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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 EAV-3의 프로펠러 설계 및 성능해석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Propeller for Solar-powered HALE UAV EAV-3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9, 2016년, pp.759 - 768  

박동훈 (Pusan National University) ,  황승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상곤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철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융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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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 EAV-3의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설계법(Design of Experiment, DOE)을 사용하여 설계변수들의 실험점들을 획득하고 목적함수와 구속함수들에 대한 크리깅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요구조건 및 제약조건들과 함께 반응면을 평가하여 프로펠러 형상을 설계하였으며, 근사모델 기반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상용 CFD 코드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설계코드 및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설계점 고도에서 해석 결과가 설계코드의 예측과 잘 일치하였다. 또한 시험장치와 지지대 기둥에 의한 폐쇄효과가 풍동시험 결과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포함한 해석 결과가 시험 결과와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propeller for solar-powered HALE UAV, EAV-3 are conducted. Experiment points of design variables are obtained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DOE) and Kriging meta-model is generated for objective and constraints function. The geometry of propeller is designed by e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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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태양광 추진 HALE UAV는 프로펠러를 사용하며, 고고도용 프로펠러의 설계와 정확한 성능 평가는 전체 시스템 설계에서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KARI 공력성능연구팀에서는 EAV-3 프로펠러의 설계, 전산해석, 풍동시험을 통해 설계 및 성능평가 기술들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깃 요소 운동량 이론(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BEMT)에 기반한 프로펠러 설계 및 성능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3], 축소형 기술시연기인 EAV-2H+[4] 프로펠러에 대한 전산해석과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기초기술들을 획득하였다[5].
  • 본 논문에서는 EAV-3 개발 과정에서 수행한 프로펠러 설계 및 전산해석[6]과 결과를 소개한다. 이와 병행하여 함께 수행된 프로펠러 풍동시험 시스템 구축과 성능 측정 결과[7]는 별도의 논문을 통해 소개하도록 한다.
  • 풍동시험에서 프로펠러 하류에 위치한 시험장치와 지지대는 폐쇄효과(blockage effect)로 인한 추력과 토크 상승을 유발 가능하기 때문에, 해석과 시험간 결과 차이의 원인으로 시험장치/지지대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다. 앞 절의 결과들은 시험장치를 제외한 프로펠러 단독해석 결과에 해당하므로 지지대에 의한 풍동시험 시의 폐쇄효과 발생 여부와 그 영향 수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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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특징은? 고고도 장기체공(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무인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는 지구관측, 정찰, 통신 중계 등의 임무를 저비용으로 수행 가능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다양한 관련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서도 HALEUAV의 개발 및 운용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EAV-3를 개발하고 성층권 상승 비행시험에 성공하였다[1,2].
EAV-3 항공기의 특징은? EAV-3는 날개폭과 총 길이가 각각 약 19.5m,8.9m이고 설계 총 중량은 약 46kg인 초경량 항공기이다. 양 주날개에 각각 프로펠러를 장착하는 트윈-프롭 방식이며, 상승 시 고도에 따른 운용조건과 프로펠러 개당 요구 추력은 Table 1과 같다.
EAV-3 프로펠러가 고정피치 방식이 선정된 이유는? EAV-3 프로펠러는 지상에서부터 고고도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운용되므로 가변 피치 시스템의 적용이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무게 증가 및 시스템 복잡성 증가에 따른 고고도 저온 환경에서의 신뢰도 저하를 수반한다. 경량화와 시스템 신뢰도 확보가 EAV-3의 최상위 설계 제약조건인 관계로 고정피치 방식이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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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wang, S. J., Kim, S. G., Lee, Y. G., and Kim, C. W., "Design of Solar-Electric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Unmanned Aerial Vehicle(UAV)," Proceedings of KSAS 2014 Fall Conference, 2014, pp. 785-788. 

  2. Lee, Y. G., Hwang, S. J., Kim, S. G., and Kim, S. H., "Development of a Full-Scale Solar Powered HALE UAV,"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2015, pp. 946-949. 

  3. Park, D. H. and Kim, C. W., "Development of HALE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Program," Proceedings of KSAS 2014 Fall Conference, 2014, pp. 1039-1042. 

  4. Lee, Y. G., Hwang, S. J., Kim, S. G., Park, D. H., Kim, C. W., Kim, S. H., and Chang, B. H., "Development and Flight Tests of a Scaled Electrically Powered HALE UAV," Proceedings of KSAS 2014 Fall Conference, 2014, pp. 797-800. 

  5. Park, D. H., Cho, T. H., Kim, C. W., Kim Y. W., and Lee, Y. G., "Performance Evaluation of Propeller for High Altitude by using Experiment and Computation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2, Dec. 2015, pp.1035-1047. 

  6. Park, D. H., Lee, Y. G., and Kim, C. W.,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Propeller for Solar-Powered HALE UAV," Proceedings of KSAS 2015 Spring Conference, 2015, pp. 88-92. 

  7. Cho, T. H., Park, D. H., Lee, S. H., Kim, Y. W., and Lee, Y. G., "Development of Wind Tunnel Test System for Solar-Powered HALE UAV Propeller,"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pp. 955-958. 

  8. http://www.propdesigner.co.uk/html/prop_designer.html 

  9. http://www.mh-aerotools.de/airfoils/javaprop.htm 

  10. Adkins, C. N. and Lieback, R. H., "Design of Optimum Propelle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0, No. 1, 1994, pp. 676-682. 

  11. www.jmp.com 

  12. Bae, H. G., Jeong, S. R., Chung, J. D., and Lee, H. C.,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of Wing Planform and Winglet for Regional Aircraft," Proceedings of KSAS 2014 Fall Conference, 2014, pp. 915-920. 

  13. www.ansys.com 

  14. ANSYS FLUENT Ver. 13 Software Package, Ansys Fluent Inc., Canonsburg, PA, USA. 

  15. Glauert, H., The Element of Aerofoil and Airscrew Theory, second Ed., 1948,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OpenFOAM, www.openfoam.org 

  17. Park, D. H., Kim, C. W., and Lee. Y. G., "Comparison of Commercial and Open Source CFD Codes for Aerodynamic Analysis of Flight Vehicles at Low Speed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21, No.2, Jun. 2016, pp. 70-80. 

  18. Brandt, J. B. and Selig, M. S., "Propeller Performance Data at Low Reynolds Numbers," AIAA 2011-1255, 49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1. 

  19. Turner, R., "Design and Optimisation of a Propeller for a Micro Air Vehicle(MAV)," ZEIT 4500 Aeronautical Thesis & Practical Experience, 2010. 

  20. Barlow, J. B., Rae, W. H.,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Third Ed.,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99. 

  21. McCrink, M. H. and Gregory, J. W., "Blade Element Momentum Modeling of Low-Re Small UAS Electric Propulsion Systems," 33rd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2015, AIAA 2015-329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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