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NG/LPLI Bi-Fuel 자동차에서 주행시험 모드와 점화진각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on Driving Cycle Mode and Ignition Advance Condition Change of CNG/LPLI Bi-Fue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9 no.1, 2014년, pp.40 - 46  

조승완 (THE SYSTEM 기업부설연구소) ,  김성훈 ,  권석주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충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ise in oil prices feet the burden on not only diesel vehicle driver but also LPG vehicle driver, and get interested in various way to reduce fuel costs. In this study discuss 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on driving cycle mode and ignition advance condition change of CNG/LPLI Bi-F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NG/LPLI Bi-Fuel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을 대상으로 LPG 연료와 CNG 연료를 각각 사용했을 때 점화진각(Base, Spark Advance 10° CA, Spark Advance 15°CA)과 주행시험모드(FTP-75, HWFET 및 NEDC)에 따른 배출가스 배출 특성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CNG/LPLI Bi-Fuel 차량의 배출가스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겸용(Bi-Fuel : LPG/가솔린, CNG/가솔린, CNG/LPG)시스템이란? 최근의 유가상승은 연료비가 비교적 저렴한 경유자동차뿐만 아니라 LPG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도 연료비에 부담을 가중시켰고, 운전자들로 하여금 연료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 그 중에서 압축천연가스(CNG)와 가솔린 또는 LPG를 동시에 자동차에 저장하고 그 중 한 가지 연료를 선택하여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인 겸용(Bi-Fuel : LPG/가솔린, CNG/가솔린, CNG/LPG)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에 대한 관심이증가하고 있다(1).
겸용(Bi-Fuel) 차량에 사용되는 CNG연료의 특성은 어떠한 문제를 초래하는가? 이러한 특성은 압축비, 점화시기 등이 가솔린 또는 LPG 연료의 연소 특성에 맞게 설계된 엔진에 CNG 연료 사용하므로 약 10% 이상의 엔진 출력저하를 초래하게 되며 이는 결국 차량 성능의 저하로 연결된다. 이러한 Bi-Fuel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화시기 진각을 통한 연소속도 지연보상으로 출력 및 연소효율을 향상 시킬 수가 있다(3).
Bi-Fuel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이러한 특성은 압축비, 점화시기 등이 가솔린 또는 LPG 연료의 연소 특성에 맞게 설계된 엔진에 CNG 연료 사용하므로 약 10% 이상의 엔진 출력저하를 초래하게 되며 이는 결국 차량 성능의 저하로 연결된다. 이러한 Bi-Fuel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화시기 진각을 통한 연소속도 지연보상으로 출력 및 연소효율을 향상 시킬 수가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hongpyo cho, Youngjae Lee, Gangchul Kim, Ohseuk Kwon,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i-Fuel CNG/LPG passenger cars", KSAE Vol. 19, No. 2, 2011, pp.142-147. 

  2. W. M. Cha, S. Park, H. S. Cheon, "A feasibilit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NG Engine", Research report, 1998. 

  3. S. J. Heo, Y. H. Roh, S. S. Yoon, B. C. Choi, "CNG/ GSL Bi-Fuel System", KSAE 2004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KSAE04-S0094, 2004, pp. 592-597. 

  4. H. S. Bang, "Establishment of D/B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ed natural gas compositions for NGV", Research report, 1998. 

  5. S. Maji, Rakesh Ranjan, P. B. Sharma, "Comparison of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from CNG and Gasoline Fueled vehicles effect of ignition timing", SAE 2000-01-1432, 2000. 

  6. How Heoy Geok, Taib Iskandar Mohamad, Shahrir Abdullah, Yusoff Ali and Azhari Shamsudee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a sequential port injection compressed natural gas converted engine", SAE 20097026, 2009. 

  7. 환경부 고시 제 2012-122호 "제작자동차 시험검사 및 절차에 관한 규정", 2012. 

  8. B. C, Choi, G. Y Lee, G. S. Son, K. Y. Le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Natural gas fueled vehicle and its purification technologies", Vol. 5, No. 2, 1997, pp.127- 13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