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그 제작 및 재생 플랫폼이 서로 달라 콘텐츠 상호간의 호환성이 떨어지고 저작 환경의 상호운용성이 부실하여 방대한 콘텐츠의 제작, 배포, 관리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상호운용성이 개선된 콘텐츠관리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제안하고, 콘텐츠를 생성 변형 가공할 수 있는 표준 플랫폼과 콘텐츠 탑재 또는 이관 시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신속한 배포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한다. 특히 제안된 시스템은 서비스 범위 내의 사이트가 다양하고 대용량일 경우, 기존의 점대점 콘텐츠 이동에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콘텐츠 배포방식을 단일형 배포방식에서 중앙집중형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 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상호운용성이 크게 개선된 콘텐츠관리 기술을 채택하였다.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시스템이 호환성 및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개선된 성능을 나타냄을 입증하였다.
오늘날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그 제작 및 재생 플랫폼이 서로 달라 콘텐츠 상호간의 호환성이 떨어지고 저작 환경의 상호운용성이 부실하여 방대한 콘텐츠의 제작, 배포, 관리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상호운용성이 개선된 콘텐츠관리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제안하고, 콘텐츠를 생성 변형 가공할 수 있는 표준 플랫폼과 콘텐츠 탑재 또는 이관 시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신속한 배포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한다. 특히 제안된 시스템은 서비스 범위 내의 사이트가 다양하고 대용량일 경우, 기존의 점대점 콘텐츠 이동에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콘텐츠 배포방식을 단일형 배포방식에서 중앙집중형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 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상호운용성이 크게 개선된 콘텐츠관리 기술을 채택하였다.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시스템이 호환성 및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개선된 성능을 나타냄을 입증하였다.
Although the amount of UCC(user created content) rapidly grows nowadays, there are various problems in authoring, distribution and management of this abundant content because the platforms for fabrication and replaying content are not compatible and the authoring environments are not sufficiently in...
Although the amount of UCC(user created content) rapidly grows nowadays, there are various problems in authoring, distribution and management of this abundant content because the platforms for fabrication and replaying content are not compatible and the authoring environments are not sufficiently interoperable with other site or with each oth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scheme improved in interoperability to solve these problems, and we design a novel system enhancing the efficiency and speed of content distribution and management by minimizing the repetitions in the processes of production, reshaping, and publication. Moreover the proposed system adopts an improved content management technology by changing from simple point-to-point method to the centralized distribution method, and as for the service scheme, we change from the site link method to the database link method, and we also take duplex interlink scheme instead of simplex one. We finally compare the proposed system to the conventional ones as points of view of compatibility and interoperability to prove the improved performance of our system.
Although the amount of UCC(user created content) rapidly grows nowadays, there are various problems in authoring, distribution and management of this abundant content because the platforms for fabrication and replaying content are not compatible and the authoring environments are not sufficiently interoperable with other site or with each oth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scheme improved in interoperability to solve these problems, and we design a novel system enhancing the efficiency and speed of content distribution and management by minimizing the repetitions in the processes of production, reshaping, and publication. Moreover the proposed system adopts an improved content management technology by changing from simple point-to-point method to the centralized distribution method, and as for the service scheme, we change from the site link method to the database link method, and we also take duplex interlink scheme instead of simplex one. We finally compare the proposed system to the conventional ones as points of view of compatibility and interoperability to prove the improved performance of ou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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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기존의 콘텐츠 이동 및 배포방식, 콘텐츠 서비스 형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 등을 개선함으로써 콘텐츠의 생산, 관리, 배포 등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여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콘텐츠관리시스템을 설계‧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근본적 개념은 고객에게 다양하고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이 개선되어, 콘텐츠의 생산, 관리, 배포 등이 효율적으로 자동화되는 체계적인 설계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처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전체 시스템의 구성은 웹서버와 동영상서버로 이루어져 있는 서버 그룹, 콘텐츠 DB로 이루어져 있는 데이터베이스 그룹, 콘텐츠 관리 및 배포를 위한 콘텐츠 공유관리 그룹으로 구성되는 통합구조 설계이다.
제안 방법
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는 다양하고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대용량 콘텐츠의 생산ㆍ관리ㆍ배포 등에 있어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동화하였다. 기존의 콘텐츠 관리 사이트들이 운영하던 시스템과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시스템을 중요 항목별로 비교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근본적 개념은 고객에게 다양하고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이 개선되어, 콘텐츠의 생산, 관리, 배포 등이 효율적으로 자동화되는 체계적인 설계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처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전체 시스템의 구성은 웹서버와 동영상서버로 이루어져 있는 서버 그룹, 콘텐츠 DB로 이루어져 있는 데이터베이스 그룹, 콘텐츠 관리 및 배포를 위한 콘텐츠 공유관리 그룹으로 구성되는 통합구조 설계이다.
