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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세대 방송 기술 연구개발 이슈 및 추진방향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1, 2014년, pp.44 - 47  

김지균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방송CP실) ,  정득영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방송CP실) ,  강동욱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방송CP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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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과학부의 국가R&D로서 지원하고 있는 방송 기술 연구개발의 범위는 크게 콘텐츠를 제작 편집하는 방송미디어 창작 플랫폼, 방송 주파수 자원의 발굴과 효율적 사용을 포함한 방송 송수신 인프라 기술, ICT 방송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미디어 장비 단말, 그리고 보편적인 방송서비스를 누구나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공공복지방송 및 재난방송 관련 기술로 분류한다. 이 네 분야로 나누어 과제 기획위원회 활동을 통해 과제의 선택과 집중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고에서는 방송 기술의 최신 이슈와 정부 정책방향을 고려한 2015년도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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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합형 비디오 라우팅 스위쳐 개발 과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의 라우터, 스위쳐, 타임코드 제너레이터, 프레임 싱크로나이져 장비의 기능을 통합하고 성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먼저 핵심장비 고도화 과제로는, 그 동안 방송장비 고도화 사업에서 추진되었던 주변기기 또는 단품 위주의 기술개발이 아닌, UHD라는 새로운 방송시장 형성과 동시에 진입을 시도하기 위한 핵심장비 중심의 통합형 방송장비 기술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
  • 통합형 비디오 라우팅 스위쳐 개발 과제는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의 라우터, 스위쳐, 타임코드 제너레이터, 프레임 싱크로나이져 장비의 기능을 통합하고 성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12Gbps SDI인터페이스, 라우터와 스위처 통합, 고해상도 영상 믹싱 솔루션, 웨이브폼 모니터링, 가상 스튜디오 관리시스템 등의 기능을 구현하고, 파일기반 환경에 최적화된 기기간 인터페이스 통합 및 단일화를 통해 국내장비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개별 기능을 담당하는 기능 블럭의 확장성 및 호환성 개선을 위한 UHD 인터페이스 버스(Bus) 표준을 제안하는 것을 포함한다.
  • 장비고도화를 위해, 주변기기 위주의 단품 개발로는 방송장비 산업의 생태계 조성에 한계가 있어서, UHD 라이브 방송의 중심기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올해에는 통합형 비디오 라우팅 스위쳐 개발과 UHD 통합 콘텐츠 제작 서버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방송환경 고도화를 위해서는, 방송영상에 대한 시청각 장애인의 접근권 향상을 위한 요소 기술을 개발하여 장애인방송의 양적 확대를 준비하고자 한다. 장애인방송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화면해설과 자막의 자동 생성 기술, 난청노인 등 잠정적인 방송소외계층의 프로그램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위한 화속 제어 기술, 그리고 장애인 방송 콘텐츠의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감성 기술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
  • 마지막으로 방송환경 고도화에서는 콘텐츠 안정성 및 음향소음의 인체 스트레스 영향 등에 대한 환경 기준을 마련하고, 소외계층(장애인, 다문화 가정) 시청 접근권 확보를 위한 공공 복지 방송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보다 즐겁고 안전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개념도는 <그림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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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 분야에서 창조적 기술 혁신을 통한 초고화질 실감방송 강국 실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측면의 추진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가? 2014년부터 방송 분야는 창조적 기술 혁신을 통한 초고화질 실감방송 강국 실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인프라 고도화, 장비 고도화, 방송환경 고도화라는 3가지 측면에서의 추진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데, 그 각각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UHD 통합 콘텐츠 제작 서버 시스템 개발의 상세 내용으로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상세 내용으로는 멀티채널 선택, 멀티채널 프리뷰 및 컷 편집, 오디오 입력 및 저장, 입출력 멀티 뷰잉 등을 지원하는 AV콘텐츠 녹화/재생 컴포넌트 개발과 더불어 라이브 슬로우 모션 녹화 및 재생, 하이라이트 편집, 효과 등을 지원하는 AV콘텐츠 LSM(Live Slow Motion) 녹화/재생 컴포넌트 개발이 포함되어 있다.
방송 분야의 기술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방송 분야의 기술에는 방송콘텐츠 제작/획득과 방송미디어 편집 툴(Tool) 및 S/W 플랫폼 등으로 구성되는 방송미디어 창작 플랫폼 기술, 영상과 음성 부복호화, 채널 부복호화, 변조를 포함한 전송, 수신으로 구성되는 방송 송수신 인프라 기술, 그리고 제작과 송수신 등에 사용되는 각종 장비를 포함해서, STB와 TV를 아우르는 방송 장비 단말 기술이 있으며, 연구개발 범위에는 이와 더불어 장애인 지원방송 등 공공복지방송과 재난방송 기술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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