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시현상을 적용한 시선의 관심도 연구 - 파사드를 매개로 한 아이트래킹 실험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terest of the Eyes Applying Gazing Phenomena - Based on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a Facade as a Medium -원문보기
This study aim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facade images as a medium and to do research on 'the interest of the eyes' resulted from people's gazing phenomena. This study secured gazing data which appeared according to visual response and analyzed gazing phenomena to find the...
This study aim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facade images as a medium and to do research on 'the interest of the eyes' resulted from people's gazing phenomena. This study secured gazing data which appeared according to visual response and analyzed gazing phenomena to find the basic theory of 'the interest of the eyes' as a methodological role, which consumer interest and attention could be grafted when a plan and a design for space design was made. Data terms used in eye-tracking backgrounds and the movement of the eyes were investigated in literature review. Twenty (20) facade images were selected through a case study to get experimental stimuli for the related experiment. Thirty (30) subjects (men and women) suitable for the experiment were recruit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After the experiment, five (5) areas were set up in the facade image to identify the focus level of interest and attention. The level of interest and focus was connected to the interest of the eyes. The analysis to study the interest of the eyes was based on nine (9) items such as sequence, entry time, dwell time, hit ratio, revisits, revisitors, average fixation, first fixation and fixation count. Through gaze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drawn about the 'interest level of sight' for gaze frequency. The interest level can be interpreted to be higher for faster sequence, shorter entry time, longer all fixation(ms) for dwell time, faster all saccade(%), higher hit ratio, more revisits, more revisitors, longer average fixation, faster and longer first fixation, and more fixation count, and the person can be said to have felt interest faster and/or more.
This study aim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facade images as a medium and to do research on 'the interest of the eyes' resulted from people's gazing phenomena. This study secured gazing data which appeared according to visual response and analyzed gazing phenomena to find the basic theory of 'the interest of the eyes' as a methodological role, which consumer interest and attention could be grafted when a plan and a design for space design was made. Data terms used in eye-tracking backgrounds and the movement of the eyes were investigated in literature review. Twenty (20) facade images were selected through a case study to get experimental stimuli for the related experiment. Thirty (30) subjects (men and women) suitable for the experiment were recruit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After the experiment, five (5) areas were set up in the facade image to identify the focus level of interest and attention. The level of interest and focus was connected to the interest of the eyes. The analysis to study the interest of the eyes was based on nine (9) items such as sequence, entry time, dwell time, hit ratio, revisits, revisitors, average fixation, first fixation and fixation count. Through gaze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drawn about the 'interest level of sight' for gaze frequency. The interest level can be interpreted to be higher for faster sequence, shorter entry time, longer all fixation(ms) for dwell time, faster all saccade(%), higher hit ratio, more revisits, more revisitors, longer average fixation, faster and longer first fixation, and more fixation count, and the person can be said to have felt interest faster and/or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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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4가지 데이터 용어와 이론적 개념 고찰한 것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의 틀을 정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주시현상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시현상 분석에 대한 방법은 아래의<표 3>과 같다.
본 연구는 파사드의 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한 후, 사람의 주시현상에서 비롯된 ‘시선의 관심도’를 찾는데 주목적이 있었다.
소비자 중심인 현 시대의 흐름을 볼 때, 판매공간의 경영 지향적 측면에서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숍으로의 유인을 쉽도록 하고, 현 시대의 소비자 성향을 잘 이해하되 유⋅무형의 가치를 모두 포괄하여 구매하려는 소비자 이해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이해를 토대로 정의 되었으므로 향후 공간디자인 계획 및 설계 시 더욱 효과적으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후속 연구로써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디자인 접목의 결과가 판매와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아이트래킹의 배경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본 연구의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 방향을 더욱 명확히 하고자 한다.
