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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정렬격자를 이용한 프로펠러 성능 및 주위 유동해석
Fully Unstructured Mesh based Computation of Viscous Flow around Marine Propeller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2, 2014년, pp.162 - 170  

김민건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안형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진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홍기 (현대미포조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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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is presented to predict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marine propeller. A commercial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 solver, namely FLUENT, is utilized in conjunction with fully unstructured meshes around rotating propeller. Mesh gen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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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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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비교적 고정도의 격자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프로펠러 주위 형상이 복잡해질 경우 격자의 생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나 Pod 프로펠러와 같이 복잡한 형상의 경우에도 비교적 빠른 격자생성이 가능한 순수 비정렬격자 기반의 격자를 사용하여 프로펠러 주위 유동을 해석해 보고자 한다. Fig .
  • 본 절에서는 MRF기법과 SDM기법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단독 성능해석을 수행한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프로펠러 표면의 압력분포를 나태내기 위하여, 압력계수를 식 (3)과 같이 무차원화 하였으며, 해석결과의 날개 표면 압력분포를 Moving Reference Frame 및 Sliding mesh에 대하여 각각 Fig.
  • 본 연구에서는 Pod 프로펠러와 같이 복잡한 형상에서 비정렬 격자의 유리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과 hybrid mesh 방법의 경우 비교적 고정도의 격자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프로펠러 주위 형상이 복잡해질 경우 격자의 생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러나 본 연구에 사용한 순수 비정렬격자는 Pod 프로펠러와 같이 프로펠러주위 형상이 복잡한 경우에도 비교적 빠른 격자생성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런 순수 비정렬격자를 프로펠러, Pod 프로펠러에 적용 시키므로 복잡한 형상의 격자를 효율적으로 처리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가설 설정

  • 5 와 같이 Anisotropic grids를 사용하여 10 layers를 표면에서부터 생성하였다. Fig. 3에 표시된 MRF해석의 경우는 유동영역 전체가 회전한다고 가정하였으며, Fig. 4에 표시된 SDM의 경우는 프로펠러 주위의 원통형 sub-domain내 격자가 회전함으로써 프로펠러 회전 운동을 표현하였다. 프로펠러 지름(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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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다중블록을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비교적 고정도의 격자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프로펠러 주위 형상이 복잡해질 경우 격자의 생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 서는 프로펠러나 Pod 프로펠러와 같이 복잡한 형상의 경우에도 비교적 빠른 격자생성이 가능한 순수 비정렬격자 기반의 격자를 사용하여 프로펠러 주위 유동을 해석해 보고자 한다.
공간격자를 구성하는 데 프로펠러의 단점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단독성능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공간격자를 생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프로펠러는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어 공간격자를 구성하는 데 큰 어려 움을 가진다. 기존에는 Fig.
선박의 프로펠러만의 추력, 토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균일한 유동 내에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얻어야 하는 이유는? 선박의 프로펠러는 선미에 위치하기 때문에 선체에 의해서 교란된 불균일 반류 분포에 의하여 비정상 추력이 발생함에 따라 프로펠러의 유동은 선체에 따라서 민감하게 변화한다. 따라서 프로펠러만의 추력, 토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균일한 유동 내에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얻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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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slam, M.F. Veitch, B. Molloy, S. Bose, N. & Liu, P., 2007. Effects of Geometry Variations on the Performance of Podded Propulsors.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115, pp.140-162. 

  2. Kim, J.J. Paik, K.J. Lee, Y.C. & Kim, H.T., 2006. A numerical study of turbulent viscous flow around a self propelled ship.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Busan, Korea, 15-16, May, 2006, pp.548-557. 

  3. Park, H.S. Yoon, H.S. Kim, M.C. & Chun, H.H., 2011. Study on the Resultant Vorticity Numerical Model of the Propeller Wak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41-146. 

  4. Park, J.J. Choi, Y.B. & Hwang, Y.S.,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scous flows around a hull by propeller effect.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ancheong, Korea, 20-22, October, 2004, pp.583-588. 

  5. Watanabe, T. Kawamura, T. Takekoshi, Y. Maeda, M. & Rhee, S.H., 2003. Simulation of steady and unsteady cavitation on a marine propeller using a rans cfd code. Fi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vitation, Osaka, Japan, 1-4 November 2003, GS-12-004. 

  6. Yamaguchi, H. Kato, H. Kamijo, A. & Maeda, M., 1988. Development of Marine Propellers with Better Cavitation Performance - 2nd Report: Effect of Design Lift Coefficient for Propellers with Flat Pressure Distributio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63, pp.446-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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