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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7 no.2A, 2007년, pp.237 - 245
안진희 , 김상효 , 구현본 , 강균희
본 논문에서는 실험적 연구를 통해 perfobond 전단연결재의 전단거동 특성과 피로하중에 따른 잔류강도 변화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총 18개의 perfobond 전단연결재 시험체를 제작하였으며, 이들 시험체에 대한 정적 및 피로 직접전단실험을 실시하여 홀 관통철근콘크리트 다웰효과반복하중 작용 등이 전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perfobond 전단연결재의 전단강도에서 콘크리트 다웰효과는 최대전단강도의 약 65%를 차지하고, perfobond 전단연결재 홀에 배치된 관통철근은 전단강도를 100%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홀 관통철근은 전단연결부 파괴시 하중-슬립 거동의 연성을 현저히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종류의 피로하중(도로교설계기준에 명시된 설계하중과 설계하중의 50%)을 일정횟수 반복재하한 후 정적 직접전단실험을 통해 측정한 perfobond 전단연결재의 잔류강도는, 홀 관통철근이 없는 시험체의 잔류강도는 최대전단강도의 약 65% 수준으로 저하되었으나, 홀 관통철근이 설치된 시험체의 잔류강도는 반복재하하중에 의하여 크게 감소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량과 같이 피로하중이 빈번히 작용하는 구조물에 perfobond 전단연결재를 사용할 경우, 전단강도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홀 관통철근 배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static shear strength and residual strength after cyclic loading of perfobond rib shear connectors. A total of eighteen push-out specimens with perfobond rib shear connectors were fabricated and a series of static and residual push-out tests were conducted. Then, the inf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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