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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현상을 적용한 시선의 관심도 연구 - 파사드를 매개로 한 아이트래킹 실험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terest of the Eyes Applying Gazing Phenomena - Based on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a Facade as a Medium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1 = no.102, 2014년, pp.122 - 131  

여미 ((주)이엠디자인, 경성대학교 디자인&문화콘텐츠연구소) ,  이창노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 인테리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nduct an eye-tracking experiment carried with facade images as a medium and to do research on 'the interest of the eyes' resulted from people's gazing phenomena. This study secured gazing data which appeared according to visual response and analyzed gazing phenomena to fi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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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가지 데이터 용어와 이론적 개념 고찰한 것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의 틀을 정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주시현상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시현상 분석에 대한 방법은 아래의<표 3>과 같다.
  • 본 연구는 파사드의 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한 후, 사람의 주시현상에서 비롯된 ‘시선의 관심도’를 찾는데 주목적이 있었다.
  • 소비자 중심인 현 시대의 흐름을 볼 때, 판매공간의 경영 지향적 측면에서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숍으로의 유인을 쉽도록 하고, 현 시대의 소비자 성향을 잘 이해하되 유⋅무형의 가치를 모두 포괄하여 구매하려는 소비자 이해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이해를 토대로 정의 되었으므로 향후 공간디자인 계획 및 설계 시 더욱 효과적으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후속 연구로써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디자인 접목의 결과가 판매와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 아이트래킹의 배경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본 연구의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 방향을 더욱 명확히 하고자 한다.
  • 파사드디자인의 형태는 돌출형, 민자형, 분리형, 통합형 등 종류가 다양한 복합적 파사드 이미지를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이 또한 윈도우로 비치는 디스플레이로 인한 특정 부분에 대한 다주시 현상을 방지하고, 색상, 크기, 위치 등 특정 요소에 의해 주시현상의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시각적 반응에 따라 나타나는 주시현상을 분석함으로써, 공간디자인을 위한 계획 및 설계 시, 소비자의 관심 및 흥미의 유⋅무를 접목할만한 방법론적 역할로서의 ‘시선의 관심도’에 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 영역을 설정하는 이유는 특정한 영역을 주시한 사람 (Subjects)들의 시선 데이터(Eye movements data)를 추출하기 위함이다. 핵심이 되는 성과지표로서 각각의 영역별 주시시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고 그 영역에 따라 나타난 주시현상 분석을 통해 결과치의 합계에 따라 시선의 관심도를 찾고자 한다. 특정 영역에 머문 시선들의 분석을 위하여 영역 설정에 의한 주시현상 분석의 명칭 9가지를 설명하면 다음 <표 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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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트래킹 실험에서 주시현상 분석을 위한 시선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데이터 용어는? 고정(Fixation), 순간적 이동(Saccade), 시선추적(Gaze Pursuit), 주시경로(Gaze Path)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내용은 <표 1>과 같다.
양방향성 구매행태는 어떤 것을 포괄하는가? 현 시대는 소비자 중심시대이며 그에 따른 구매 및 소비행태는 기능 위주의 상품 구매에 한정하지 않고, 디자인이나 서비스 등의 무형적 가치도 중요시 여긴다. 즉, 유형의 상품 및 무형의 심리를 포괄하는 이른바 양방향성 구매행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무형의 구매행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각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유⋅무형의 구매행태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즉, 유형의 상품 및 무형의 심리를 포괄하는 이른바 양방향성 구매행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무형의 구매행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각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사람의 시선은 시각적 단서가 있는 곳에 반응이 일어나며 어떤 공간(또는 주어진 영역)에 대해 의식 또는 무의식으로 반응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종하, 주시 시간에 따른 시각적 이해 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20권 4호 통권87호, 2011.08 

  2. 박혜경,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제23권 제1호 통권 87호, 2010.02 

  3. 여미, 주시빈도를 적용한 파사드디자인 연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논문, 2013.02 

  4. 이수범 외,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가상광고 수용자 효과 연구, 한국광고학회 제22권 제5호, 2011.07 

  5. 장필훈, CATV Station ID에 나타난 모션그래픽의 시각적 반응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논문, 2012 

  6. 장호현, 시각적 개념의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제11권 제3호 통권31호, 2011.07 

  7. 최양현, 소비자 암묵기억을 이용한 정보표시 기능 활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10.02 

  8. neuro00-textcube.blogspot.kr/2009/07/eyetracking-research-101-part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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