파사드디자인의 형태는 돌출형, 민자형, 분리형, 통합형 등 종류가 다양한 복합적 파사드 이미지를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이 또한 윈도우로 비치는 디스플레이로 인한 특정 부분에 대한 다주시 현상을 방지하고, 색상, 크기, 위치 등 특정 요소에 의해 주시현상의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시각적 반응에 따라 나타나는 주시현상을 분석함으로써, 공간디자인을 위한 계획 및 설계 시, 소비자의 관심 및 흥미의 유⋅무를 접목할만한 방법론적 역할로서의 ‘시선의 관심도’에 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영역을 설정하는 이유는 특정한 영역을 주시한 사람 (Subjects)들의 시선 데이터(Eye movements data)를 추출하기 위함이다. 핵심이 되는 성과지표로서 각각의 영역별 주시시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고 그 영역에 따라 나타난 주시현상 분석을 통해 결과치의 합계에 따라 시선의 관심도를 찾고자 한다. 특정 영역에 머문 시선들의 분석을 위하여 영역 설정에 의한 주시현상 분석의 명칭 9가지를 설명하면 다음 <표 6>과 같다.
제안 방법
단, 모든 주시에 대한 분석은 남녀 30명의 실험 결과로 얻은 데이터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시영역에 대하여 주시 또는 비 주시, 주시순서, 반복주시, 백분율 등의 관심도를 파악하였다. 결론에서는 주시현상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인간의 시선에 대한 관심 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주시현상을 분석했는데, 주의를 끌었던 영역에 대한 주시순서와 시간 및 횟수에 대한 시선의 주시현상을 파악하였다. 단, 모든 주시에 대한 분석은 남녀 30명의 실험 결과로 얻은 데이터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시영역에 대하여 주시 또는 비 주시, 주시순서, 반복주시, 백분율 등의 관심도를 파악하였다. 결론에서는 주시현상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인간의 시선에 대한 관심 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실험을 위해서는 실험 자극물이 될 이미지가 필요하여 사례조사를 통해 로드숍의 파사드 이미지 20개를 선정했고, 실험에 적합한 피험자 남녀30명을 모집하여 아이트래킹 실험을 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주시현상을 분석했는데, 주의를 끌었던 영역에 대한 주시순서와 시간 및 횟수에 대한 시선의 주시현상을 파악하였다. 단, 모든 주시에 대한 분석은 남녀 30명의 실험 결과로 얻은 데이터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시영역에 대하여 주시 또는 비 주시, 주시순서, 반복주시, 백분율 등의 관심도를 파악하였다.
아이트래킹 실험에서 주시현상 분석을 위한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에 대해 기존 연구 자료 및 문헌을 근간으로 수집하고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 적용하는 아이트래킹 실험의 분석 방법은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 4가지를 기본으로 한다.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주시현상을 분석하고 시선의 관심도를 연구하기 위해 아이트래킹의 배경과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에 대해 고찰하고, 주시 현상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써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의 내용을 근간으로 선행연구 고찰하였다. 실험을 위해서는 실험 자극물이 될 이미지가 필요하여 사례조사를 통해 로드숍의 파사드 이미지 20개를 선정했고, 실험에 적합한 피험자 남녀30명을 모집하여 아이트래킹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파사드의 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한 후, 사람의 주시현상에서 비롯된 ‘시선의 관심도’를 찾는데 주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사람의 시선과 관련한 선행 연구 고찰과 사례조사에서 수집된 파사드의 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하였다.
지금까지 파사드의 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하였고 주시현상을 분석하여 시선의 관심도에 대한 이론을 찾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공간디자인 방법에 있어서 소비자 시선의 관심 및 흥미의 유⋅무를 접목할만한 방법론적 역할로서의 이론적 도구가 되며, 구체적으로는 4.
대상 데이터
5초 target과 이미지 보기의 반복 순서로 진행 되었다. 그리고 실험은 아래의 이미지 20개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가 파사드 이미지를 선택하여 시선의 관심도를 연구한 이유는 판매 공간에서 숍의 실내와 실외의 연계 선상에 있는 파사드는 소비자가 구매 행동을 일으킬 때 일차적 어프로치이미지가 되어 빠른 시간 안에 숍 안으로의 출입 유무가 결정되는 도입 지점이기 때문이다.
