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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유경제 생태계 정책 제안: 우버(Uber)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haring Economy Ecosystem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ed on Uber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1, 2018년, pp.175 - 202  

이경민 (경희대학교) ,  배채윤 (경희대학교) ,  정남호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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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conceptual article is to explore the sharing economy ecosystem concept in innovation policy context with cluster, innovation system, smart specialization and business ecosystem approaches. This study conducts comparative study to understand what has been changed by sharing economy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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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클러스터 이론에서의 정책 개발은 지역적인 클러스터 내의 구성원을 지원하고 발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inkinen & Harmaakorpi, 2017).
  • 공유경제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유경제 생태계 내 구성원 간의 다면적 역학 관계를 연결시키는 통합 시스템인 공유경제 생태계 정책 프레임워크를 에서 제시한다.
  • 특히, 공유경제가 기술의 이노베이션을 근간으로 하기에 이노베이션 정책이라는 주제에서의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욱이, 공유경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여러 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경제에 맞는 정책 마련이 절실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4가지 관점들인 클러스터(cluster), 이노베이션 시스템(innovation system), 스마트 전문화(smart specialization)와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대한 이해를 토대로 공유경제에 대한 이노베이션 정책을 위한 비즈니스 생태계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4가지 관점은 서로 다른 대상에 초점을 두고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접근법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스마트 전문화 관점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이노베이션 전략을 세분화시키는 것으로, 전략은 지역의 자산을 바탕으로 하며 이노베이션 잠재력이 가장 큰 분야에 중점을 두어 투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inkinen & Harmaakorpi, 2017). 또한, 스마트 전문화는 이미 기존에 존재하던 클러스터 보다는 새로운 잠재력을 갖는 분야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 지역의 노동력과 지역과의 협력 네트워크가 존재하는 산업에 초점을 두고, 전문화 내에서 다양성을 강조하며, 세계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한 연계가 있어야 스마트 전문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Foray et al.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이와 같은 우버의 성장에 대해 4가지 서로 다른 도시에서의 우버에 대해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지역에서 사회적, 정책적 특징이 우버라는 새로운 공유경제 기업의 정착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버가 각각의 도시에서 자리잡기 위해 어떤 정책적 변화들을 만들어 냈는지와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리드 기업으로써 우버가 새로운 공유경제 생태계를 형성하게 된 과정을 확인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이론과 관점을 공유경제에 접목시키고 우버의 실제 사례들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공유경제생태계와 관련 정책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생태계에서의 정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공유경제의 대표 기업인 우버가 지역의 상황에 따라 어떤 정책의 변화를 야기하였으며,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스페인 마드리드, 영국 런던이라는 4개의 도시에서 우버가 공유경제 생태계를 어떻게 형성 및 확장 시켰는지 그 과정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에서의 우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4개 도시 선정기준은 먼저 우버가 시작한 국가인 미국 내에서 캘리포니아는 성공적인 생태계 확장을 보이고 있고, 텍사스의 경우에는 생태계 자기-연장 단계에서 어려움에 직면해있기 때문에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캘리포니아와 텍사스를 선정하였으며, 미국 이외의 유럽에서 마드리드는 어려움에, 런던은 성공적인 상황에 있어, 유럽 내 2개의 도시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총 4개의 도시를 선정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이노베이션(innovation) 정책에 대한 4가지의 서로 다른 이론과 관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공유경제는 미국과 유럽의 몇 개국을 중심으로 급격히 발전하였으며, 공유경제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시점은 미국의 집카(ZipCar)의 성장을 기준으로 한다(권애라, 2013; 김해중 외, 2016).
  • 우버는 2009년 설립되었으며, 2010년에 수십억 달러의 수익에 이어 2015년에는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가치를 갖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최근에는 기업가치 100억 달러가 넘는 스타트업인 데카콘(Decacon) 기업 중 1위에 선정되는 등의 급성장을 보여줌으로써 공유경제의 대표적 기업으로 자리잡게 되 었다(Artyom, 2017; Craig, 2017; 함영훈, 2017).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이와 같은 우버의 성장에 대해 4가지 서로 다른 도시에서의 우버에 대해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지역에서 사회적, 정책적 특징이 우버라는 새로운 공유경제 기업의 정착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버가 각각의 도시에서 자리잡기 위해 어떤 정책적 변화들을 만들어 냈는지와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리드 기업으로써 우버가 새로운 공유경제 생태계를 형성하게 된 과정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정책 프레임워크 관련 연구는 정부의 주요 관심사인 에너지, 국민 건강, 사회 자본 등의 관련 현안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경우 대한민국의 강점 중 하나인 ICT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공유경제 활성화라는 현안에 대해 정책 프레임워크를 통해 우리나라에 공유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 입안에 일조하고자 한다.
  • 더욱이, 공유경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여러 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경제에 맞는 정책 마련이 절실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4가지 관점들인 클러스터(cluster), 이노베이션 시스템(innovation system), 스마트 전문화(smart specialization)와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대한 이해를 토대로 공유경제에 대한 이노베이션 정책을 위한 비즈니스 생태계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4가지 관점은 서로 다른 대상에 초점을 두고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접근법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4개 도시에서의 우버(Uber)의 성장 과정에서 이노베이션 정책 수립 과정과 비즈니스 생태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버는 2009년 설립되었으며, 2010년에 수십억 달러의 수익에 이어 2015년에는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가치를 갖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최근에는 기업가치 100억 달러가 넘는 스타트업인 데카콘(Decacon) 기업 중 1위에 선정되는 등의 급성장을 보여줌으로써 공유경제의 대표적 기업으로 자리잡게 되 었다(Artyom, 2017; Craig, 2017; 함영훈, 2017).
