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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1, 2015년, pp.83 - 92
장유진 (국토교통부 첨단도로환경과) , 조순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글로벌기술부) , 안수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지식서비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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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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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는 톨게이트 통과시간을 줄여 얻은 편익은? | 국민편의는 교통정보 사용에 따른 심리적 안정성과 민간에서의 다양한 사업으로 교통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하이패스는 톨게이트 통과시간을 14초에서 1초로 감소시켜 85.7%의 개선효과와 연간 96억 원의 사회적 편익이 얻었다. 상습정체구간의 갓길차로 운영, 교통정보 빅 데이터 활용으로 다양한 교통정책 개선 등이 좋은 사례일 것이다. | |
민간에서 교통정보를 반영한 대표적인 길 찾기 서비스는? | 민간에서 교통정보를 반영한 대표적인 길 찾기 서비스들은 T-map, 올레네비, U+내비, 김기사, 아이나비 등이며, 관련 기업에서는 현재 정부에 대한 교통정보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적으로 교통 소통정보를 수집함은 물론 자체 브랜드로써의 서비스역량을 높여가는 추세에 있다. 또한, 실시간 소통정보 서비스 뿐 아니라 경로안내, 공공정보 안내 서비스 외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한국의 ITS 및 교통기술의 발전 연혁은? | 한국에서의 첫 ITS 사업은 1991년부터 1995년까지 추진한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Freeway Transport Management System) 구축 · 운영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후 1997년 국가차원의 ITS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정부 주도하에 ITS 관련사업 및 행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표 1. 한국 ITS 정책의 변화 1997년 경기도 과천시 ITS사업과 국도 ITS사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하였고, 1998년에는 ITS분야 올림픽으로 불리는 제5회 ITS 세계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며 국내 ITS 기술력을 전 세계에 과시함은 물론 국내 ITS 기술력과 시장을 한 단계 상승 시켰다. 이후 1999년에는 교통체계효율화법을 제정하여 ITS 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ITS사업을 전국 주요 광역권으로 확장하기 위한 ‘첨단교통모델도시’ 구축사업도 추진하게 되었다. 2000년대 중·후반에는 주요 지자체에 교통정보센터를 구축·운영하며 ITS 구축․운영 범위가 크게 확장 되었다. 그러나 2009년 이후 스마트폰 등 개인 휴대단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부터 교통정보의 수집 및 제공 분야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맞이하며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2010년 이후 공공부문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위한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 SMART Highway Project를 진행하여 V2X(Vehicle to Vehicle, Vehicle to Infrastructure) 무선통신 환경에서의 안전성, 이동성 향상과 지속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차세대 ITS 환경을 준비하였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전면개정으로 도로교통 분야에 집중되어 왔던 ITS 분야를 항공, 해상, 철도, 도로교통을 통합하는 형태로 재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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