실험 계획은 2012년 07월 26일부터 2012년 10월 31일까지 준비, 명확한 분석 계획 수립 후 진행하였으며, 실시 실험은 2012년 11월 01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피험자는 구매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남녀 30명이 참여하였고, 인테리어디자인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주시현상을 분석하고 시선의 관심도를 연구하기 위해 아이트래킹의 배경과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에 대해 고찰하고, 주시 현상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써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의 내용을 근간으로 선행연구 고찰하였다. 실험을 위해서는 실험 자극물이 될 이미지가 필요하여 사례조사를 통해 로드숍의 파사드 이미지 20개를 선정했고, 실험에 적합한 피험자 남녀30명을 모집하여 아이트래킹 실험을 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주시현상을 분석했는데, 주의를 끌었던 영역에 대한 주시순서와 시간 및 횟수에 대한 시선의 주시현상을 파악하였다.
실험 계획은 2012년 07월 26일부터 2012년 10월 31일까지 준비, 명확한 분석 계획 수립 후 진행하였으며, 실시 실험은 2012년 11월 01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피험자는 구매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남녀 30명이 참여하였고, 인테리어디자인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전 피험자는 다음 <표 5>와 같은 실험 가능 여부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데, Calibration Test는 의자에 앉아 각도를 맞추는 과정이고, Validation Test는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유효한 피험자인지 테스트하는 과정이다.
그 이유는 객관적이고 명확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이다. 파사드디자인의 형태는 돌출형, 민자형, 분리형, 통합형 등 종류가 다양한 복합적 파사드 이미지를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이 또한 윈도우로 비치는 디스플레이로 인한 특정 부분에 대한 다주시 현상을 방지하고, 색상, 크기, 위치 등 특정 요소에 의해 주시현상의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성능/효과
Sequence는 빠를수록, Entry time이 짧을수록, Dwell time은 all fixation(ms)이 길수록 all saccade(%)가 빠를수록, Hit ratio는 높을수록, Revisits가 많을수록, Revisitors가 많을수록, Average fixation은 길수록, First fixation은 빠르고 길수록, Fixation count는 많을수록 관심도는 높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흥미를 빨리 또는 많이 느꼈다고 말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Sequence는 느릴수록, Entry time이 길수록, Dwell time은 all fixation(ms)이 짧을수록 all saccade(%)가 느릴수록, Hit ratio는 낮을수록, Revisits 가 적을수록, Revisitors가 적을수록, Average fixation은 짧을수록, First fixation은 느리고 짧을수록, Fixation count는 적을수록 관심도는 낮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흥미를 적게 느껴 그 수준정도는 낮다고 말할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공간디자인 방법에 있어서 소비자 시선의 관심 및 흥미의 유⋅무를 접목할만한 방법론적 역할로서의 이론적 도구가 되며, 구체적으로는 4.2.의 종합분석에 정리한 것과 같이 건물의 외관 파사드를 디자인 할 때 5영역 중 시각적 가치를 더 효율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영역에 대한 유용한 지침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이해를 토대로 정의 되었으므로 향후 공간디자인 계획 및 설계 시 더욱 효과적으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후속 연구로써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디자인 접목의 결과가 판매와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트래킹 실험에서 주시현상 분석을 위한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는?
고정(Fixation), 순간적 이동(Saccade), 시선추적(Gaze Pursuit), 주시경로(Gaze Path)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내용은 <표 1>과 같다.
양방향성 구매행태는 어떤 것을 포괄하는가?
현 시대는 소비자 중심시대이며 그에 따른 구매 및 소비행태는 기능 위주의 상품 구매에 한정하지 않고, 디자인이나 서비스 등의 무형적 가치도 중요시 여긴다. 즉, 유형의 상품 및 무형의 심리를 포괄하는 이른바 양방향성 구매행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무형의 구매행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각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유⋅무형의 구매행태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즉, 유형의 상품 및 무형의 심리를 포괄하는 이른바 양방향성 구매행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무형의 구매행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각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사람의 시선은 시각적 단서가 있는 곳에 반응이 일어나며 어떤 공간(또는 주어진 영역)에 대해 의식 또는 무의식으로 반응한다.
참고문헌 (8)
김종하, 주시 시간에 따른 시각적 이해 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20권 4호 통권87호,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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