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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교통안전교육 효과 연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1 = no.59, 2014년, pp.40 - 45  

이종학 (한국산업관계연구원) ,  오주석 (충북대학교 교통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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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이후 10년간의 재위반/ 사고 발생확률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3년 한 해 동안 최초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운전자의 자료만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지난 10년 동안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운전자들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안전교육의 효과를 정량화 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교통안전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였다.
  • 본 연구는 지난 10년 동안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운전자들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안전교육의 효과를 정량화 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교통안전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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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는 무엇이 중요한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교육(Education), 단속(Enforcement), 시설 (Engineering)이라는 3요소(3E)의 중요성을 논했 는데, 최근에는 여기에 환경(Environment)의 요소를 더해 4요소(4E)의 중요성을 말한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특히,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의 95%가 인적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적요인 중에서 운전자 문제행동의 근본원인을 알아내고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교육의 비중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Sabey & Taylor, 1980).
도로교통법 제108조에 따라 운전자 관련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① 안전운전관리자 교육 ② 취소처분자 교육 ③ 정지처분자 교육 ④ 승용차 교육 ⑤ 대형 이륜차 교육 ⑥ 보통 이륜차 교육 ⑦ 응급 구호처리 교육 ⑧ 오토바이 교육 ⑨ 지정 자동차교습소 직원 교육 ⑩ 초보운전자 교육 ⑪ 운전면허 갱신 시 교육 ⑫ 고령자 교육 ⑬ 위반자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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