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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PB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품질수준,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PB사과 상품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Levels of Perception about the PB Apples in the Major Supermarkets on the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1 no.1, 2014년, pp.83 - 115  

김덕현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  하지영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  이승현 (주)지앤비) ,  박정운 (농촌진흥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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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유통업체의 PB사과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수준에서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서 대형유통업체의 PB사과 상품 확대에 대응하는 농업 경영체 및 산지 생산농가의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PB사과 상품의 품질수준은 브랜드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품질수준과 지각가치, 브랜드신뢰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은 첫째, NB 사과의 전통성을 강조하여 품질수준에 대한 인식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욕을 일으킬 수 있는 감성적 포장디자인과 다양한 구성의 상품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NB사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가치 향상을 위해서 NB사과 상품구매의 편리성제공으로 지각가치를 향상 시켜야 한다. 넷째, 생산자 단체와 소비자단체의 지속적인 연계활동을 통하여 NB사과 상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를 향상 시켜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ed to explore the levels of consumers' perception for the PB apples which mainly sold in the large retailers, and then suggest the efficient marketing strategies for activating sales of the PB apples among the farm produce. The findings of the study revealed that the levels of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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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 PB사과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PB사과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요인에서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고, 대형유통업체의 농식품 PB사과 상품 확대에 대응하는 농업 경영체 및 산지 생산농가의 마케팅 측면에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와 선행연구의 차별점은 선행연구들은 전체 PB상품에 대한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나, PB상품이 다양한 상품군에 적용되고 있고 상품군에 따라 특성이 다를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PB사과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PB사과 상품에 대한 지각수준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봤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PB사과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PB사과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수준에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서 대형유통업체의 PB사과 상품의 확대에 대응하는 농업 경영체 및 산지 생산농가의 소비자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확인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품질수준은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품질수준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각가치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브랜드 신뢰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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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상품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PB는 영국의 식품 유통업체 Sainsbury가 19세기 말 처음 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품부문을 중심으로 지속적 확대되었 다(진창현, 2011). PB상품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제조업 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판매하거나,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판매하는 제품으로 제조업체 브랜드(NB)와 구별되는 개념이다(마미 영, 2011). PB의 등장에 따라 국내외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가 이루어 졌는데 McGoldrick(1984)는 유통업자가 위험을 부담하면서 독자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 또는 위탁 생산하여 자신이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박진용 외, 1999)이라 하였고, Schutte(1996)는 제조업체에게 하청을 주어 생산된 제품에 할인점의 브랜드를 부착하는 것으로 할인점이 자체적으로 기획 또는 개발한 상품을 의미하며, 생산이 아닌 유통으로 경제적 행위를 영위하는 조직이 소유 판매하는 제품에 부여하는 브랜드(한정민⋅정경원, 2011)로 정의하였다.
예종석⋅전소연(2010)는 대형유통업체가 PB상품 개발에 박차는 가하는 이유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월마트는 영국에서 ‘ASDA chosen by you’ 프로젝트 및 상품을 개발하 고, 까르푸는 ‘HALAL’, 테스코는 ‘TESCO Venture Brands’, Casino 는 건강 관련 PB인 ‘Bien pour vous’ 등 새로운 트렌드의 상품 개발에 노력해 왔다(김덕현, 2013). 대형유통업체가 PB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에 대하여 예종석⋅전소연(2010)은 PB상품을 통해 호의적인 이미지가 형성됨으로써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을 높여줄 수 있고, 고객 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PB상품의 구입 만으로 소비자가 PB상품에 대한 지각된 품질이 높아졌다고 볼 수는 없는데, 조혜정 외 (2012)와 황성혁⋅구자성(2008)의 연구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PB상품에 대한 인지수준이 낮은 상태로 구매를 한다는 것을알 수 있고, PB상품을 선호하는 이유가 저렴한 가격이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으며, 그 밖의 품질이나 포장 디자인 등에 대해서는 제조업체 브랜 드(National Brand, 이하 NB)상품보다 인식이 낮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유통업체 브랜드의 PB상품 개발에 대한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이하 PB)인데 2010년 이후 전 세계의 대형유통사들은 PB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월마트는 영국에서 ‘ASDA chosen by you’ 프로젝트 및 상품을 개발하 고, 까르푸는 ‘HALAL’, 테스코는 ‘TESCO Venture Brands’, Casino 는 건강 관련 PB인 ‘Bien pour vous’ 등 새로운 트렌드의 상품 개발에 노력해 왔다(김덕현, 2013). 대형유통업체가 PB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에 대하여 예종석⋅전소연(2010)은 PB상품을 통해 호의적인 이미지가 형성됨으로써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을 높여줄 수 있고, 고객 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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