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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145 - 151
Not only in Korea, but also in other countries, most helicopter accidents occur at low altitude. Analysis on accidents data collected both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has brought two conclusions. Firstly, helicopter operations during the night hours carries a high risk. Secondly, the most common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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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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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이 운용하는 헬리콥터의 규모는 얼마나 되는가? | 이와 같은 산불을 진화하는 방법 가운데 현재 가장 유용한 수단은 헬기를 통한 진화이다.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에서는 이를 위하여 42대의 헬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자체적인 임차 헬기를 동원하는 등 산불을 조기에 진화하기 위해 민관군이 각자의 부서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2009년에서 2013년 사이 일어난 헬기사고의 공통적 특징은 무엇인가? | 산불운영 및 야간 운영 간 발생한 사고(4건) 원인과 환경 분석하면 기상조건 및 비행조건 양호한 상태에서 발생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저고도 10m 이내의 고도에서 발생되었다. 또한 단독임무에서 조종사 착각과 관련된 사고로 치명적 사고로 조종사 및 승무원이 사망하는 중대한 인명사고로 임무수행이 긴급하게 시간을 재촉하지 않은 정상 상황 하에서 발생하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저고도 헬기운영 사고 통계 분석(2000-2008년 한국의 헬기사고 사례)에 의하면 사고는 100ft(30m)에서 50%, 500ft(150m) 이내 고도에서 13%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
산불진화 헬기의 용도는 무엇인가? | 대부분의 산불진화 헬기는 인력 접근이 어려운 지역, 화세가 급격히 성장하여 빠르게 확산되는 지역, 광범위한 지역에서 물, 폼(foam), 지연제(retardent)를 공중 살포하여 화세를 약화시켜 초기진화를 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군과 산림청및 지자체 임차헬기에 의해 시행된다. |
산림청 홈페이지 공시자료
김태윤, 제주지역 산불발생 특성 및 방지대책, 제주발전연구원 JDI FOCUS 174호 2013
최연철, 특수임무 헬리콥터의 사고분석과 안전관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2008.
FAA, "Rotorcraft Operations and Statistics" 2010
Helicopter Flight Information, 2012
National EMS Pilots Association, 2008
National Forest Night Aerial Firefighting Guidelines, San Bernardino National Forest, 2012
National Forest USA, Night Flying Guidelines, 2007
Norwegian approach to Helicopter Safety night flights, 2012
NTSB, "Review of U.S. Civil Aviation Accidents Calendar Year", 2010
www.helikoptersikkerhet.no
http://www.forest.go.kr/newkfsweb/kfi/kfs/frfr/selectFrfrStatsArea.do?mnKFS_02_01_01_01_02
Night Flight Concepts, http://nightflightconcepts.com/2013/07/08/night-flight-concepts-awarded-extended-nvg-inspection-contract-with-bell-helico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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