1]의 서버와 엔진 인터페이스의 구현에는 최신의 콘텐츠 스위칭 및 라우팅 기술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바로 이러한 최근의 콘텐츠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서버의 콘텐츠를 사용자와 가까운 서버로부터 서비스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 기술을 도입하여 적용하였다[5].
또한, 대용량 파일 전송 기능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Webdisk에 저장된 파일을 장소에 구속받지 않고 손쉽게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파일의 크기에 상관없이 홈페이지에 배포 및 대용량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CMS는 중앙의 대용량의 스토리지로 자료를 수집하여 검색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UCC 및 교육정보 공유체제를 완벽하게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대용량 저장 및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업로드 기능, 다운로드 기능, 콘텐츠 저장, 웹디스크, 분산처리, 자동배포 정보 등을 제공한 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의 흐름은 사용자와 콘텐츠 간에 CMS를 구동하여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도 콘텐츠를 손쉽게 수집, 보관, 가공, 탑재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되며, 자체 대용량의 저장 공간과 웹서비스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콘텐 츠를 자체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대용량 파일 전송 기능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Webdisk에 저장된 파일을 장소에 구속받지 않고 손쉽게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파일의 크기에 상관없이 홈페이지에 배포 및 대용량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CMS는 중앙의 대용량의 스토리지로 자료를 수집하여 검색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UCC 및 교육정보 공유체제를 완벽하게 구축하였다. 이는 기존의 사이트 자료 공유 방식을 완전히 탈피하여, UCC 및 이러닝 콘텐츠의 다양한 형태를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을 확보 하면서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공유방식이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제작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가 생성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생성ㆍ변형ㆍ가공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이 지원되는 표준 플랫폼과 콘텐츠 탑재 또는 이관 시 반복적으로 수행해야할 작업을 최소화 하여, 이들을 손쉽게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서비스 범위 내의 사이트가 다양하고 대용량일 경우, 기존의 점대점 콘텐츠 이동에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콘텐츠 배포방식을 단일형 배포방식에서 중앙집중형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 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상호운 용성이 크게 개선된 콘텐츠관리 기술을 도입하였다.
기존에 콘텐츠 생산ㆍ관리ㆍ배포의 표준 플랫폼이 제공되지 않아 콘텐츠 간의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 규격에 입각한 콘텐츠 제작 및 공유‧관리 플랫폼을 하나의 중앙집중형태로 설계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서로 다른 사이트에서 교환하는 콘텐츠 간 상호운용성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의 서비스 구성은 사용자 제작 플랫폼, 배포 및 관리 플랫폼, 대용량 저장 및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사용자 제작 플랫폼에서는 인코더, 코덱, 부가정보, 연결정보, 동기화, 콘텐츠의 편집‧가공기능 등을 수행한다.
0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6]. 여기서는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XML 기술과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정보를 XML로 처리함으로써 멀티미디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도록 구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스템 에서도 이종의 타 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 및 호환성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편,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원관리시스템에서는 이러닝 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는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자원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11]. 이 시스템은 IPTC 표준에 따르는 미디어자산관리시스템의 6개 메타데이터 항목을 SCORM에 대응시켜 변환하였다. 외국에서는 CMS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여, 최근에는 이러닝 분야에 적용 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나타나고 있다[12-14].
오늘날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하이퍼텍스트 기반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규모가 커질수록 관리하여 야할 콘텐츠의 양이 많아지며, 인력과 비용의 지속적 투입을 필요로 함은 물론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이 저하되어 콘텐츠의 생산‧관리‧배포에 있어서 변환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거나 콘텐츠 호환을 위한 별도의 조치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논문 에서는 분산 서버간 공유기술, 응용 프로그램 제어방식의 미디어 캐싱, 콘텐츠 메타데이터 설정 및 저장 기술, 스트리밍 서비스 모니터링 기술, 대용량 중앙 집중 기술 등을 활용한 콘텐츠관리시스템을 설계‧구현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는 다양하고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대용량 콘텐츠의 생산ㆍ관리ㆍ배포 등에 있어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동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제작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가 생성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생성ㆍ변형ㆍ가공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이 지원되는 표준 플랫폼과 콘텐츠 탑재 또는 이관 시 반복적으로 수행해야할 작업을 최소화 하여, 이들을 손쉽게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서비스 범위 내의 사이트가 다양하고 대용량일 경우, 기존의 점대점 콘텐츠 이동에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콘텐츠 배포방식을 단일형 배포방식에서 중앙집중형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 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상호운 용성이 크게 개선된 콘텐츠관리 기술을 도입하였다. 이는 특히 이러닝 시스템과 같이 다량의 콘텐츠가 교환되고 상호운용되는 환경에서 유리하며, 우리는 기존 시스 템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시스템이 호환성 및 상호 운용성 측면에서 개선된 성능을 나타냄을 입증하였다.
