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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ospital Internal Marketing on Nurses'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21 - 330  

강천국 (백석문화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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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인력 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분석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12월 26일부터 2019년 1월 4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종합병원 간호사 2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병원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41.336, p<.001). 둘째, 병원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30.299, p<.001). 셋째,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94.437, p<.001). 넷째, 병원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단계와 2단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3단계는 독립변수인 병원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별 조직비전 및 미래상, 조직속성 및 체계,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제도의 회귀계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병원은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가 자부심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간호업무환경 개선, 지속적인 교육훈련 등 간호사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발적인 동기부여와 만족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경영진에서 방안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actors influencing internal marketing at hospitals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nurse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management of nursing personnel. From December 26, 2018 to January 4, 2019, the study surveyed 255 nurses at a g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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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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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의 내부마케팅이 조직문화, 조직몰입, 충성도 등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으나, 간호조직에서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대해 조사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병원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인력 관리에 필요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병원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병원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병원의 간호 인력관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병원은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본 연구는 병원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파악하여 병원 간호 인력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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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 높은 간호사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직무만족은 개인의 발전과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조직유효성이나 조직성과를 측정하는 변수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5], 특히 간호사들의 직무만족은 병원관리에 있어서 높은 이직률과 전문성제고의 실패로 인한 인력관리 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하다[6]. 직무만족이 높은 간호사일수록 대인관계에서의 민감성이 높아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객의 욕구와 필요성을 빨리 파악하여 친절한 태도를 보이고, 병원간호조직의 합리적인 내부마케팅은 의료 환경 변화에 적응을 돕고 간호사들의 행동체계에 영향을 주어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의 질, 생산성, 고객지향성 등의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7].
내부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병원조직은 다양한 특성과 전문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갈등이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병원조직의 기능수행이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2]. 내부 마케팅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동기와 직무만족을 최대화하여 궁극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간호사들이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보상 및 인정 등의 내부 지향적인 정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그들의 조직을 자신의 일처럼 여기고 고객지향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3].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내부마케팅 측정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조윤희[15]가 개발한 도구를 이은아[16]가 사용한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총 26개 문항으로 조직비전 및 미래상 3문항, 조직속성 및 체계 4문항, 커뮤니케이션 6문항, 근무환경관리 3문항, 보상 및 복리후생제도 6문항, 교육훈련제도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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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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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 C. Kim, "The effects of intra-organization group conflict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functions",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2001. 

  3. J. S. Han, E. J. Kim,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the hotel industry",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4, No. 3, pp. 191-213, September. 2005. 

  4. H. H. Park, K. S. Park, Y. H. Yom, K. H. Kim, "Impact of clinical nurses' power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2, pp. 244-254, April. 2006. DOI: https://doi.org/10.4040/jkan.2006.36.2.244 

  5. Y. J. Shin, B. S. Lee, "The influence of leadership of head nurse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6, No. 3, pp. 405-419, 2000. 

  6. K. H. Shon,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s", The Journal of Daehan Business, Vol. 41, pp. 2277-2294, December. 2003. 

  7. Y. J. Lee, S. H. Kim, T. W. Le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public institutio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 4, pp. 354-365. 2015.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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