  • 또한, 공유경제는 수요와 공급이라는 잣대가 기준이 되는 경제학적 접근이 아닌 나눔과 협력이 기준이 되는 산업이기에 기존의 기업 중심의 이윤 창출에 초점을 둔 틀에는 맞지 않는 것이다(Botsman and Rogers, 2010; Irving, 2014; 김점산 외, 2014; 심수진,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가 일시적인 사회 현상에 그치지 않고 산업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기에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생물학적 접근인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 이론을 통해 공유경제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자 한다.
  • 공유경제는 미국과 유럽의 몇 개국을 중심으로 급격히 발전하였으며, 공유경제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시점은 미국의 집카(ZipCar)의 성장을 기준으로 한다(권애라, 2013; 김해중 외, 2016). 이와 같은 공유경제의 성장은 IT가 산업의 근간을 이루었기에 가능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에 대한 연구를 위해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클러스터(cluster), 이노베이션 시스템(innovation systems), 스마트 전문화(smart specialization), 그리고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라는 4가지의 이론과 관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비즈니스 생태계의 특징을 우버로 대표되는 공유경제에 적용한 공유경제 생태계 개념에 대해 로 제시한다.
  • 즉, 본 연구는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이론과 관점을 공유경제에 접목시키고 우버의 실제 사례들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공유경제생태계와 관련 정책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더 나아가 정책 입안자들에게 이노베이션 정책 관련 공유경제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는 4차 산업의 대표적 특징인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등 대상에 무관하게 연결되는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의 특징이 공유경제의 특징으로도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야기할 정도의 파급력을 갖는 공유경제는 긍정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문제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공유경제의 특징과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해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을 활용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생태계 이론은 경쟁 환경에서 산업이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산업군과 내부 기업이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산업이 확장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복합체이며, 내구의 개개의 사업체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Moore, 1993, 1998; 구철모 외, 2014; 전효재 & 김성윤, 2017).
  • 비즈니스 생태계 이론은 경쟁 환경에서 산업이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산업군과 내부 기업이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산업이 확장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복합체이며, 내구의 개개의 사업체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Moore, 1993, 1998; 구철모 외, 2014; 전효재 & 김성윤, 2017). 즉, 공유경제가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기존의 생태계와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경쟁 환경에서 산업의 생존 및 확장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는 개념인 생태계 개념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히, 공유경제가 기술의 이노베이션을 근간으로 하기에 이노베이션 정책이라는 주제에서의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공유경제 관련된 기존 산업의 정책으로는 공유경제의 성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으며, 공유경제를 포용할 수 있는 정책을 통해 공유경제 생태계가 정착하고 확장되는 것을 이끌 수 있다(Oskam & Boswijk, 2016). 즉, 다이나믹하게 변화하고 있는 공유경제를 생태계 관점으로 이해함으로써 공유경제 생태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산업을 안정적으로 확장시키는 바탕을 제공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공유경제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이 이노베이션정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정책수립에 근간을 제공하는데 일조하게 되는 것이다.
  • 또한, 우버가 각각의 도시에서 자리잡기 위해 어떤 정책적 변화들을 만들어 냈는지와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리드 기업으로써 우버가 새로운 공유경제 생태계를 형성하게 된 과정을 확인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이론과 관점을 공유경제에 접목시키고 우버의 실제 사례들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공유경제생태계와 관련 정책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더 나아가 정책 입안자들에게 이노베이션 정책 관련 공유경제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2007). 클러스터 관점에서 공적 분야의 주요 역할은 노동력 확보를 위한 교육과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것과 주요 사회 공공 기반시설을 개발하고 규칙과 규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주요 정책은 지역 클러스터의 성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inkinen & Harmaakorpi, 2017).
  • 즉, 공유경제가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기존의 생태계와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경쟁 환경에서 산업의 생존 및 확장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는 개념인 생태계 개념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히, 공유경제가 기술의 이노베이션을 근간으로 하기에 이노베이션 정책이라는 주제에서의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욱이, 공유경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여러 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경제에 맞는 정책 마련이 절실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4가지 관점들인 클러스터(cluster), 이노베이션 시스템(innovation system), 스마트 전문화(smart specialization)와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대한 이해를 토대로 공유경제에 대한 이노베이션 정책을 위한 비즈니스 생태계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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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공유경제는 협력적 소비에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 소유에서 공유로, 기업 위주의 생산 경쟁 보다는 개인간 신뢰를 중심으로 한 이윤 창출에서 가치 창출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주는 개념이다(Botsman and Rogers, 2010; Irving, 2014; 김해중 외, 2016; 이경민 외, 2017). 즉, 잉여 자원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면서그 자원을 플랫폼 기업과 연결시키고, 그 플랫폼을 통해 전혀 모르는 낯선 사람들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가치와 관계가 연결성(connectivity) 특징을 갖고 연계하게 되는 것이다.
공유경제로 인한 마찰을 최소화하고 공유경제를 더욱 활성화 시킬 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공유경제는 가파른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는 가치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하면서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공유경제 생태계는 기존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위해 수립된 정책과는 맞지 않고, 결과적으로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공유경제로 인한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고 공유경제에 맞는 정책을 마련하여 공유경 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우버 사례와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이론과 관점을 접목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우버에 대한 도시 별 지역별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미국과 유럽에서 우버는 각각의 지역이나 도시의 정책에 따라 다른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성공과 어려움을 동시에 겪고 있다. 공유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버 사례와 이노베이션 정책에 대한 이론과 관점을 접목시켰으며, 그 결과 우버는 지역과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이노베이션 정책이 실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우버가 시작된 샌프란시스코의 경우에는 실리콘밸리가 형성되어 있으며, 실리콘밸리를 배경으로 시작된 우버는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지역 중심의 클러스터 정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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