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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드형 무인자율차량을 위한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 기법 설계
NN-based Adaptive Control for a Skid-type Autonomous Unmanned Ground Vehicl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12, 2014년, pp.1278 - 1283  

신종호 (국방과학연구소) ,  주상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NN (Neural Networks)-based adaptive control method for a 6X6 skid-type UGV (Unmanned Ground Vehicle) with 6 in-wheel motors. The UGV experiences lots of uncertainties and, thus, the control performance can degrade significantly without a compensation of the unknown terms. To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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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체좌표계의 x, y방향 속도를 합한 전체 속도 Vt를 정의하고 Vt와 ψ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키드형 무인차량의 자율주행을 위한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무인차량의 전체속도와 요각 추종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동역학을 모델링하였고, 모델링 시 발생하게 되는 불확실성을 보상하기 위한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을 설계하였다.
  • 그리하여 감시정찰 및 타격, 폭발물 탐지/제거 등 야지에서 운용되는 무인차량이 임무를 수행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키드형 무인차량의 자율주행을 위한 신경망(NN: Neural Network) 기반 적응제어(adaptive control) 기법을 제안한다.
  • 또한 참고문헌[4]에서는 fuzzy logic을 활용한 제어기법을 제시하였고, 참고문헌[5]에서는 optimal finite preview 제어기법을 활용한 경로추종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무인차량과 동역학 모델과의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신경망을 활용한 적응제어기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Fzi는 각 타이어에 작용하는 수직력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측정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 이러한 비선형 모델을 완벽하게 모델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모델링이 가능하더라도 그러한 비선형 모델을 활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동체좌표계의 x, y축과 yaw 운동으로 구성된 3자유도 모델을 활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생략된 다양한 비선형 요소는 불확실 요소로 가정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한 3자유도 모델은 다음과 같다(그림 1 참고).
  • 따라서 불확실성 Δ1과 Δ2를 3겹으로 구성된 신경망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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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키드 조향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에 군사용 무인차량 분야의 연구가 국내외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주로 야지에서 운용되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대부분의 군사용 무인차량은 스키드 조향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1,2]. 이는 스키드 조향방식이 야지 및 험지를 주행할 때 주행방향을 신속히 바꿀 수 있고, 조향 반경이 작아 좁은 공간에서도 선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감시정찰 및 타격, 폭발물 탐지/제거 등 야지에서 운용되는 무인차량이 임무를 수행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더욱이, 그러한 시스템의 차이가 구조가 없는 불확실한 요소(unstructured uncertainty)라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추정 및 보상이 가능하다. 하지만, 신경망 자체가 잔여오차(residual error) 안에서 어떤 함수를 근사화 시키는 형태로 유도되었기 때문에 전체 폐루프 시스템의 안정성은 UUB (Uniformly Ultimate Boundedness)로 한정된다는 단점을 갖는다. 또한 신경망의 형태를 3층(three layered NN)로 설계하게 되면 가중 파라미터 오차변수를 정의 할 때 새롭게 제거해야할 잔여오차들이 생성된다[9].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 [10]에서 제안한 방법을 활용하여 신경망요소의 적용 후 남게 되는 모든 오차를 추정하는 알고리듬을 추가한다.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모델링된 시스템과 실제 시스템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보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6-10]. 더욱이, 그러한 시스템의 차이가 구조가 없는 불확실한 요소(unstructured uncertainty)라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추정 및 보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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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Kang, W. Kim, J. Lee, and K. Yi, "Skid steering-based control of a robotic vehicle with six in-wheel drives," Proc. IMechE, Part D: J.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4, no. 11, pp. 1369-1391, Nov. 2010. 

  2. S. Kang, J. Huh, S. Lee, and T. Jee, "Study on vehicle motion analysis and control for skid steering UGVs with articulating arm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 5, pp. 747-752, 2011. 

  3. S. Golconda, "Steering controller for a skid-steered autonomous ground vehicle at varying speed," Ph.D. Thesis, Osmania University, 2005. 

  4. J. Economou and R. Colyer, "Modeling of skid steering and fuzzy logic vehicle ground interaction," In Proc.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Chicago, Illinois, pp. 100-104, 2000. 

  5. H. Peng, "Vehicle lateral control for highway automation," Ph.D.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992. 

  6. M. M. Polycarpou and P. A. Ioannou, "Identification and control of nonlinear systems using neural networks models: Design and stability analysis," USC, Technical Report, 91-09-01, 1991. 

  7. S. S. Ge and C. Wang, "Direct adaptive NN control of a class of nonlinear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13, no. 1, pp. 21-221, Jan. 2002. 

  8. J. Shin, J. Huh, T. Choe, C. Kim, and S. Joo, "Adaptive control for lateral motion of an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neural network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9, no. 11, pp. 998-1003, Nov. 2013. 

  9. D. Shin and Y. Kim, "Reconfigurable flight control system design using adaptive neural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vol. 12, no. 1, pp. 87-100, 2004. 

  10. D. Chwa, "Fuzzy adaptive tracking control of wheeled mobile robots with state-dependent kinematic and dynamic disturbances," IEEE Transactions on Fuzzy Systems, vol. 20, no. 3, pp. 587-593, 2012. 

  11. H. K. Khalil, Nonlinear Systems, 3rd Ed., Prentice-Hall PTR: Upper Saddle River, 2002. 

  12. J. Shin, J. Huh, Y. Lee, C. Kim, and S. Joo, "Adaptive control for skid-type unmanned ground vehicle," Proc. of ICROS Annual Conference 2014, Daegu, Korea, pp. 289-290, May 2014. 

  13. T. Johansen and T. Fossen, "Control allocation-A Survey," Automatica, vol. 49, pp. 1087-1103, 2013. 

  14. D. Kim and J. Kim, "A real-time limit-cycle navigation method for fast mobile robots and its application to robot soccer," Robotics and Automation Systems, vol. 42, no. 1, pp. 17-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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