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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의 등장에 대한 각국의 현황과 시사점
The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for Uber in Other Countrie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6, 2014년, pp.45 - 49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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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버의 경우 특히 기존 택시 기사들에게 커다란 경쟁자로 작용하는 만큼 다른 공유경제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존 산업과 신규 산업간의 대치라는 측면에서 유의하게 바라볼 부분이다. 이에 우버의 현황과 각국 대처 등을 살펴 봄으로써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과 해결책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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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버란? uber.com)는 2009년 3월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시를 기반으로 시작된 운송 기업이다. 승객과 운전기사를 스마트폰에 깔린 애플리케이션을 매개로 하여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 기업으로, 최근의 공유경제라는 이론을 실행화한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초기 우버의 요금 어떠하였는가? 차량 예약부터 문자 메시지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진행되며 요금결제 또한 사전에 연계된 신용카드를 통해 해결된다. 초기에는 이러한 과정을 처리해 주는 대가로 우버는 요금의 약 20% 정도를 수수료로 가져갔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택시 요금에 비하면 비싼 편이었다. 이와 같이 기존에는 서비스 초기인데다가 기존 사업자들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대형 고급차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우버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com)는 2009년 3월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시를 기반으로 시작된 운송 기업이다. 승객과 운전기사를 스마트폰에 깔린 애플리케이션을 매개로 하여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 기업으로, 최근의 공유경제라는 이론을 실행화한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콜택시나 리무진 차량 서비스가 인터넷과 휴대폰이라는도구를 매개로 확대개편된 형태로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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