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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4, 2014년, pp.14 - 21
신성일 (서울연구원 도시기반연구본부) ,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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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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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체계의 기본은? | 2009년 이래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체계는 거리비례제가 기본이다. 기본구간 10km까지 기본요금을, 5km마다 100원씩 추가하고 40km초과 구간은 거리에 관계없이 100원이 추가된다. | |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의 시행으로 생긴 긍정적 부분과 부정적 부분은? |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는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광역권 버스와 철도의 통합대중교통체계에서 4회까지 환승요금을 감면해주고 통합거리비례요금제 규칙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 시행으로 3개 지자체 시민은 요금부담 경감에 의해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 혜택이 주어졌으나, 제도를 운영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요금결정, 수입금정산, 노선선정, 지자체 및 운송기관의 재정부담 및 이해상충 등 다양한 문제들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 |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란? | 2004년 시작된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통합환승요금체계에 경기도(2007년)와 인천시 (2009년)가 참여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가 시행되었다.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는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광역권 버스와 철도의 통합대중교통체계에서 4회까지 환승요금을 감면해주고 통합거리비례요금제 규칙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 시행으로 3개 지자체 시민은 요금부담 경감에 의해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 혜택이 주어졌으나, 제도를 운영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요금결정, 수입금정산, 노선선정, 지자체 및 운송기관의 재정부담 및 이해상충 등 다양한 문제들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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