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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4, 2014년, pp.7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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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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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개최된 도하(Doha) 당사국 총회에서 합의된 내용은 무엇인가? | 2012년 개최된 도하(Doha) 당사국 총회(Conference of Parties : COP)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실시된 『교토의정서』의 의무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그 효력을 2020년까지 연장하도록 합의하였으며 『교토의정서』보다 광범위한 나라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기후체제를 2020년에 출범(Durban Platform1))시키고 그 원칙을 2015년까지 마련하는 데 합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제력(2013년 GDP 기준 14위2))과 온실가스 배출량 국제 순위(2013년 기준 9위3))를 고려하면 신규 감축체제에 우리나라가 가입될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
정부가 발표한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의 목표는 무엇인가? | 정부는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11년 6월 고시)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였다. 기본계획은 국토교통물류정책 시행과 자동차 연비개선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2020년 BAU(약 1억 60만 톤) 대비 34.3%(약 3,450만톤)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정부는 기본계획의 고시 이후 세부 실천계획 수립, 수시 점검회의 등 과제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으나, 다양한 특성과 수행 거버넌스(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다양한 교통수단과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감축 주체가 포함되어있는 복잡성에 기인)를 갖는 온실가스 감축 정책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
2013년 출범한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대응'을 주제로 국정과제를 발표하였는데, 여기서 주요 추진 계획은 무엇인가? | 2013년 출범한 정부는 범지구적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대응4)』을 주제로 한 국정과제를 발표하였다. 주요 추진계획으로서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효과적 이행’, ‘범지구적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에 주도적 역할 수행’, ‘국제적인 기후재원 공여국으로서 역할 강화’가 제시되었다. 현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의지는 녹색성장을 내세운 지난 정부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기 수립된 기본계획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효율적 정책 모니터링 방안과 평가, 관리 방안의 마련이 교통부문의 중요 과제로 파악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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