시스템은 서비스 운영을 위한 WEB Server, 콘텐츠 검색ㆍ관리 및 배포를 위한 File Server, 동영상 제공을 위한 VOD Server와 콘텐츠 및 각종 정보 저장을 위한 DB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콘텐츠관리시스템(CMS) 엔진은 DB시스템과 사용자제작플랫폼, 콘텐츠 배포 및 관리 플랫 폼과의 인터페이스를 역할을 수행하여 콘텐츠의 생산, 관리, 배포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콘텐츠의 배포방식에 있어 기존의 단일방식을 탈피하여 중앙집중식으로 배포함으로써 변경해야 할 사이트가 많고 다양한 콘텐츠가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에 운용될 때, 좀 더 쉽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넷째, 본 CMS에 있어서는 콘텐츠 업데이트의 최소단위가 항목단위로 설정됨으로써 업데이트에 요하는 시간이 기존의 것보다 매우 짧다. 다섯째,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가 양방향으로 제공됨으로써 콘텐츠 관리에 유연성 및 확장성 제공한다.
넷째, 본 CMS에 있어서는 콘텐츠 업데이트의 최소단위가 항목단위로 설정됨으로써 업데이트에 요하는 시간이 기존의 것보다 매우 짧다. 다섯째,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가 양방향으로 제공됨으로써 콘텐츠 관리에 유연성 및 확장성 제공한다. 여섯째, 플랫폼의 표준화를 통하여 UCC 제작환경의 미 표준화에 따른 문제 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본 CMS는 UCC를 위한 표준 플랫폼으로 적용할 수 있을 정도의 상호운용성이 보장된다. 둘째, 검색의 다양 성에 의한 접근용이성을 들 수 있다. 본 CMS의 검색방법으로는 텍스트 및 필드 검색을 모두 지원한다.
디지털 콘텐츠 저장 및 유통을 위한 분산 지능형 플랫 폼에서는 기존 리거시(Legacy) 어플리케이션을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시스템 및 타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콘텐츠의 저장 및 유통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다[7]. 또한 CORBA에 기반한 부하 분산 기법과 분산 처리기법인 Fail-over 기능을 제공하여 시스템의 성능저하 방지와 안정성을 보장하고, XML에 기반한 SyncML 기법을 도입하여 여러 종류의 DBMS를 사용하는 타 시스템과의 콘텐츠 실시간 공유를 지원하는 분산 지능형 콘텐츠 플랫폼을 완성하였다. 또한, MVC 프레임워크 기반의 CMS에서는 Model View Controller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정적 및 동적 웹 서비스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CMS를 구현하였다[8].
또한, UCC나 e-Learning 콘텐츠와 같이 사용자 혹은 개발자의 자발적 콘텐츠를 생성ㆍ변형ㆍ가공할 수 있는 표준 플랫폼과 콘텐츠 탑재 또는 이관 시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신속한 배포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기존에 서비스 하고자 하는 사이트가 여러 개 일 경우 대용량의 자료를 따로따로 옮기는 불편함을 개선한 것이다.
여섯째, 플랫폼의 표준화를 통하여 UCC 제작환경의 미 표준화에 따른 문제 점을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HTML 및 독립형 CGI 방식에는 표현 항목의 한계가 있었으나, 본 논문의 CMS를 활용하면 표현 항목을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본 CMS는 UCC와 e-Learning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대량의 시스템간 공유‧관리에 있어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배포 및 관리 플랫폼에서는 콘텐츠 목록, 객체분류코드정보, 항목코드정보, 메타데이터 정보, 기본정보, 부가 정보 등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대용량 저장 및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업로드 기능, 다운로드 기능, 콘텐츠 저장, 웹디스크, 분산처리, 자동배포 정보 등을 제공한 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의 흐름은 사용자와 콘텐츠 간에 CMS를 구동하여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도 콘텐츠를 손쉽게 수집, 보관, 가공, 탑재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되며, 자체 대용량의 저장 공간과 웹서비스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콘텐 츠를 자체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기존의 방식에서 지적될 수 있는 획일성에 비하여 큰 융통 성을 부여한다. 셋째, 콘텐츠의 배포방식에 있어 기존의 단일방식을 탈피하여 중앙집중식으로 배포함으로써 변경해야 할 사이트가 많고 다양한 콘텐츠가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에 운용될 때, 좀 더 쉽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넷째, 본 CMS에 있어서는 콘텐츠 업데이트의 최소단위가 항목단위로 설정됨으로써 업데이트에 요하는 시간이 기존의 것보다 매우 짧다.
