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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개발 및 자료 관리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이용 방안
Content Management System for Content Development and Data Man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277 - 285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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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에 각 기업은 자사가 보유한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토대로 더 나은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초고속 인터넷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가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때 유의할 점으로 제안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합한 설계과정을 구비한다. 둘째, 기술위주의 관리에서 가치위주의 관리를 지향한다. 셋째, 홍보 및 반응을 통한 피드백을 활성화한다. 결과적으로 CMS 도입시 콘텐츠 제공자와 사용자와의 장기적인 소통과 신뢰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콘텐츠 관리를 필요로 하는 기업 및 기관에서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고, 시스템 도입시 유의할 점을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state that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is not widely implemented in Korea and many companies lack a sense of the necessity. The author proceeded as follows. First of all, the definition of CMS was mentioned. Next, the history and current state of CMS in domestic and f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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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날로 증가하는 웹사이트와 그 웹사이트에 보유되어 있는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관리해주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환기시키고자 수행되었다. 여전히 상당한 수의 기업들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홍보수단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 본 연구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할 때 유의할 사항에 대한 제언을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알아보고 이의 국내외 현황을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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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관리란 무엇인가? 이에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에 많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다. 콘텐츠 관리란 자료나 콘텐츠의 창작, 저장, 수정, 검색, 표시 등을 처리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대용량 웹사이트를 매개체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6]. 현재 기업에서의 일상업무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블로그 작성 등 대부분의 활동이 인터넷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그 결과 생성된 결과물은 끊임없이 수정 및 변경되며 지속적으로 적재되고 있다.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업운영의 사례는 어떤것이 있는가? 실제로 이미 일선 현장에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업운영이 널리 보고되고 있다. 예를 들면 유명 자동차 제조업체인 BMW 그룹에서는 콘텐츠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정보를 전 세계의 딜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딜러, 정비공, 판매사원 등은 주요 소프트웨어인 Obtre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이 기대하는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도 하였다[28]. 이 뿐만 아니라 코카콜라와 같은 소비재 업체에서도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문서, 그림파일, 디지털 콘텐츠 등을 전자적으로 변환하여 쉽게 접근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코카콜라의 직원들이 이전보다 훨씬 쉽게 과거 및 현재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26].
CMS의 4가지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따라서 CMS를 통해 소유한 콘텐츠의 생성, 전달, 보관에 이르는 일련의 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CMS는 4개의 주요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저작(authoring), 작업흐름(workflow), 저장(storage), 발행(publishing)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3]. 저작은 콘텐츠 생성 자체를 의미하며, 작업흐름은 콘텐츠 생성부터 발행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별 처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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