitation, Osaka, Japan, 1-4 November 2003, GS-12-004.
Yamaguchi, H. Kato, H. Kamijo, A. & Maeda, M., 1988. Development of Marine Propellers with Better Cavitation Performance - 2nd Report: Effect of Design Lift Coefficient for Propellers with Flat Pressure Distributio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63, pp.446-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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