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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험소비자의 보험업 신뢰 결정요인 : 중국 사례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rust for the Insurance Industry : a case of Chin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2, 2014년, pp.211 - 221  

남상욱 (서원대학교 경영대학 금융보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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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업에 대한 신뢰 결정요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보고,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 간 보험소비자 신뢰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잠재평균과 다집단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업 신뢰 결정요인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보험회사의 정직성이었고, 정직성 요인 다음으로는 보험회사가 장래 보험금 지급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를 포괄하는 공신력이 신뢰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배려는 신뢰 결정요인으로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한편, 보험소비자의 신뢰는 중국 보험시장에서도 추후 재가입이나 주변 사람 추천 등 관계몰입으로 강하게 연결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보험업이 더욱 견고하게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험소비자의 신뢰 구축이 긴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stimate the determinants of policyholder's trust for the Chinese insurance industry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particular, differences in determinants of trust among Chinese life insurance and auto insurance were derived from the latent mean and multi group analysis. Th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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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전술한 바대로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종목별 신뢰 결정요인의 차이 유무를 비교,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분석대상 보험종목인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에 대한 각각의 분석모형이 동일성을 지니는지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검증방법은 양 측정모형의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성 및 요인분산동일성을 하나씩 살펴, 이들의 적합도 수치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따라서 이하에서는 이들 세 가지 신뢰 결정요인을 기본 토대로 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적용해 중국 보험소비자 신뢰 결정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전술한 바대로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종목별 신뢰 결정요인의 차이 유무를 비교,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분석대상 보험종목인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에 대한 각각의 분석모형이 동일성을 지니는지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 이 연구는 지금껏 급성장을 거듭해 온 중국의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중국 보험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비교, 검증하고 보험소비자의 신뢰가 추후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가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도출된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현재 세계 4위 보험시장 규모로 급성장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보험회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보험시장에서 과연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업에 대한 신뢰 결정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 중국 보험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에 대한 중국 보험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검증하고, 이들 두 보험종목 간 차이 유무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현재 세계 4위 보험시장 규모로 급성장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보험회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보험시장에서 과연 중국 보험소비자의 보험업에 대한 신뢰 결정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 중국 보험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생명보험과 자동차보험에 대한 중국 보험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검증하고, 이들 두 보험종목 간 차이 유무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5. 보험소비자의 보험회사에 대한 신뢰는 다른 주변 사람에게 보험가입을 추천하는 데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보험소비자의 보험회사에 대한 신뢰는 추후 보험 재가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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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보험업이 발전하려면 무엇이 중요한가? 하지만 이러한 중국의 보험업도 그간의 성장 탄력성을 유지하면서 계속해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한 가지 필요조건이 남아 있는데, 그것은 바로 중국 보험소비자들이 보험업을 얼마나 신뢰하느냐 하는 것이다. 특히나 보험업은 규제산업이자 신뢰산업으로,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불확실한 리스크 발생을 전제로 한 업의 특성상 그 어떤 금융업종보다도 더 세밀하고 강한 규제를 받을 수밖에 없고, 장래 보험사고 발생 시 약정된 보험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하는 무형의 상품 거래이기 때문에 계약당사자 간 신뢰 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국의 보험업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중국의 보험업 역사는 200년이라는 긴 궤적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 첫 근대보험회사가 들어선 때는 1805년으로 당시 세계열강 중 무역 우위를 점하고 있던 영국이 동인도회사를 앞세워 개항지 광저우(廣州)에 광저우보험회사(Canton Insurance Society)를 설립한 것이 중국 근대 보험업의 시작이다. 이후 중국은 아편전쟁을 거치면서 난징조약을 체결한 데 이어 상해, 홍콩 등을 추가로 개항함에 따라 제국 보험회사들이 연이어 중국에 진출했다.
난징조약은 결과적으로 보험회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이후 중국은 아편전쟁을 거치면서 난징조약을 체결한 데 이어 상해, 홍콩 등을 추가로 개항함에 따라 제국 보험회사들이 연이어 중국에 진출했다. 그 결과, 1930년대 상해지역에서만 영국,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일본 등 다양한 국적의 보험회사가 130개사로 늘어나기도 했다. 그러나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들어서면서 중국 인민정부는 보험회사를 대거 수용해 중국인민보험공사(PICC)로 통합해 사실상 1사 독점체제를 구축한 데 이어 문화대혁명기에는 보험업을 인민착취업으로 규정해 전면적으로 금지함에 따라 중국 보험업은 성장을 멈추고 암흑기에 접어드는 최악의 상황을 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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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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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churr, P. H. and T. T. Ozanne,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1, pp. 939-953,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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