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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린생활 건축물 부설주차장 활성화 방안
Improving of Parking Systems Annexed to Building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4, 2014년, pp.92 - 100  

이광훈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홍우식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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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제 기능을 못하는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대상으로 단순히 공급을 확충하는 것이 아닌 현실적인 조정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다각적인 활성화 프로그램을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영역까지를 포함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서울시 생활권에서 핵심공간 역할을 하는 근린생활 중심가로에서의 무질서한 주차문제 배경에 건축물 부설주차장 문제가 있다고 보고 그동안 공급된 건축물 부설주차장의 이용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활성화를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구체적으로는 제 기능을 못하는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대상으로 단순히 공급을 확충하는 것이 아닌 현실적인 조정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다각적인 활성화 프로그램을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영역까지를 포함해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물리적 정비의 한계와 근린생활지역 주차 수요의 불균형 특성을 반영한 공유주차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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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린생활지역에서의 주차 무질서는 어디서 볼 수 있는가? 근린생활지역에서의 주차 무질서는 서울의 일상적인 모습이 된 지 오래되었고, 서울시 전체 생활권 중심가로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서울시 근린생활시설의 건축 실태는 어떠한가? 서울시 근린생활시설의 건축 실태를 보면 대지 면적 200㎡, 연면적 500-700㎡, 4층 내외 건물이 주를 이룬다. 대지면적 200㎡ 규모는 일반 단독주택 부지를 약간 상회하는 면적으로 건폐율 50-60%를 고려하면 여유공간 규모가 매우 작다.
근린생활시설에 주차장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건축주 입장은 어떠할 것인가? 건축물 부설주차장은 근린생활시설의 사용 용도에 따라 절대적으로 필요할수도 있고, 필요 없을 수도 있다. 건축주 입장에서는 임대 또는 분양을 할 경우 주택과 달리 주차장이 제대로 기능하느냐 여부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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