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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콘크리트 바닥판과 역T형 강거더의 합성보를 위한 스터드 및 퍼즐스트립 전단연결재에 관한 연구
Stud and Puzzle-Strip Shear Connector for Composite Beam of UHPC Deck and Inverted-T Steel Girder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2, 2014년, pp.151 - 157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조창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최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김지상 (서경대학교 토목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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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콘크리트(UHPC)의 높은 강도 및 내구성으로 인하여 교량 바닥판에 UHPC를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UHPC 바닥판은 강도 및 강성이 기존 콘크리트보다 월등히 높아 합성된 강재 거더 상부 플랜지의 구조적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상부 플랜지를 생략한 역T형 거더를 UHPC 바닥판과 합성한 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역T형 거더를 적용함에 있어 상부플랜지에 전단연결재를 용접하는 방식으로 전단연결재를 설치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형식의 전단연결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3가지 형식의 전단연결재를 제안하고 이들의 정적 극한강도를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첫 번째 형식은 웨브에 스터드를 횡방향으로 직접 용접한 전단연결재이고, 두 번째는 유럽에서 개발된 퍼즐스트립 형식의 전단연결재이며, 마지막은 횡방향 스터드와 퍼즐스트립을 조합한 전단연결재이다. 실험 결과 횡방향 스터드는 AASHTO LRFD에 제시된 기존 스터드 전단연결재의 강도 설계식 보다 평균 24% 크게 나타났으나, 바닥판에 쪼갬 균열이 현저히 발생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퍼즐스트립은 기존 유럽의 연구에서 제안한 극한강도 평가식 보다 40% 큰 강도를 보여, 기존의 평가식이 지나치게 보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2가지를 조합한 형식의 전단연결재의 극한강도는 각각의 전단연결재의 극한강도를 산술적으로 합한 것보다 작은 극한 강도를 보였고 바닥판에 균열 또한 현저하였으므로, 조합에 따른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recently developed Ultra-High-Performance-Concrete (UHPC) provides very high strength, stiffness, and durability, many studies have been made on the application of the UHPC to bridge decks. Due to high strength and stiffness of UHPC bridge deck, the structural contribution of top flange of s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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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UHPC 바닥판과 역T형 거더를 합성한 구조에 적합한 전단연결재로 앞서 언급한 횡-스터드와 유럽에서 개발된 퍼즐스트립 그리고 이 2가지 형태의 전단연결재를 조합한 3가지 형태의 전단연결재를 push-out 정적 실험을 통하여 극한하중을 포함한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제안된 역T형 거더의 웨브에 설치할 수 있는 전단연결재는 여러 형태가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Fig. 1의 우측에 보인 바와 같이 웨브에 직접 스터드 용접하여 설치한 횡-스터드 전단연결재를 제안하며 그 적용성 및 성능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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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강도는? 강도가 150 MPa 이상인 초고성능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는 기존의 콘크리트 재료에 관한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재료로 주목을 받고 있다. 높은 압축강도 및 인장강도 그리고 강한 내구성으로 인하여 UHPC를 교량 바닥판에 적용하는 연구1-5)가 최근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UHPC를 교량 바닥판에 적용함으로서 교량의 자중을 감소시키면서 바닥판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킬 수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Preco-beam은 어떤 구조를 가지는가? 최근 유럽에서 새로운 형태의 전단연결재를 사용한 Preco-beam6)을 개발하였다. Preco-beam은 상부 플랜지가 없는 역T형 거더에 콘크리트 거더 또는 바닥판을 합성한 구조로, H형강의 웨브를 절단하여 2개의 T형 거더를 제작할 때 웨브를 퍼즐스트립(puzzle-strip) 형태로 절단하여 절단면이 연속된 전단연결재로 직접 작용하는 형식으로 시공 편의성이 우수하다. Hegger 등7)은 약 110 MPa의 고강도 콘크리트에 매립된 퍼즐스트립 전단연결재의 정적거동 및 피로 성능을 검토하였으며, Hechler 등8)은 퍼즐스트립형태의 연속된 전단연결재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형식의 전단연결재는? 이 연구에서는 3가지 형식의 전단연결재를 제안하고 이들의 정적 극한강도를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첫 번째 형식은 웨브에 스터드를 횡방향으로 직접 용접한 전단연결재이고, 두 번째는 유럽에서 개발된 퍼즐스트립 형식의 전단연결재이며, 마지막은 횡방향 스터드와 퍼즐스트립을 조합한 전단연결재이다. 실험 결과 횡방향 스터드는 AASHTO LRFD에 제시된 기존 스터드 전단연결재의 강도 설계식 보다 평균 24% 크게 나타났으나, 바닥판에 쪼갬 균열이 현저히 발생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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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ohn, H. and George, S., The Implementation of Full Depth UHPC Waffle Bridge Deck Panel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Highways for LIFE Technology Partnerships Program, 2010. 