다섯째,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가 양방향으로 제공됨으로써 콘텐츠 관리에 유연성 및 확장성 제공한다. 여섯째, 플랫폼의 표준화를 통하여 UCC 제작환경의 미 표준화에 따른 문제 점을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HTML 및 독립형 CGI 방식에는 표현 항목의 한계가 있었으나, 본 논문의 CMS를 활용하면 표현 항목을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은 서비스 범위 내의 사이트가 다양하고 대용량일 경우, 기존의 점대점 콘텐츠 이동에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콘텐츠 배포방식을 단일형 배포방식에서 중앙집중형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 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상호운 용성이 크게 개선된 콘텐츠관리 기술을 도입하였다. 이는 특히 이러닝 시스템과 같이 다량의 콘텐츠가 교환되고 상호운용되는 환경에서 유리하며, 우리는 기존 시스 템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시스템이 호환성 및 상호 운용성 측면에서 개선된 성능을 나타냄을 입증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콘텐츠의 배포방식을 단일 배포방식 에서 중앙집중 배포방식으로, 서비스 형태를 사이트 링크 방식에서 DB 링크방식으로, 콘텐츠 상호 연결 형태를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콘텐츠 공유‧관리 기술의 한 차원 높은 호환성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하였다.
이와 같은 비교를 근거로,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웹2.0 및 사용자 제작콘텐츠의 관리‧운용에 있어 상호운용성을 크게 향상 시킨다. 웹2.
후속연구
0의 시대에 보편화될 형태라고 본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시스템들은 디지털 콘텐츠의 재가공, 생산, 유통 등을 더욱 용이하게 함으로써 콘텐츠 저작권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콘텐츠의 공유‧관리에 저작권 보호 및 동 권리행사에 필요한 자동화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더욱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은 본 논문의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된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시스템들은 디지털 콘텐츠의 재가공, 생산, 유통 등을 더욱 용이하게 함으로써 콘텐츠 저작권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콘텐츠의 공유‧관리에 저작권 보호 및 동 권리행사에 필요한 자동화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더욱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은 본 논문의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HTML 및 독립형 CGI 방식에는 표현 항목의 한계가 있었으나, 본 논문의 CMS를 활용하면 표현 항목을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본 CMS는 UCC와 e-Learning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대량의 시스템간 공유‧관리에 있어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관리시스템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콘텐츠 관리를 위한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타개할 수 있는 대안으로 콘텐츠 관리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콘텐츠의 생산, 관리, 배포 등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여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콘텐츠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1][3]. 콘텐츠 관리시스템은 기업의 콘텐츠 관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이 또한 사용자의 참여와 개방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웹2.
웹 2.0 시대에서 콘텐츠 관리시스템은 어떠한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기 시작했는가?
0 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차츰 그 문제점을 노출하기 시작하였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웹을 운영하던 사용자가 이제 정보생산자로 전환되면서 호환성과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동일한 콘텐츠라도 업체마다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의 제작 및 재생 플랫폼이 모두 달라, 콘텐츠 상호간의 호환성이 없고, UCC 제작 환경의 상호운용성이 지원되지 않아 콘텐츠의 생산, 배포, 관리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AS_Category의 프로토타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AS_Category에서는 콘텐츠관리시스템의 접근 표준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효율적인 콘텐츠 접근 방법을 모색하였다[2]. 그러나 AS_Category의 프로토타입은 RDBMS 기반이 아닌 Mysql DB을 사용함으로써 방대한 양의 콘텐츠 관리에는 한계가 있으며, 콘텐츠 접근 및 서비스 속도가 느리고 사용자 중심의 제작을 보편화하는 웹2.0 환경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가진다. AS_Category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XML 웹서비스 기반 멀티미디어 CMS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성과 업데이트 및 디자인 변경 속도를 향상시킨 설계를 Java WSDP 1.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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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aver.com
http://www.da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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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san Adibi, "Data Mining - A Captured Wired Traffic Approach", IJAST Volume 21, pp.11-30, August 2010
Dinesh C. S. Bisht, Ashok Jangid, "Discharge Modelling using Adaptive Neuro - Fuzzy Inference System", IJAST Volume 31, pp.99-114, Jun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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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Sokic, V. Matic, and A. Bazant, "Web Content Management System Based on XML Native Database," Information Technology Interfaces, ITI 2003.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457-462, 2003.
Y. G. Cao, N. Li, M. Z. Jin, and Y. Q. Lan, "A Lightweight Multimedia Web Content Management System," Information Reuse and Integration, IRI 2004.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85-90, 2004.
Ki-Sun Han, "Broadcast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in Restricted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4, No.1, pp. 27-3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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