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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병원과 사립병원의 홈페이지 비교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전략 연구
A Study on Internet Marketing Strategy Through Homepage Comparison Between National-Public General Hospitals and Private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1, 2014년, pp.21 - 31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marketing strategy through comparison of internet homepage between national-public hospitals and private hospitals in Korea. A total of 51 hospitals' data were used with frequency, chi-square, t-test, multi-regression, correlation analysis. They were verified by SPSS Ver. 1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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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인터넷은 미래의 정보전달 매체로 각광받고 있으며, 미래의 새로운 형태의 대중관계의 중심으로 인식되고 있고, 의료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과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원주, 2010). 따라서 이 논문에서도 국공립 및 사립 종합병원들이 홈페이지 콘텐츠의 구성내용들을 어느 수준까지 전개시키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서로 간의 차이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상호 보완점을 발견해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들이 수익성과 연계된 마케팅의 컨셉트의 일환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국공립 종합병원과 사립 종합병원 간의 홈페이지 콘텐츠 구성내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홈페이지 운영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8개의 국공립 종합병원과 43개의 사립 종합병원을 추출하여 저자가 이들 병원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여 검색했다.
  • 이와 같은 배경 하에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공립 및 사립 종합병원이 콘텐츠 구축에서 어떻게 다른 전략적 방향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둘째, 콘텐츠의 구성내용에 있어서 양 의료기관이 어떻게 가치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구명하며 셋째, 양 기관의 차이를 구분 시켜주는 중심적 콘텐츠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달성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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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병원들이 의료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라디오 광고 등이 아닌 다양한 인터넷활용 전략을 세워서 실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종합병원들은 의료법의 제약 때문에 촉진전략으로써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는 TV 와 라디오 광고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장에서 병원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신규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활용하는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양성관 등, 2002). 이처럼 병원들이 의료시장에서 높은 의료서비스와 최상의 진료 및 방법을 제공하는 고객 중심적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가운데 병원들 역시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다양한 인터넷활용 전략을 세워서 실천하고 있다(김태섭, 이해종, 1999).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종합병원들이 받아들인 마케팅 컨셉트의 핵심은 무엇이었는가?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종합병원들도 마케팅 컨셉트 (Marketing Concept)의 핵심인 ʻ고객을 위한 가치창조ʼ 사상을 조직문화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 철학의 실천의 일환으로 ʻ환자 중심(patient-centered) 경영ʼ을 모토로 삼고 의료시장에 잔재하고 있는 공급자 중심의 경영관행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적 마케팅 컨셉트란 무엇인가? 이 철학의 실천의 일환으로 ʻ환자 중심(patient-centered) 경영ʼ을 모토로 삼고 의료시장에 잔재하고 있는 공급자 중심의 경영관행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적 마케팅 컨셉트란 과거의 공급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고객을 중시하여 고객만족을 높이고 그것을 수익성과 연결시키는 전략이다. 병원들도 갈수록 경영 전반에서 과연 마케팅 컨셉트는 무엇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무엇이며, 이것이 과연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정용모,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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