  2. Harris, D. K. and Roberts-Wollmann, C. L., Characterization of the Punching Shear Capacity of Thin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Slabs, Final Report,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Council, Charlottesville, VA, 2005. 

  3. Naaman, A. E. and Chandrangsu, K., "Innovative Bridge Deck System Using High-Performance Fiber-Reinforced Cement Composite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1, No. 1, 2004, pp. 57-64. (doi: http://dx.doi.org/10.14359/12998) 

  4. Naaman, A. E., Likhitruangsilp, V., and Parra-Montesinos, G., "Punching Shear Response of High-Performance Fiber-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4, No. 2, 2007, pp. 170-179. (doi: http://dx.doi.org/10.14359/18529) 

  5. Toutlemonde, F., "Fatigue Performance of UHPFRC Ribbed Slab Applied as a Road Bridge Deck Verified According to the Eurocod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under Severe Conditions, Tours, France, 2007, pp. 1191-1200. 

  6. European Commission, EUR 25321-Prefabricated Enduring Composite Beams Based on Innovative Shear Transmission (Preco-Beam), RFSR-CT-2006- 00030, Final Report, 2009. 

  7. Hegger, J., Feldmann, M., Rauscher, S., and Hechler, O., "Load-Deformation Behavior of Shear Connectors in High Strength Concrete Subjected to Static and Fatigue Loading," IABSE Symposium Report Budapest 2006: Responding to Tomorrow's Challenge in Structural Engineering, IABSE, 2006, pp. 17-24. 

  8. Hechler, O., Berthellemy, J., Lorenc, W., Seidl, G., and Viefhues, E., "Continuous Shear Connectors in Bridge Co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Construction in Steel and Concrete VI, 2008, pp. 78-91. 

  9. Feldman, M., Hechler O., Hegger, J., and Rauscher S., "Fatigue Behavior of Shear Connectors in High Performance Concret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Construction in Steel and Concrete VI, 2008, pp. 78-91. 

  10. Dudzinski, W., Pekalski, G., Harnatkiewicz, P., Kopczynski, A., Lorenc, W., Kozuch, M., and Rowinski, S., "Study on Fatigue Cracks in Steel-Concrete Shear Connection with Composite Dowels,"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Vol. 11, No. 4, 2011, pp. 839-858. 

  11.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System Technology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ICT 2011-076, KICT, Korea, 2011 (in Korean). 

  12. Korea Concrete Institute, Design Recommendations for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K-UHPC, KCI-M-12-003, Korea, 2012 (in Korean). 

  13. Yang, I. H., Joh, C., Lee, J. W., and Kim, B. S., "Torsional Behavior of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Squared Beams," Engineering Structures, Vol. 56, 2013, pp. 372-383. (doi: http://dx.doi.org/10.1016/j.engstruct.2013.05.027) 

  14. Park, J. S., Kim, Y. J., Cho, J. R., and Jeon, S. J., "Characteristics of Strength Development of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according to Curing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 3, 2013, pp. 295-304 (in Korean). (doi: http://dx.doi.org/10.4334/JKCI.2013.25.3.295) 

  15. CEN, 1994-4-4 Eurocode 4: Design of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Part 1-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2004. 

  16. CEN. 1994-2 Eurocode 4: Design of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Part 2: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ridges, 2005. 

  17.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4th Edition, Washington, D.C.,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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