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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4, 2009년, pp.713 - 717
강중철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금융보험학과) , 정세창 (홍익대학교 상경대학)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the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reliance, and loyalty to the life insurance companies. The factors are divided into two categories: the characteristics of life insurance companies and sellers.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is employed. Two f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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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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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채널에 국한되어 판매되어 오던 생명보험상품의 전망은? | 2003년 9월 방카슈랑스의 도입, 2008년 8월 교차모집제도의 도입, 향후 보험프라자의 도입과 2010년 금융프라자의 도입 등 판매채널 및 마케팅 분야에서 지각변동이 발생하고 있다. 전통채널에 국한되어 판매되어 오던 생명보험상품이 은행, 손해보험사의 설계사로 확대되었고, 향후 새로운 판매채널인 보험프라자와 금융프라자에 의해 판매될 전망이다. 즉, 일사전속주의 환경이 무너지고 다양한 채널에서 타생명보험회사의 상품간 비교되면서 판매되어지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 |
보험소비자의 보험에 대한 의식 수준도 향상되어 무엇을 중요시 하고 있는가? | 1990년대 후반까지 저축성보험을 선호하던 환경이 변모하여 이제는 보장성 및 투자형 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보험소비자의 보험에 대한 의식 수준도 향상되어 이제는 연고에 의해 가입하기 보다는 보험회사 및 판매자의 자질,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등의 요인을 중요시하고 있다. | |
생명보험 계약자의 보험회사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분석한 결과는? | 요인분석 결과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 및 판매자의 특성에서는 1개의 요인, 보험회사의 특성에서는 보험회사의 자질, 사회적 책임이라는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세 가지 성과변수인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에 판매자의 역할은 모두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회적 책임 요인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도와 충성도에서는 설명변수인 세가지 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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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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